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카카오뷰를 통해 다시 카카오채널 활성

마케터가 카카오뷰를 해야 하는 이유 4

by 손호성


원래는 3까지만 하고 한동안 다른 실험을 하려고 하였는데 갑자기 안팔리던 책들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오비이락? 일지는 모르겠지만 보드를 만든 이후에 해당 책들이 목요일인 오늘 주문이 많아졌습니다. 과거에 잘 나갔던 구간인데 보드를 만들고나니 반응이 왔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그동안 주문이 안들어왔거든요 ^^


%EC%8A%A4%ED%81%AC%EB%A6%B0%EC%83%B7_2021-09-23_%EC%98%A4%ED%9B%84_4.37.54.png?type=w1600




카카오뷰는 24시간 기준으로 통계가 나옵니다. 그래서 어떤 보드가 주목을 받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EC%8A%A4%ED%81%AC%EB%A6%B0%EC%83%B7_2021-09-23_%EC%98%A4%ED%9B%84_4.38.10.png?type=w1600




제가 별로 신경을 안썼던 채널 친구 수가 조금씩 늘고 있었습니다. 보드가 노출되기 시작한지 일주일 정도인데 몇년 전까지를 다 비교해도 서서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EC%8A%A4%ED%81%AC%EB%A6%B0%EC%83%B7_2021-09-23_%EC%98%A4%ED%9B%84_4.38.25.png?type=w1600




일주일만에 방문자 수도 늘고 조회수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액션버튼 클릭수는 0





%EC%8A%A4%ED%81%AC%EB%A6%B0%EC%83%B7_2021-09-23_%EC%98%A4%ED%9B%84_4.38.48.png?type=w1600




1개월 단위로 봤을 때 확실히 늘어난 것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EC%8A%A4%ED%81%AC%EB%A6%B0%EC%83%B7_2021-09-23_%EC%98%A4%ED%9B%84_4.39.02.png?type=w1600




친구 추가된 분들이 채널을 조회하고 포스트도 조회하고 선순환이 조금 생기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드에서 다시 브런치로 유입되는 것과 별개로 채널로도 이동하고 있고 관심사가 비슷하다 생각된 채널이라 추가하고 다시 새로운 글이 올라가거나 보드가 추가되면 확인하게 되는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EC%8A%A4%ED%81%AC%EB%A6%B0%EC%83%B7_2021-09-23_%EC%98%A4%ED%9B%84_4.40.42.png?type=w1600




친구수는 매일 추가되고 조금씩 카카오 채널도 성장하는 것을 봤을 때 보드가 나름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보드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브런치로 유입됩니다. 카카오뷰를 통해 하루 200-1000 이상(너무 차이가 나서 이상하지만 실제로 그래요) 뷰가 늘고 있습니다.


해보면 됩니다. 끝


https://www.argo9.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어캣 가족을 찾아라! 3 시간 여행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