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쇼핑몰들은 왜 요맘때쯤
할인 행사를 할까?

블랙프라이데이에 대하여

요새 대부분의 광고배너가 블랙프라이데이로 주를 이뤘습니다.

잘 나가는 패션브랜드부터 식품, 가구, 스포츠용품 등 너나 할 거 없이 모두 다 지금 파격적인 할인을 진행하고 있죠.


그런데, 여러분들은 궁금하시지 않으셨나요?


매년 요맘때쯤, 다들 왜 이렇게 할인을 못해줘서 안달 났나? 왜 이때만 할인할까?


그래서 블랙프라이데이에 대하여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고자,,, 이렇게 또 feel 받을 때 바로 글을 씁니다.


블랙프라이데이란?

- 기원 :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시작된 연말 쇼핑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날로,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11월 넷째 주 금요일을 의미해요.

- 이름의 유래 : 처음에는 이날 교통 혼잡과 붐비는 상점들 때문에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렸지만, 이후 기업들의 매출이 급증하면서 적자(빨간 잉크)에서 흑자(검은 잉크)로 전환되는 날이라는 의미로 해석되었어요.

- 전 세계적 확산 : 최근에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이 날에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가 진행되고 있어요. 요새 여러분들의 SNS 광고만 봐도 느껴지시죠?


왜 쇼핑몰들이 할인 행사를 할까?

1. ★★★ 연말 매출 극대화

블랙프라이데이는 연말 쇼핑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시점이에요. 이때 매출을 크게 올려 연말 성적표를 더 좋게 만들 수 있죠.

2. 재고 정리

오래된 재고를 빠르게 처리하면서 새로운 상품을 준비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해요.

3. 고객 유치와 충성도 강화

할인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이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해.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면 고객 충성도도 올라가겠죠?

4. 경쟁사와의 경쟁

같은 업계의 경쟁사들도 할인 행사를 하기 때문에, 가만히 있다가는 시장 점유율을 뺏길 가능성이 있어요. 할인 경쟁을 통해 고객을 뺏어오거나 방어할 수 있죠.

5. 온라인 쇼핑몰 활성화

최근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대규모 할인 행사가 진행돼. 특히 아직까지 한국에는 익숙하지는 않지만 "사이버 먼데이"라는 온라인 중심 할인 행사가 이어지면서, 고객들을 유입시키는 기회로 활용해요.


블랙프라이데이는 소비자 입장에서도 평소에 비싸서 고민하던 물건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예요. 대신, 필요 없는 물건까지 충동적으로 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야 하는 건 필수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