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shley Lim Feb 06. 2022

내가 원하는 삶이 뭔지 모르겠다면?

너 자신을 알라, Go Deep! - 성공하는 삶의 법칙 기본편

지난번 유튜브 영상을 보신 시청자의 질문 하나가, “애슐리는 스스로가 원하는 게 분명하고 명확한 것 같은데, 그렇지 않으면 뭘 어떻게 해볼 수 있을까요?” 였어요. 



What do I really WANT?

막막할 수 있는 질문이죠…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생각하는 거’라고 해요. 


스스로 생각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래요.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이런 생각을 깊게, 지속적으로 하는 일이 저는 쉽지 않았어요. 


수능을 위해서 공부하는 게 훨씬 쉬웠어요. 

남이, 학교가, 사회가 결정한 ‘rules’ 안에서 배우고, 이해반 암기반 문제만 풀면 되었으니까…


성공하는 삶,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서 첫 번째 해야 하는 일이, 

내 삶의 rules을 스스로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남이 만든 rules 말고, 나의 rules. 

내 삶이니까요. 


그러려면 스스로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믿어요. 


쉽게 답할 수 있다면, that’s great!


쉽게 안 된다면, 저처럼 초초해하지 말고 영상에서 이야기한 질문들에 대해서 저널(journal)에 써보는 게 도움이 되었어요.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생각하면서 깊게 파고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And it's an ongoing process...:)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이 있다면, 이 영상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새해에 누군가의 칼럼에서 읽었어요. 모든 게 빠르게 이루어지는 우리 사회에서 빠른 게  당연시되고 있다면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건 ‘깊이’이다. Go Deep!


애슐리 XO


*영상 링크: https://youtu.be/HsRCmlZ_lKI



#위키드러버

#wickedlover



작가의 이전글 2021년의 맺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