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May 20. 2023

'ㅈㅈㅇㅅ' 이해못하면 불행, 우울, 가난해집니다.





나는 지금 동네 분위기 좋은 카페에 앉아 노트북으로 글을 쓰고 있다.



생각해 보자.





내가 빛이 한 줌도 들어오지 않는 곰팡이 냄새가 나는 지하실에서 살면서 노트북을 하고 있다. 기분이 어떨까? 또 내가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특급호텔 스위트룸에 앉아서 노트북을 하고 있다.





두 상황 다 내가 노트북을 하는 것은 같다. 단지 차이점은 감각(시각, 후각, 청각, 촉각 등)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오션뷰 특급호텔에서 노트북을 하고 있는 나는 좋은 경치를 바라보며 행복감을 느끼면서 노트북을 할 것이다. 



반면에 퀴퀴한 냄새가 나는 지하실에서 노트북을 하는 나는 좋지 않은 기분으로 노트북 할 것이다.





즉 우리는 '외부 상황'을 '감각'으로 받아들여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하는 것이다. 감각으로 인해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을 느낄 수 있고, 반대로 감각으로 인해 세상 처참하고 우울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외부 상황들을 감각을 통해 받아들여 생각한다. 생각한 결과 우리의 감정이 결정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외부 상황에 관계없이, 우리 감각에 관계없이 우리의 생각을 바꿀 수만 있다면 어떨까?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통해 나온 결과물인 감정도 바꿀 수 있게 된다.





반잔만 담긴 물컵을 보고 어떤 사람은 '반밖에 남지 않았네'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은 '반이나 남았네'라고 말한다. 즉 같은 상황을 두고 우리는 인류의 인구 수만큼 다양하게 받아들이고 다채롭게 반응한다.



인생의 모든 것은 반잔만 담긴 물컵과 같다. 받아들이는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가능성과 희망, 성공을 볼 수도 있고 불가능과 실패, 좌절 등을 볼 수 있다.



성공, 번영, 부를 위해서는 내가 결국에는 해낼 것이고 행복하게 성공하며 살아갈 것이라고 굳게 믿어야 한다. 어떤 험난한 상황이 다가와도 잠시 스쳐 지나갈 뿐이며 결국에 내 인생을 성공하며 밝아진다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나와 내 인생을 '반밖에 남지 않았네'라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며 살아가면 좋은 결말이 나올 수 없다.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어떤 일을 시작하든 ‘반드시 된다’는 확신 90%에 ‘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 10%로 완벽한 100%를 채우지, 안 될 수도 있다는 회의나 불안은 단 1%도 끼워넣지 않는다.


또 무일푼에서 글로벌 대기업을 만들어낸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는 이렇게 말한다.


반드시 당신의 인생에는 굉장한 행운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믿고, 조금이라도 의심해서는 안 된다. 그것을 믿고 당신의 인생을 살아라.

인생을 그 사람의 마음가짐, 다시 말해 인생에 대한 사고방식에 의해 크게 달라진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일초가 모여 일분이 되고 일분이 모여 한 시간이 된다. 한 시간이 모여 한 달이 되고 한 달이 모여 1년이 된다. 1년이 모여 100년이 된다. 



내가 긍정적인 확신으로 내 인생을 바라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내 매 순간의 생각을 확인하는 것이다. 매 순간이 모이고 모여 내 인생을 완성한다.



이렇게 하루의 나를 바라본다는 것은 나의 잠재의식을 관찰하는 것이다. 하루 동안 나의 생각과 말 행동들을 잘 관찰하면 나의 잠재의식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과정 딱 하루 만에 끝나는 과정이 아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매일 매 순간해야 하는 일이다.





결국 앞에서 말하는 생각은 잠재의식을 말한다. 그렇다면 잠재의식을 바꾸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잠재의식은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잠재의식은 2가지에 의해서 바뀔 수 있다. 첫 번째는 엄청난 충격이다.



상상도 못한 일을 겪은 사람들은 갑자기 깊은 사색에 빠지며 변화하게 된다. 두 번째는 의식적인 반복이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이 100번 쓰기, 아침 확언 등을 한다.



잠재의식을 바꾸는 일은 손바닥 뒤집듯이 쉽지는 않다. 특히 나이가 35살이 넘어가 나이가 들면 들수록 자기 자신에게 고착화되어 변화가 어려워진다. 하지만 불가능은 없다.



잠재의식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며 올바른 방법들을 매순간 실천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바꿀 수 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



----------------------------------------------------------------

함께하면 더 빠르게 

부자되고 성공합니다.


지금 수퍼문 회원이 되고 카톡방에서 함께해요.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세금 수천억 낸 사람이 말하는 '인생 행복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