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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톨비 왜 이래"3년간 고속도로 혜택 계속 깎는다

by 다키포스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연장
친환경차 감면율 축소
화물차 심야운행 할인 유지


친환경차 통행료 할인 3년 더
대신 감면율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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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제도를 올해 말 종료 대신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안전한 고속도로 환경 조성과 국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번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변경 사항을 간단히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친환경차 통행료 감면 기간 연장
□ 친환경차 통행료 감변 비율 점진 축소
□ 심야운행 화물차 통행료 할인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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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통행료 감면제도의 경우, 부담 완화 외에도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고려한 결과로 볼 수도 있다.


친환경차 보급을 서둘러야하는 현 시점에 정부가 공언한 친환경차 보급 목표치를 밑돌고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하이브리드를 필두로 신차 판매량이 늘었으나, 중장기적으로 전기차, 수소전기차 보급역시 절실한 실정이다.

친환경차 통행료 혜택 감소
대신 취약계층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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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통행료는 2027년까지 3년 연장된다. 다만, 감면율은 내년부터 1년 단위로 10%씩 축소된다.


□ 2024년 50% 감면
□ 2025년 40% 감면
□ 2026년 30% 감면
□ 2027년 20% 감면
□ 2028년 감면 정책 종료


점진적 감면 혜택 축소는 고속도로 유지보수 비용 충당과 친환경차 톨비 감면 정책 지속성 둘 다를 만족하기 위한 타협점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대신 감면폭을 줄여 확보한 재원 일부는 장애인 렌트카 통행료 감면 등 취약계층 지원에 투입할 예정이다.

화물차, 심야 시간 톨비 할인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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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화물차 심야운행 감면제도도 2년 연장된다. 이 제도는 심야 시간에 화물차 통행료를 최대 50%까지 할인한다.(심야 시간 : 오후 9시~오전 6시)


이 경우 톨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심야 시간을 이용하는 화물차들이 증가하는데, 교통량 분산과 물류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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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에 비상자동제동장치(AEBS)를 장착한 버스에 대한 통행료 30% 감면제도는 사실상 종료 됐다. 신규 신청 기간이 끝나, 더이상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이번 조치가 고속도로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 생활비 부담을 줄이며, 민생 안정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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