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한글 2560자 완성형 폰트의 느낌을 바꿔봤습니다.
포토샵에서 만드는 2,560자 한글 폰트... Stroke를 Fill 로 바꾸는 것처럼 필터를 먹여서 다양한 효과를 넣어 다양한 형태의 폰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래된 활판 글자같은 효과나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글자는 각도별 모션블러로 만화효과폰트 만드는 테스트를 해보고 다음은 webGL의 다양한효과를 폰트에 적용할 준비중입니다. Particle Fractal
일단 폰트 배열에 필요없는 글자들 제거하고 테이블을 만들었습니다. 복잡한 자형이 들어가는 것을 제외하면 글자들이 단순해집니다.
이 글자 테이블을 가우시안블러로 흐리게 만들고 이미지를 곡선으로 블러처리된 부분에서 회색을 제거하는 값을 정리해서
작성했던 폰트보다는 두꺼워진 느낌이고 글자가 뭉개진 느낌은 들지만 글자 자체가 활자로 찍은 느낌이 납니다. 현재 저희가 개발중인 것은 이렇게 뭉쳐진 글자들을 초성, 중성, 종성으로 분리하는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일을 해야해서 이것저것 아이디어와 폰트제작에 대한 부분을 해야하긴 하지만 제가 준비하고 있는 것은 만화효과음에 대한 부분인데 다양한 웹툰 효과를 만화작가의 획을 이용해서 특정한 만화효과음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즉 직결식으로 글자 자소를 최소화해서 4벌 정도로 모든 글자가 나오고 초성, 중성, 종성이 위치에 따른 글자 패밀리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중심점 방향에 따라 글자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한 생각하느라 시간 다 보내고 있습니다. ^^
저 진짜 책 만들어야 하는데... 일본에서 날짜를 정해놔서 인디자인을 자동번역하고 내부 레이아웃, 디자인 내용을 변경하는 것을 지금 그냥 하면 되는데 프로그램으로 쉽게 하려다가 마감날이 가까이 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