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쉬운 길은 없는 걸까. 그러니 새롭게 달릴 수밖에.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밀려오는 도전들 앞에서, 지혜와 용기와 힘이 함께 하길. 수없이 충돌하는 우연이 만들어내는 기적 같은 순간들은 바로 여기, 그리고 또 하나의 새로운 여정이 시작된다.
르노 5가 뒤에 E-테크(Tech)를 붙이고 새롭게 돌아왔다. 글로벌 콤팩트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것인가. `르노 5 E-테크 일렉트릭(이하 르노 5 E-테크)`. 이 새로운 전기차는 2025년 1분기 유럽 영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우선 르노 5 E-테크는 지난 2021년 공개된 콘셉트카의 스타일을 이어받았는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과거의 감성과 함께, 현대적인 최신 기술이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응답하라 1970. 외관은 복고풍 스타일의 유니크하고 감성적인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과거의 디자인 유산과 현대적인 기술을 결합해 신선한 감각으로 담아낸 분위기다.
전면부 둥근 모서리를 포함한 직사각형 스타일의 해드램프가 시선을 사로잡으며, 휠은 표준 18인치 휠 장착, 외관 색상은 팝 옐로(Pop Yellow)와 팝 그린(Pop Green)을 포함한 5가지의 밝고 아이코닉한 컬러로 제공된다.
또한 둥근 휠 아치와 펜더의 구조는 오리지널 모델의 디자인을 떠올리게 한다. 블랙과 레드, 골드 색상의 루프 트림과 강렬한 빨간색 후미등, 여기에 다채로운 차체 색상은 과거 르노 5의 밝고 경쾌한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모습이다.
파워트레인은 2가지 배터리 옵션(52kWh/ 40kWh)으로 제공될 예정이며, 전기모터는 110kW(150마력/245Nm) 또는 90kW(120마력/225Nm), NMC 배터리를 조합한 구성으로 배터리 용량 52kWh 기준 최대 400km(248마일)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WLTP 기준)
실내 공간은 전반적으로 현대적이고 하이테크한 감각이 감지된다. 듀얼 스크린이 탑재됐으며, 실내 좌석은 아이코닉한 R5 터보에서 영감을 받았다. 운전석 앞 디지털 계기판은 10인치(또는 7인치), 중앙 멀티미디어 스크린은 10인치로 제공된다.
한편 차체 크기, 즉 제원의 경우 전장이 4m를 넘지 않는 3,920mm로, 도심 주행에 적합한 컴팩트하면서도 경제적인 차세대 전기(EV) 시티카(City Car)로서 자신만의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은 소형 전기차를 위한 새로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AmpR 스몰(이전 CMF-BEV)` 기반이며, 또한 B-세그먼트에서는 흔치 않은 멀티링크 리어 서스펜션(multi-link rear suspension)이 적용된 점도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