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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획자 첼라 Mar 06. 2023

칭찬받는 벤치마킹 리포트 만들기

웹기획 사전


프로젝트 착수/분석 단계에서 꽃�

바로 벤치마킹입니다.


벤치마킹이라는 말은 워낙 여러 곳에 사용하고 있는 용어이기 때문에 낯설지는 않으실 거에요.

하지만 막상


xxx프로젝트 진행을 위해서 벤치마킹을 해보세요.


라고 한다면?

과연 무엇부터 시작을 해야할까요?

칭찬받는 벤치마킹을 위한 꿀팁과 방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


© manlyx, 출처 Unsplash 잠깐 앉아봐



칭찬받는 벤치마킹을 위한 포인트


벤치마킹은 단순히 자료 조사의 개념이 아닙니다.

우리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기초 단계로 생각하고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산업군의 비즈니스 분석하기

제일 먼저 탐색하게 되는 것은 역시나 우리 서비스와 동종 업계의 서비스를 기준으로 자료를 탐색하게 됩니다. 설계를 진행해야 하는 기획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화면상의 구조나 디자인 측면에서의 탐색보다는 해당 산업군에서 특징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기능 그리고 그에 따른 구성을 위주로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회사소개 사이트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면 같은 비즈니스 분야의 여러 업체의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자신들의 사업을 알리기 위해서 어떤 컨텐츠를 게시하고 있는지, 메뉴의 구조는 어떻게 설계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서비스 화면을 탐색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가입이 가능하다면 회원 가입을 해서 여러 기능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오픈마켓과 같은 프로젝트라면 단순히 구매자 입장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판매하는 셀러로 가입 과정을 진행해보면서 이때 수집되는 데이터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사이트의 기능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제공해주고 있는지와 같은 운영적인 측면도 함께 분석이 필요합니다.


산업군에 따라서는 법적으로 반드시 게시해야하는 정보가 있을 수도 있고, 외부 API로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면 이에 따라서 정보를 가져오기 위한 로드 타임이 필요하거나 혹은 절차상 반드시 순서를 지켜 제공해야하는 기능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쇼핑몰과 같이 결제 기능이 포함되는 서비스라면 전자상거래법에 규정된 법령에 따라 교환, 환불에 대한 정책 게시라던가 쇼핑 플랫폼 회사에 대한 정보 게시 등 법적으로 꼭 게시가 필요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실제 법령 정보 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찾을 수도 있지만 동종 업계 서비스를 꼼꼼히 뜯어보면 공통적으로 들어가있음을 발견할 수 있겠죠?


네이버 로그인, 카카오톡 로그인과 같이 SNS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면 해당 계정을 이용해 회원가입, 로그인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선택한 계정의 로그인 페이지 이동 --> 로그인 완료 후 --> 서비스 페이지 랜딩과도 같은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이런 특징적 사항들을 산출해내서 설계를 위한 기초를 다지는 일이 바로 벤치마킹의 첫번째 역할입니다. 



브런치에서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하기



기능과 요구사항 목적에 맞는 UX 벤치마킹 하기

하지만 항상 같은 산업군 내의 비즈니스만 분석하는 것은 다소 좁은 범위에 갇힐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UX를 위한 벤치마킹을 위해서는 우선 요구사항이 의미하는 목적을 확실히 파악하고 있어야 적절한 벤치마킹 대상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이지만 다양한 투자 상품을 확인하고 이 중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만 골라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런 경우 동종 서비스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겠지만, 사용자가 이런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쉬워야 하고, 서비스 가입 절차가 빨라야 합니다. 우리의 서비스 목적은 사용자의 투자 상품 가입에 있음으로 쇼핑몰의 장바구니, 결제와 같은 UI를 접목해서 설계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미 익숙한 UX는 사용자로 하여금 별도의 학습 없이 간단하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동종 업계에서 많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이지만, 우리 서비스만의 개성있는 UX를 제공하기 어렵다면 우리가 사용자를 유도하고 싶은 방향, 즉 구매하기, 공유하기와 같은 경험적인 측면에 맞춰 다양한 산업군의 서비스를 찾아보세요.


- by 투피엠

※ 고견 주신 투피엠님 감사합니다 :)



그래서 결론이 뭔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열심히 벤치마킹을 했다면 이제 각 사항에 대한 결론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우리 서비스의 성격과 일정, 컨셉에 맞춰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의 시도가 가능한지, 기존에 접수했던 요구사항 그대로를 반영하는 것보다 목적에 맞춰 구현을 할 수 있는 제안이 있다면 그런 내용을 포함해도 좋습니다.


우리가 벤치마킹을 실행하는 이유는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입니다.

서비스 성격에 따라 혹은 기술적 특성에 따라서 필수 처리가 되어야하는 사항은 없는지, 만약 선택이 가능한 여러가지 방향이 있다면 각 방향의 장단점과 고려사항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분석이 없는 리포트는 그저 단순한 자료 제출에 지나지 않습니다.


벤치마킹 리포트에서의 결론은 '이게 좋다! 이렇게 합시다.' 와 같은 결정이 아닙니다. 같은 쇼핑몰을 만들더라도, 브랜드 사이트를 만들더라도 우리 서비스만의 방향성을 확정하기 위한 정보 제시가 바로 벤치마킹 리포트의 결론이 되어야 합니다.







일 잘하는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습관이 필요해요

일상 생활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앱 혹은 사이트에서 인상적은 기능이나 구조, 혹은 디자인도 좋습니다. 간단한 페이지라고 해도 분석해보고, 구조를 상상해보세요. 스크린샷이나 캡쳐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느 정도 습관을 들이고 나면 이런 나만의 자료로만 구성된 라이브러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꾸준히 이런 자료들을 모아놓고 실무에서 필요한 자료들이 있을 때 찾아서 쓰곤 합니다.


요즘 핫한 앱이라면 한번은 사용해보세요

특히나 모바일 앱 같은 경우는 디자인, UX 트랜드가 많이 바뀝니다. 정기적으로 앱스토어에 들어가서서 인기 순위의 앱들을 탐색하거나 실제로 받아서 사용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새로 나온 앱 같은 경우라면 해당 앱을 받아서 가입을 해보는 것만으로도 변화하는 회원가입 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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