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학자들은 다른 것들을 차단하고 하나에만 디테일이 강한 인재들이 적당히 많은 시험들을 우수하게 치른 학생들보다 더 ‘진정한 지능’을 보인다고 말한다.
1.
만약 당신의 디테일이 무디다면 당신은 4차 산업혁명에 참여하지 못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는 증거다. 과학자들은 지능에 대해서 새로운 토론을 시작하고 있다. 갈수록 고도의 기술로 집약되고 모든 것이 하나로 모여지는 지금, 학자들은 다른 것들을 차단하고 하나에만 디테일이 강한 인재들이 적당히 많은 시험들을 우수하게 치른 학생들보다 더 ‘진정한 지능’을 보인다고 말한다.
2.
호너에게 이러한 실패들은 의미 있는 실패다. 하버드와 예일대 출신의 세계적인 학자들을 향해 대학 졸업장도 없는 남자가 던진 돌은 무엇을 말하는가? “어른이 되어 주유소에서 기름이나 넣고 있을 거라는 비난을 듣던 사람은 실패할 위험이 큰 일을 마음껏 시도해볼 수 있다”는 호너의 말을 다시 생각해보라. 호너는 자신이 던진 돌이 엄한 곳에 떨어져도 부끄러워하지 않고 떨어진 돌을 털어서 다시 손에 쥔다. 그것이 대학으로부터 쫓겨났던 세계적인 학자가 다시 일어서는 법이다.
3.
나디아는 더는 예전처럼 열성적이지가 않았다. 나디아는 또래들이 어떻게 그리는지를 눈여겨보다 아이들처럼 그리기 시작했다. 학교가 나디아를 책임지자 나디아의 미술적 재능은 냉혹하게 증발했다. 우리가 주목했던 나디아의 미술적 재능은 완전히 사라졌다.” 나디아가 학교 문을 나설 때 그녀는 미술 분야에서 완전히 발을 끊었다. 그리고 중년의 여성이 되어 한 편의 비참한 보고서가 배달되었을 무렵 그녀는 사망했다. 나디아는 자신의 분야에서 가장 완벽한 차단과 집중력을 보였다. 그러나 사회적 신호에 반응하기 시작하자 그녀의 재능은 평균 그래프의 어딘가로 증발되어버렸다. 그들은 나디아에게 무슨 짓을 저질렀던 걸까? 그리고 이것은 좀 더 근본적인 질문을 하게 만든다. 우리 또한 우리 자신의 재능에서 얼마나 많은 것을 타협하며 놓쳐왔던 걸까? 제한된 집중과 차단은 지능에 상관없이 특별한 재능을 선물한다. 그러나 그 재능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사회가 쉽게 한계를 그어대던 많은 것들을 차단하고 싸워야만 한다.
4.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가 찾은 최종 결론은 이렇게 마무리된다. “십여 개에 달하는 과학 분야에서 선정한 백여 가지 서로 다른 사례를 훑는 것보다 한 분야, 예를 들면 암의 발병 원인이나 가난 또는 스트레스를 깊게 탐구함으로써 ‘과학자처럼 생각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AP 과목 9개보다 AP 과목 1개를 깊게 파헤치는 학생이 필요하다. 그것이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의 결론이다. “이제 나의 교육학적 견해를 분명하게 드러내야 할 것 같다. 한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우리의 주된 목표여야 한다.”
5.
한 분야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단기간의 노력보다 노력의 정도가 같더라도 얼마나 장기간 그 분야에 몸을 담았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수백 건의 논문들에서 반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그리고 세계 최고의 학자들은 이것을 ‘간격 효과’라고 부른다. 간격 효과는 당신이 어느 분야에 있던 간에 그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분야에 대해서는 정통해질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노력의 총 양이 같더라도 학자들은 학생의 시작점과 끝점을 놓는다. 끝점을 길게 갖다 놓을수록 학생이 새로운 발견을 하고 세계적인 성취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심지어 이 현상은 개인의 지능과 출신 학교를 고려하지 않고도 설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