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utobuff Feb 09. 2021

“아이오닉 5보다 빠르다” 기아 CV 3월 공개 예정

기아차는 9일(화) 온라인 채널을 통해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해 ‘Plan S’의 3대 핵심 사업과 세부 전략, 중장기 재무 및 투자 목표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기아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인 CV(프로젝트명)의 공개 일정과 출시 일정을 공개했다.

(사진 : 이매진 바이 기아)

CV는 현대기아차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기아의 첫 번째 전용 전기차다. 기아의 EV 콘셉트카인 이매진 바이 기아의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 CV는 해치백 스타일의 현대 아이오닉 5와 달리 패스트백 형태의 루프 라인을 적용해 보다 날렵한 모습이다.

CV에 적용된 E-GMP 플랫폼은 기존의 내연기관 플랫폼을 활용해 개발했던 니로 EV와는 달리 오로지 전기차 생산을 위해 개발된 플랫폼으로 낮은 무게중심,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가 특징이다. 덕분에 차급 대비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파워트레인이 구동 축에 위치해 전면 트렁크 공간도 제공한다.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CV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500km 이상, 350kW급 급속 충전을 사용할 경우 4분 충전 시 100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확보할 수 있으며, 배터리 용량 20%에서 80%까지 급속 충전하는데 2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여기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3초가 소요되는 고성능 모델까지 출시 계획이다. 또한 차선변경까지 지원하는 레벨 2 자율주행 기술인 HDA2가 탑재된다.

특히 기존의 AVN에 텔레메틱스 단말기를 더한 AVNT의 적용 확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서비스 확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FoD 서비스 확대를 통해 CV를 포함한 앞으로 출시 예정인 모든 전기차를 스마트 디바이스로 구현할 계획이다.


한편, 기아 CV는 3월 세계 최초 공개되며, 국내 출시는 7월이다.


오토버프(knh@autobuff.co.kr)



작가의 이전글 “이렇게 나오면 대박” 제네시스 GV80 쿠페 예상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