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영 Nov 18. 2022

손해

소중한 사람을 위한

살다가 보면 손해를 볼 때가 있고 손해를 줄 때가 있다.

난 내가 받은 손해가 더 크다고 생각하면서 살아왔다. 그런데 내가 손해를 준 건 얼마나 기억할까? 그 손해가 타인에게 얼마나 큰 상처가 되었을까? 관계라는 게 한쪽만으로 형성되는 게 아닌데 늘 피해자는 나라고 생각하고 살아가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했다


내가 받은 작은 상처에 집중하느라 내가 준 큰 상처에 놓치는 건 아닌지.

내가 받은 상처가 크다고 생각해 소중한 사람에게 더 큰 상처를 준 건 아닌지.

세상이 너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오만함은 도대체 어디서 오는 것일까.

한 개를 주었다고 한 개를 받고자 하는 인생을 살고 싶지는 않았는데 그렇게 살고 있지는 않는지.


나의 소중한 사람을 위해서는 손해를 보면서 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