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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토이슈 Jul 06. 2023

"렉서스, 토요타 제쳤다"…7월의 차는 기아 'EV9'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7월의 차에 'EV9'을 선정했습니다.


이달의 차는 기자협회 산하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 동안 출시된 신차와 부분변경 모델을 대상으로 심사해 발표합니다. 평가는 내/외부 디자인 및 감성 품질, 안전성 및 편의 사양, 동력 성능, 에너지 효율성 및 온실가스 배출, 상품성 및 구매 의향도 등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지난달 선보인 신차 중에 기아 EV9, 렉서스 디 올 뉴 일렉트릭 RZ, 렉서스 뉴 제너레이션 RX, 토요타 크라운이 7월의 차 후보에 올랐으며, 치열한 경쟁 끝에 EV9이 33.7점(50점 만점)을 얻어 7월의 차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EV9은 안전성 및 편의 사양 항목, 에너지 효율성 및 온실가스 배출 항목에서 7.7점(10점 만점)을 받았고, 내/외부 디자인 및 감성 품질 항목, 동력 성능 항목에서 6.7점을 기록했습니다.


정치연 올해의 차 선정위원장은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모델이자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완전히 바꿀 플래그십 전동화 SUV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EV9은 99.8kWh 대용량 배터리와 다양한 효율 극대화로 국내 기준 최대 501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를 확보하는 한편, 차량의 각종 기능을 손쉽게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신기술이 적용됐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019년부터 이달의 차를 선정, 발표해오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뉴 푸조 408이 이달의 차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한편, 기아 EV9은 350kW급 충전기로 25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V/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을 제공하며, 충전소 도착 시점 배터리 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냉난방 독립 제어로 소모 전력을 줄이는 후석 독립 공조 시스템 등 전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겸비했습니다.


2WD 모델은 최고 출력 150kW, 최대 토크 350Nm을, 4WD 모델은 최고 출력 283kW, 최대 토크 600Nm의 전후륜 모터를 갖췄습니다. 4WD 모델은 부스트 옵션을 구매하면 최대 토크를 700Nm까지 높일 수 있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를 5.3초 만에 도달합니다.


또한 초고장력 핫스탬핑 부품을 확대 적용하고 승객실을 구성하는 주요 차체를 최적화해 우수한 차체 강도와 비틀림 강성을 확보했는데요. 실제 충돌 상황을 고려한 B필러 하단부 신규 연결 구조를 세계 최초로 적용, 측면 충돌 시 승객실 변형을 최소화하는 등 충돌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기아 EV9의 트림별 판매 가격은 에어 8,184만원, 어스 8,694만원, GT-라인 8,924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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