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영화?

아띠펀딩과 함께하는 영화 펀딩 이야기

by 아띠펀딩



안녕하세요~ 아띠펀딩입니다~
해외 영화와 국내 영화가 꾸준히 상영관을 누비며 개봉이 되고 있죠.
이 중 크라우드 펀딩으로 개봉되는 영화들도 적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죠!
그래서 이 정보를 우리 여러분들과 함께 나눠보고 싶습니다!! 하하

오늘은 크라우드 펀딩 영화 사례를 알아볼까요?





일단은 크라우드펀딩이 뭐냐! 크라우드펀딩 용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Crowd] 와 [Funding]의 합성어로, 자금이 부족한 사업가나 예술가가 자신의 프로젝트를 대중에게 홍보하고 대중에게 자금조달을 받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투자형, 후원(기부)형, 대출형 이렇게 총 3가지의 유형이 있는데요~

일단, 이 3가지의 유형에 대해서 정말~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1. 크라우드펀딩의 유형


1) 후원(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 주로 예술, 복지 분야의 사업의 자금을 조달할 때 사용 되며, 투자자들은 영화티켓, 예술상품 등의 비금전적 보상을 받는 방식!

%B1%E2%BA%CE%C8%C4%BF%F8%C5%A9%B6%F3%BF%EC%B5%E5.png?type=w1200

후원(기부)형 크라우드펀딩

후원(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이 유명한 업체로 텀블벅이 있습니다~

2)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 주로 스타트업기업이 사업자금을 조달할때 사용되며, 기업의 지분증권에 투자하고 기업이 성공하면 이자소득 또는 배당소득 등을 받는 방식.


3)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 은행보다 저금리로 대출이 필요한분들이 자금을 조달할떄 사용되며, 대출자에게 투자하고 이자(현금)를 매월 받는 방식.

%B4%EB%C3%E2%C7%FC%C5%A9%B6%F3%BF%EC%B5%E5%C6%DD%B5%F9.png?type=w1200

대출형(크라우드펀딩)


3가지 유형의 차이점이 눈에 들어오시나요?? 후원(기부)형을 제외하고는 금전적보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보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기업이 성공하면' 이라는 전제조건이 붙어있지요.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크라우드펀딩으로 개봉한 영화를 살펴보겠습니다~


2. 크라우드펀딩 국내영화 사례

1) 연평해전

큭, 이거 보셨나요? 지난 2015년에 영화 '연평해전'이 관객분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대한민국이 2002년 월드컵에 빠져있을때 발생한 서해교전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죠 ㅠㅠ
이 영화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후원형으로 만들어진 영화라는 사실이 잘 알려졌죠.ㅎㅎ

아무래도 스케일이 크고 실화를 다룬 영화이니 만큼, 많은 제작비가 필요한 영화였는데요.
자금 조달을 위해 후원(기부)형 크라우드펀딩으로 무려 7천여명이 펀딩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화 끝나면 엔딩크레딧이 쭈~욱 올라오잖아요? 엔딩크레딧에서 투자하신 분들의 이름을 다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정말 많은 분들의 후원으로 이루어진 영화! 실화를 다뤘다는 점과 더불어 우리의 역사를 되새기는 의미있는 영화가 아닐 수 없네요 ^^!



2) 귀향

'귀향'은 이번 2016년 2월 중에 개봉한 따끈따끈한 작품이에요~! 모두들 다 보셨나요? 저도 봤어요~^^
이 영화는 우리 모든 국민들이 아실거라고 생각해요 . .
일제강점기의 상황과 일본군으로 부터 벌어진 '위안부' 피해자 분들의 아픔을 다룬 영화죠...
이 영화는 정말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꼭! 봐야 하는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ㅠㅠ

'귀향'은 상업성과 대중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제작을 앞두고서 연달아 투자 거절을 당한 작품이라고 해요... 그래서, 크라우드 펀딩으로 자금을 조달하게 되었지요!

무려 7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후원으로 총 제작비 25억원 중 11억6천여만원을 마련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부족한 제작비를 충당하여 무려 14년 만에! 작품의 끝을 맺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연평해전과 귀향으로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의 가슴 아픈 역사를 되새김으로서 미래에 똑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게, 우리의 남은 과제라 생각됩니다~

한편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의 안 좋은 기사도 보이는데요.

economy.hankooki.com_-_Print.jpg?type=w1200

출처 :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lpage/entv/201603/e20160322100748143520.htm


흥행가도 ‘귀향’ 후원자 약속 뒷전 논란

국민이 십시일반 제작자금을 마련한데다 일본군 위안부 실화를 다뤄 큰 관심 속에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영화 ‘귀향’이 정작 크라우드펀딩 후원자들과의 약속은 뒷전으로 미뤘다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집계 결과에 따라, 후원자들에게 약속한 영화예매권이나 시사회초대권 등이 지급되지 않고 있다는 뉴스기사도 보입니다.

후원형 크라우드펀의 경우 증권형과 달리 법적 가이드라인이 없어, 펀딩주최측의 자율적 약속 이행에 맡길수 밖에 없다는 내용도 눈에 띄네요.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의 단점을 보완해야 할 장치가 꼭 생겼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국내영화 크라우드펀딩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해외영화 크라우드펀딩 사례또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3. 크라우드펀딩 해외영화 사례

%C7%D8%BF%DC%BF%B5%C8%AD%C5%A9%B6%F3%BF%EC%B5%E5%C6%DD%B5%F9.png?type=w1200

네이버 검색

국내 최대유저의 검색엔진 네이버에서 살펴본 결과 눈에 띄는 뉴스기사가 있네요.
아띠펀딩에서 전사바후발리:더비기닝을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상품으로 출시하였다고 되있네요.

바후발리 : 더 비기닝

6_sheet_prabhas.jpg?type=w1200

바후발리 : 더 비기닝

아띠펀딩에서 국내 최초의 해외 영화 펀딩을 시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 두둥!!!
연평해전, 귀향과는 다르게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상품인 점이 눈에 띄네요.
크라우드펀딩 유형은 앞서 알아보았지만 저의 기억력은 금붕어이므로 다시 헤아려보겠습니다. ㅠㅠ


sticker sticker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 대출자가 온라인으로 투자자를 모집하고 투자금에 대한 이자(현금)를 투자자에게 주는 방식.

대출형의 경우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자는 투자자에게 펀딩자금을 갚아야 될 의무가 있다고 합니다.
오잉.. 그럼 은행에서 받는 대출과도 똑같은 개념으로 보여지는데요.
그렇다면, 대출자는 매월 이자를 투자자에게 지급해야겠네요.
흠.. 그럼 위에 서울경제기사처럼 후원자에게 약속한 리워드(보상)를 지급이 지연되는 일은 발생되지 않을까요??

sticker sticker

그런 우려가 생기시기도 할텐데 간단히 생각해보면 일상에서 우리가 빌린 대출금은 갚기 전까지 절대 없어지지 않죠..ㅠㅠ그것과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후원형 크라우드펀딩과 다른점은 보상이 현금지급방식이라는 점. 그리고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는점! 을 기억하셔야 됩니다.

bahubali%BC%BA%B0%F8.png?type=w1200

바후발리 1억 펀딩성공!

전사바후발리:더비기닝에 경우, 벌써 1차 목표금액 1억원이 모집성공하였습니다. 특히 기관투자자가 70%를 펀딩한점이 매우 눈에 띄네요. 대출자인 '(주)씨씨에스미디어'는 전사바후발리:더비기닝의 흥행성공을 위해 2차 모집을 시작하였습니다. 목표금액은 3천만원이라고 하네요!
아참, 바후발리는 해외영화이기떄문에 영화제작비가 아니라, 영화홍보비용을 모집하는거라고 합니다.
홍보비용을 왜 모집하냐구요???

%B0%FC%B0%B4%BC%F6%B5%B9%C6%C4%BD%C3.png?type=w1200

관객수별 금리

바로 영화관객수별 추가금리를 제공하기로 해서 그렇습니다. 영화가 흥행하면 수익이 많이 발생되고, 더불어 발생된 수익을 투자하신분들께 돌려드리겠다는 (주)씨시에스미디어의 마음이기 떄문입니다.
이익공유를 실현하겠다는 의지가 돋보입니다.
'리워드'란 단어가 눈에 띄는데요.

%C5%F5%C0%DA%B1%DD%BE%D7%BA%B0%B8%AE%BF%F6%B5%E5.png?type=w1200



(주)씨씨에스미디어는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에서 볼 수 있는 리워드를 지급하기로 약속했답니다.
보아하니 대출형+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이네요!

CA856b0d5dc19743.gif?type=w1200

바후발리 : 더 비기닝 전쟁신

전사 바후발리 : 더비기닝 전쟁신 중 한장면입니다.
모바일 용량압박 때문에 다른 장면은 생략합니다 ㅎㅎ
전 이 장면을 보고 브래드피트 주연의 영화 '트로이'가 생각나네요ㅎㅎ


4. 맺음말

지금까지 크라우드펀딩 영화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핀테크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크라우드펀딩 형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행처럼 우후죽순 생겨나는 크라우드펀딩 상품들을 잘 알아보고 투자하셔야되는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감사합니다!

atty_black_logo_%281%29.png?type=w120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크라우드펀딩 매트릭스 (The Matrix) 재개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