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토이슈 Jun 02. 2023

635마력·제로백 3.8초…레인지로버 스포츠 SV 공개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가 스포츠 럭셔리와 혁신적인 퍼포먼스를 결합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를 공개했습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역대 최고의 강력함과 다이내믹함을 갖춘 모델로, 레인지로버의 고유 성능 및 정교함과 눈길을 사로잡는 심플한 디자인이 완벽한 조화를 이뤘습니다. 또한 동급 경쟁모델 중 가장 뛰어난 서스펜션 시스템과 신체 상태 안정화에 도움되는 감각적인 오디오 시스템 등 신기술이 대거 적용됐습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최고 출력 635마력, 최대 토크 76.5kg.m의 성능을 자랑하는 신형 4.4L 트윈 터보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이전 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의 슈퍼차저 5.0L V8 엔진보다 출력은 60마력, 토크는 5.1kg.m 증가한 것인데요.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8초에 불과하며, 최고 속도는 290km/h에 달합니다. CO2 배출량도 15% 낮아졌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 도입된 23인치 카본 파이버 휠, 레인지로버 최초로 제공되는 옵션인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등을 조합해 차체 무게를 최대 76kg 줄였습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의 6D 다이내믹스 서스펜션 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유압식 인터링크 댐퍼, 높이 조절식 에어 스프링, 피칭 제어의 조합으로 동급 모델 중 가장 정교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안티 롤 바를 필요로 하지 않는 혁신적인 세미-액티브 시스템은 극한의 코너링과 가속 시 발생하는 피칭과 롤링을 현저히 감소시켜 차체를 수평에 가까운 상태로 유지하는 동시에 무게를 줄이고 접지력을 높여 최상의 편안함과 정교함을 선사합니다.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다른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 대비 지상고를 10mm에서 25mm까지 낮출 수 있으며, 인텔리전트 올 휠 드라이브, 올 휠 스티어링, 제동 기반 토크 벡터링, 설정 가능 다이내믹스, 액티브 락킹 리어 디퍼렌셜에는 SV 모델에 맞춘 세팅값이 적용되어 스포츠카와 같은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운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SV 모드에서 더욱 강력한 주행 성능을 발휘합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에는 레인지로버 모델 중 최초로 뒷바퀴에 단면폭이 앞바퀴보다 20mm나 더 넓은 305mm의 광폭 타이어가 장착됐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조합을 통해 사계절용 타이어 장착 시 1.1G 이상의 횡가속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이는 이전 세대인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에 여름용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 비교해 22% 증가한 수치이며, 트랙용 스포츠카와 맞먹는 수준입니다.


더불어 레인지로버 모델 최초로 적용된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최신 듀얼 캐스트 아이언 브레이크 디스크에 비해 고온 저항성이 높을 뿐 아니라 수명이 길고 스프링 하중량을 34kg 줄임으로써 궁극의 제동 성능을 제공합니다.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에 새로 추가된 SV 모드 버튼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다이내믹한 하드웨어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차량의 스포티한 주행 감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적용되어 있던 다이내믹 모드를 한 단계 뛰어넘는 SV 모드는 스티어링, 8단 자동 변속기, 스로틀 반응, 배기음, 지상고를 추가로 15mm 낮춰주는 6D 다이내믹스 서스펜션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가장 다이내믹하고 직관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의 외관 디자인은 공기 흐름을 개선한 전용 프런트 엔드, 새롭게 개발한 차체 하단부 측면, 액티브 배기 시스템을 위한 기능성 카본 파이버 팁 쿼드 테일파이프가 후면부의 포인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레인지로버 레터링, 프론트 범퍼 블레이드, 그릴 서라운드, 보닛 중앙 부분 및 측면 통풍구에 카본 파이버가 노출된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콕핏 구조의 실내에는 새틴 카본 파이버로 마감된 통합형 헤드레스트, 등받이에 점등되는 SV 로고, 조각한 듯한 사이드 볼스터, SV 전용 퍼포먼스 시트가 적용됐습니다. 새롭게 제공되는 울트라패브릭 PU 인테리어 옵션은 이음새가 없고 가벼운 ‘3D 니트 투 폼’(3D Knit to Form) 직물을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세계 최초로 적용된 반투명 엣지 라이트 기어 시프트 패들은 엄지 그립이 더욱 두드러지는 스티어링 휠 뒤쪽으로 위치해 있으며, 콘솔 기어 시프터에 적용된 블랙 세라믹은 시원하고 부드러운 촉감을 선사합니다.


이 밖에도 다차원의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는 바디 & 소울 시트를 탑재하여 감각적인 연결성을 한층 높였는데요. 바디 & 소울 시트는 탑승자의 건강 상태를 고려했을 뿐만 아니라 앞좌석 탑승자가 음향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세계 최고의 음반 아티스트와 작곡가들이 사용하는 업계 선두주자 서브팩(SUBPACTM)의 촉각 오디오 시스템을 양산차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서브팩의 AI 최적화 소프트웨어와 앞좌석 탑승자의 등받이에 결합된 변환기를 통합한 바디 & 소울 시트는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분석함으로써 고음질의 오디오 진동을 생성하여 매력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이 시스템은 29개 스피커를 갖춘 1,430W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과 함께 작동합니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는 “스포츠 럭셔리 SUV의 기준을 제시해 온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정점에 있는 모델인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퍼포먼스와 고객의 취향에 맞는 비스포크 옵션을 제공한다”며 “차원이 다른 테크놀로지와 성능,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디자인, 최상의 정교함의 완벽한 조합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우선 전 세계에서 한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예약 판매되며, 국내 출시 모델의 세부 사양 및 판매 가격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