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서 번역서를 쉽게 바꾸기
인디자인 일서 데이터를 idml에서 번역 및 스타일을 직접 바꾸면 인디자인의 느린 속도와 오브젝트에 가려지고 묶인 글뭉치와 스타일을 한 번에 다 변경할 수 있음 안 그러면 하나씩 선택해서 바꿔야 하는데 인디자의 오브젝트 검색 교환 기능은 생각보다 잘 안됩니다. 외서의 경우 텍스트 데이터를 DeepLPro에서 번역하고 편집을 전부 xml로 작업합니다. 그 이후 레이아웃이 틀어진 것만 교정하면 끝납니다.
그런데 생각이 다른 쪽으로 나가기 시작 wordpress에서 인디자인으로 만들거나 예전 에버노트를 어디로든 보낸 것처럼 naver카페나 블로그에서 인디자인 포맷으로 보내거나 반대로 인디자인 포맷을 묶어서 xml-rpc로 워드프레스나 bloggerAPI 등등으로 변환 가능하다 싶습니다.
노션이나 옵시디언 Markdown 기타 등등 뭐가 됐건 인디자인 <->epub, wordpress <->인디자인으로 바꾸는 툴을 새로 설계 중이며 이게 더 큰 시장이 될 듯합니다.
주말 동안 인디자인 포맷을 전부 보고 있었습니다. 스크립트로 된 걸 만드는 게 아니라 아예 외부에서 생성하거나 변환하는 서버단 솔루션으로 구성중이에요.
https://www.argo9.com/archives/3825 옛날에 에버노트에서 Wordpress로 만든 솔루션처럼
그리고 당장 2024년에 작업된 가계부, 다이어리 등등 데이터기반으로 된 2025 문구(기존책) 디자인을 네이버 캘린더에 연동해서 출력하려고 합니다. 다이어리 날짜 실수가 아예없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