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트인사이트 Feb 26. 2022

눈에 보이지 않는 소중한 가치들

좋은 문화란 무엇인가?



사회 집단 혹은 개인의 의식 발달 정도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높이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문화는 집단의 생활 양식으로서 해당 집단에 속해있는 개인의 의식, 관념, 가치관, 세계관에 많은 영향을 준다. 즉 개인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근간이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한 명의 구성원으로서 필자가 가장 많이 영향을 받은 문화적 관념은 바로 물질만능주의였다.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 등 모두가 돈을 버는 데 혈안이 되어 있고, 어떻게 하면 큰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고민하고 공부한다. ‘돈’이라는 하나의 가치가 현대 사회에서는 어느새 가장 중요하고 높은 가치로 자리매김하였다. 부모님도 돈을 정말 중요시 생각하셨다. 돈은 정말 소중한 가치이고 돈이 없으면 힘들고 서러운 일이 많으니, 항상 돈을 벌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하셨다.

 

필자가 어린 시절, 부모님은 식당을 하셨는데 아침 10시쯤 가게로 나가시고 새벽 2시까지 음식 장사를 하셨다. 하루 16시간을 노동하셨지만 그리 큰돈은 벌지 못하셨다. 부모님은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일을 하셨지만 벌이는 겨우 입에 풀칠할 정도였다. 이렇게 부모님께서 돈을 벌기 위해서 애쓰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자랐던 나는 돈이 얼마나 벌기 힘들고, 귀한 것인지 어릴 때부터 느끼며 자랐다. 자연스럽게 돈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다가 어느새 물질만능주의에 흠뻑 빠져들고 있었다.

 

 

 

 

이십 대 시절, 내 인생의 목표는 돈을 많이 버는 것이었다. 사실 내 주위를 둘러봐도 모두가 돈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주식과 부동산 공부를 하고 있었다. 그래서 내가 돈을 좋아하고,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하는 모습이 전혀 이상하지 않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나의 경우는 남들보다 조금 더 돈을 쫓았었다. 다른 소중한 가치를 뒤로할 정도로 돈이라는 가치에 과도한 중요성을 부여했었다. 직장 내 부당한 상황이나 기본적인 존중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날 지키거나 보호하지 못하고 단순히 월급을 벌기 위해서 꾹 참았다. 즉, 돈이라는 가치를 나의 즐거움이나 행복보다도 더 높게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애써서 번 돈은 고작 평범한 직장인의 월급 정도였다. 어린 시절의 나는 적은 돈이나마 벌기 위해서는 다른 소중한 가치들을 포기해야 하는 줄 알았다. 다들 그렇게 살아가니까 말이다.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월급을 받기 위해서는 노예처럼 늘 참고 살아야 하는 줄 알았다.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건 나의 잘못된 관념이라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다.

 

물질만능주의 사회에서는 자유, 평화, 진실, 사랑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이 어딘가 현실을 잘 모르는 이상주의자나 낙관주의자처럼 보인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돈이라는 물질적인 가치는 눈에 보이고, 당장에 기본적인 의식주를 포함하여 많은 편리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자유, 평화, 진실, 사랑, 아름다움, 영감, 예술과 같은 가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가치로서 당장에 의식주를 해결해주지도 않고, 눈에 보이는 실질적인 혜택을 즉각적으로 가져다주지도 않는다. 그리하여 나 또한 오랜 시간 눈에 보이는 물질만을 추구하고 쫓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들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생각하여서 외면하고 살아왔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사람이 성장하고 진정으로 행복하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가치를 넘어서는 더욱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돈으로도 충족되지 않는 자아실현의 열망, 성장의 열망, 진심 어린 소통의 열망, 진실한 사랑의 열망 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열망은 돈이라는 가치를 넘어서 자유, 평화, 성장, 진실, 사랑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도록 만들었다.

 

어떠한 가치를 가장 중요시하는가에 따라서 나의 개인적인 삶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는 것이 보였다. 예를 들면 예전에는 직장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연봉 및 복리후생이었다. 월급을 얼마나 많이 주는지, 직원으로서 누릴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이 무엇이 있는지가 직장을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이었다. 하지만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자유, 평화, 성장, 사랑, 즐거움으로 옮겨가자 직장을 선택할 때도 결정 기준이 달라졌다.

 

얼마나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지,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인지, 누군가에 긍정적인 도움이 되는 역할인지, 내가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인지가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되었다. 연봉은 예전보다 훨씬 줄어들었지만 자유롭고 매 순간 성장하는 게 체감되며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일을 찾게 되었다. 주위 사람들은 돈보다는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나의 선택을 보면서 낯설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 세상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돈도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가치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나는 조금 더 본질적이고 중요한 가치를 추구하고 싶었다. 뜻깊고 의미가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누군가를 직접적으로 돕고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일을 하고 싶었다. 그건 단순히 월급을 많이 받겠다는 목표보다 훨씬 본질적이고 깊은 내면에서 우러나온 열망에 가까웠다. 이후로는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을까? 내가 가진 것을 아낌없이 나눌 수 있을까? 세상과 사람들에게 현재의 내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이 내 삶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주변 친구들을 조금씩 도와주고, 내가 전달하고 싶은 아름다운 가치들을 글로 써서 누군가에게 위로와 용기를 전달하는 작은 걸음을 내디디며 내 삶은 훨씬 풍요로워지고 충만해졌다. 평범한 일상이 점차 소중한 의미를 띄기 시작했다. 그제야 비로소 깨닫게 되었다. 단순히 높은 월급이라는 목표를 추구할 때보다 자유, 평화, 진실, 사랑, 즐거움, 나눔, 봉사라는 가치를 선택할 때가 훨씬 더 충만하고 순간순간의 과정에서 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여기까지가 물질만능주의 문화적 배경을 벗어나 또 다른 가치를 추구하면서 성장하게 된 나의 이야기이다.

 

 

 

 

이 경험을 통해서 사회 문화적 배경이 한 사람의 가치관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순간마다 가치 판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느꼈다. 즉 문화가 자아 정체성에 근간이 되는 것이다. 한 사회 집단이 어떤 문화를 추구하고 열광하는지에 따라서 개인의 삶과 집단의식, 그리고 시대의 흐름까지 영향을 미친다.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한 현대 사회에서는 부, 성공의 법칙을 마케팅하고 추구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반면에 인문학, 인본주의, 천부인권의 가치를 가장 중요시하는 사회에서는 인간 내면을 깊게 탐구하고 인간 존재 자체의 존엄성을 드높이는데 대중의 관심과 흥미가 집중된다. 이렇게 자유, 평화, 인간의 존엄성, 사랑 등의 고귀한 가치를 다른 무엇보다도 높이 평가하는 사회에서는 자연스럽게 각 개인이 삶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 때도 자유, 평화, 천부인권, 사랑 등 고귀한 가치관에 기반하여 선택을 내리게 된다. 학과를 정할 때, 진로를 정할 때, 연애를 할 때, 결혼을 할 때도 어떠한 선택을 내리게 되는 순간마다 자유, 평등, 즐거움, 천부인권, 사랑이라는 가치관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게 되기 때문에 조금 더 삶이 자유롭고 평화롭게 즐거운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게 된다.

 


 

 

좋은 문화란 사람들이 서로를 더욱 존중하고 사랑하며 연결될 수 있도록 인간을 향한 존중과 사랑을 바탕으로 모두에게 이롭고 도움이 되는 가치를 공유하는 생활 양식이라고 생각한다. 사회 구성원들이 진심으로 의미 있고 충만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고귀한 가치를 널리 퍼트리는 것이 좋은 문화라고 생각한다. 개인이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이지 고심하고 선택하는 자유 의지를 우선시하되, 사회 전반적인 문화의 흐름이 자유, 평화, 정직, 다양성, 존엄성, 즐거움, 아름다움과 같은 고귀한 가치를 향해서 나아갔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 고귀하고 아름다운 가치의 물결이 문화 전반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보탬이 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토해내는)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