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트투게더 Jan 30. 2019

첫 번째 AT아트포럼 현장 스케치

'미술품과 미술시장에 대하여'

바람이 몹시 차가웠던 1월 25일, 

AT갤러리에서 아트투게더의 첫 번째 AT 아트포럼이 열렸습니다.

아트투게더 AT갤러리에서 진행한  AT아트포럼


*AT아트포럼은?

아트투게더가 주최하는 미술 관련 강연 및 작가와의 만남 등 오프라인 이벤트로,

아트상품 구매 리워드로 오너 회원님들께 제공되는 아트행사입니다.



아트투게더의 첫 번째 공식 행사인만큼, 아트상품에 많은 투자를 해주신 오너 회원님들과 아트투게더의 발전에 기여해주신 VIP들을 모시고 진행했습니다. 


AT갤러리 입구에 비치된 방명록, 명함받이, 다과


행사 시작은 7시였지만 많은 분들이 일찍 AT갤러리에 도착하셨는데요, 모든 분들께서 세련된 갤러리의 모습에 감탄해주셨습니다. 작품들도 전시되어 있어서 앞으로도 종종 방문해 작품들을 감상해야겠다고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배한송 큐레이터의 도슨트를 듣고 있는 참석자분들


그리고 마침 일찍 도착하신 참석자분들을 위한 특별한 시간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아트투게더의 배한송 큐레이터가 AT갤러리에 전시된 작품들에 대한 도슨트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전시 중인 10점의 아트상품에 대해 참석자분들에게 설명을 해드렸고 참석자분들께서는 작품을 감상하며 상세한 이야기까지 듣게 된 점에 크게 만족하셨습니다. 또한 아트투게더에서 준비한 샌드위치와 음료도 드시고, 함께 오신 분들과 갤러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시면서 대기 시간을 알차게 보내셨습니다.




이윽고 행사 시작 시간이 다가오자 참석자분들께서는 자리에 착석해 기대감이 가득한 표정으로 오프닝을 기다리셨습니다.  

드디어 7시 정각이 되자, 대망의 제 1회 AT아트포럼의 막이 올랐습니다.



참석자분들께 아트투게더 소개를 하고 있는 류진혁 실장


오프닝은 아트투게더의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류진혁 실장이 진행을 맡았습니다.

류진혁 실장은 아트투게더의 사업모델에 대한 소개를 해주었는데요, 생소하게 느껴지던 미술품 공동구매에 대해 일목요연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참석자분들께서도 연신 고개를 끄덕이시며 아트투게더가 어떤 곳인지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아트투게더의 소개에 이어 소소한 퀴즈 이벤트도 진행했는데요, 아트투게더의 슬로건과 서비스에 관련된 퀴즈를 내고 정답을 맞춰주신 분에게 에바알머슨 전시회 티켓을 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각보다 여러 참석자분들께서도 연신 정답을 외치시며 즐겁게 참여해주셔서 놀라웠습니다. 아트포럼이라는 이름 때문에 어쩌면 딱딱하고 엄숙한 자리로 느껴질 수도 있었지만 류진혁 실장의 매끄러운 진행 덕분에 즐거운 분위기로 행사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강연 진행을 맡은 주송현 아트디렉터


다음으로 주송현 아트 디렉터가 이번 포럼의 메인인 '미술품과 미술시장에 대하여'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외 미술시장 트렌드와 미술경매 업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알차게 준비된 강연이었습니다.


*주송현 아트 디렉터는 투자가치가 높은 미술품을 아트상품으로 선정하고 구매 리워드로 제공되는 아트행사의 기획과 진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술 전문가로써 현재 언론사에 미술시장/미술품 투자에 대한 칼럼도 기고하고 있습니다.


주송현 아트 디렉터의 칼럼, '알면 돈 되는 미술이야기'

http://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28486622359360&mediaCodeNo=257&OutLnkChk=Y




먼저 글로벌 미술시장에 대한 이야기로 강연이 시작되었습니다. 미술 경매의 역사, 그림을 파쇄시킨 뱅크시같은 글로벌 최신 미술 이슈, 온라인 경매사들의 등장, 최고가를 기록한 작가와 작품 이야기 등 다양한 미술업계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참석자분들께서는 익숙하지 않았던 미술업계에 대한 이야기에 감탄하시며 슬라이드를 촬영하고 메모를 하며 강연에 집중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참석자분들의 열띤 반응 속에서 해외에 대한 이야기를 마친 후 다음으로는 국내 미술시장에 대한 내용이 이어졌습니다. 




국내 미술시장 이야기로는, 최대 미술경매회사들에 대한 소개와 김환기, 이우환, 이중섭 등의 국내 거장 작가들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또한 거장 작가들의 작품 가격 동향 및 미술시장 규모에 관한 그래프들과 전문적인 분석도 곁들여져  미술품이 투자 대상으로써 잠재적인 가치가 높다는 점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미술시장의 성장 속에서 온라인 미술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아트투게더도 이런 흐름속에서 새롭게 나타난 미술 플랫폼이라는 점을 짚어주었습니다. 참석자분들께서도 미술시장의 성장과 미술품 투자의 비전에 대해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한 시간 동안 강연이 진행되었는데도 참석자분들께서 지루한 기색없이 강연에 열심히 집중하시며 메모도 하시는 모습에 미술품 투자에 대한 새로운 의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강연이 끝난 뒤에 몇몇 참석자분들께서 일반인은 접하기 힘든 고품질의 강연을 듣게 되어 뜻깊었다고 말씀해주셨던 게 기억에 남았습니다.


해외/국내 미술품과 미술시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차게 얻고 갈수 있었던 'AT아트포럼'

첫 행사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시고 열심히 집중도 해주셔서 매우 감사했던 자리였습니다.

앞으로도 아트투게더는 회원님들께 미술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가질 예정입니다. 그럼 다음에 더 좋은 자리로 회원님들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아트투게더' 알아보기

https://www.weshareart.com


다양하고 재미있는 미술 SNS 콘텐츠 읽어보기

https://www.instagram.com/art.together/


주송현 아트 디렉터의 미술투자 칼럼, '알면 돈 되는 미술이야기' 읽어보기

http://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28486622359360&mediaCodeNo=257&OutLnkChk=Y



AT갤러리

구매모집이 완료된 아트상품을 전시하고 있는 아트투게더의 갤러리입니다.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니 아트상품 관람을 원하실 경우 언제든지 방문해주세요.

운영 시간: 10:30 ~ 17:30

위치: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25길 34


매거진의 이전글 12월 댓글 이벤트 당첨자 발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