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Jul 21. 2023

빚이 -3억 5천이던 시절의 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

서울 상경했을 때 친구 집에 얹혀살면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대부분 임시직으로 미래가 보이지 않았다. 당시 나의 수중에는 -2000만 원 정도 있었다. 



생활비가 없어서 14.5% 이율로 카드론을 받았다. 그 당시는 그 이율로 돈 빌려주는 것으로도 감사했다. 돈을 아끼기 위해 하루하루 라면으로 연명했다. 



돈도 없고 미래도 없고 능력도 없으니 자꾸 도망치고 싶어졌다. 나는 주로 피시방의 담배 연기 속으로 도망쳤다. 



피시방에서 12시간 13시간씩 게임을 하고 담배를 1갑 이상 피우고 나오면 하늘이 노랗게 느껴졌다. 하루 12시간 13시간 동안 도망쳤지만 영원히 도망칠 수는 없었다. 



허무함은 피시방에서 게임을 하는 시간과 정확하게 정비례했다. 나는 주로 걱정을 했으며 기본적으로 우울했다. 참 그 당시는 답이 안보였다.



그 후로 2년간 벌어도 벌어도 빚이 줄어들지 않는 경험을 했다. 



답이 없던 나는 30이 되어서 사업을 시작했다. 잃을 것이 없었던 나였지만 또 무책임하게 아이가 생겼다. 결혼하고 싶은 여자였지만 빚만 있던 나는 결혼은 계획에 전혀 없었다. 



나 혼자도 먹고살기 빠듯했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사업을 시작하면서 모든 것을 투자하다 보니 집에 가져다줄 수 있는 건 50만 원 아래였다. 



그즈음 파트너와 나는 약 3평 정도 되는 사무실에서 시작했다. 우리는 점심 값을 아끼기 위해 우유 1리터 1개에 생라면 1개를 나눠먹기도 했다. 



사업을 시작한 지 5년 정도 지났을 때 나는 -3억 5천만 원의 빚이 생겼다. '사업하는데 부채는 당연하지'같은 말도 안 되는 생각으로 빌릴 수 있는 곳에는 모두 빌렸다. 



1 금융권, 2 금융권, 파트너 아버지, 친구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돈을 끌어 모았다. 



그 시점에 내 몸과 정신 모두 많이 힘겨워했다. 어지럼증이 생겼고 한쪽 시야가 급격히 떨어졌다. 왼쪽 팔과 다리는 수개월을 저렸다. 속이 매스껍고 두통이 심했다. 공황장애 증상도 있었다.



정말 극적으로 브랜드 1개가 잘 되어서 -3억 5천만 원의 빚을 순식간에 갚았다. 그리고 그 브랜드는 수십억의 이익을 남겼다. 30억 매각을 끝으로 나를 살리고 떠났다. 



(-3억에서 30억 매각 풀스토리는 ↓)

https://brunch.co.kr/@b2e/28



제2차 세계대전 때 빅터 프랭클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심리학자로 나치에 의해 악명 높은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비롯한 여러 수용소에서 약 3년 동안 수감생활을 했다. 



나치 수용소는 지구상에서 사람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힘든 곳이다. 그는 수용소에서 자신의 가족도 모두 잃었다. 그곳에서 낱낱이 분해된 인간성을 3년간 들여다보며 그는 이렇게 결론 내린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에는 자신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힘이 있다. 그리고 우리의 반응에 우리의 성장과 행복이 좌우된다.”
-빅터 프랭클


자극은 살아오면서 누구에게나 온다. 나에게는 -3억 5천만 원은 큰 자극이었다. 그리고 나는 힘겨워하는 반응을 했다. 보통 우리는 자극을 받으면 그냥 반응을 한다. 누가 시비를 걸면 불쾌해하며, 좋지 않은 상황에 놓이면 힘들어한다. 



하지만 빅터 플랭클을 말한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분명히 공간이 있다고 그 공간에서 우리는 우리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다고. 




-3억 5천만 원이 있던 시절로 갈 수 있다면 나는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지금 상황이 힘들다고 느낄 수는 있다. 하지만 그건 그저 하나의 상황이다. 빚 -3억 5천만 원이 네가 얼마나 한심한 사람인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하나의 상황으로 바라보고 반드시 해결된다고 확신해라.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는 일에 몰입하고 집중해라.


어차피 네가 빚에 힘겨워 하든, 빚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든 그 빚은 존재한다. 그렇다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겠는가."


현재 빚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변화를 시도했지만 잘 안 되나요?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가요?


근본적인 변화 없이는 매번 같습니다.

부자가 되고 성공하는 구체적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함께하면 빠르게 부자 되고 성공합니다.

수퍼문(초월)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맥도날드 창업자가 자기전에 매일 했던 행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