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개요와 단락 구성 후 문장을 작성하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해놓는 작업들을 충실히 해두세요. 나의 경험들을 정리 및 이력표 활용해서 나의 가치관, 장단점, 직무역량등을 정리해봅니다. 산업, 직무, 기업에 대한 분석도 해봅니다. 이전글들을 읽지 않으셨으면 먼저 읽고 이 글을 참고하세요.
취업시간관리 계획을 세울 때 우선순위에 따라 중요한 것을 먼저할수있도록 합니다. 취업 전략 플랜을 A,B,C 3가지 로 나워서 짜봅니다.
A : 내 능력과 관계없이 진짜 가고 싶은 3~5개 기업
B : 조금만 노력하면 갈수 있을 것 같은 기업
C : 마음에는 안들지만 입사지원만 하면 무조건 합격할 것 같은 기업.
이계획에는 3년차에 이직하는 계획까지 포함합니다.
본인의 성향에 따라서 A,B,C플랜에 투입하게 되는 시간 비율을 결정하면 됩니다.
·도전적인 성격: A플랜에 내 시간의 70%를 쏟아 붓습니다. B,C 플랜에는 나머지 시간을 투자하는데 A플랜에서 충분히 준비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복사 붙여넣기로 입사지원합니다. 시간은 많이 걸리지 않을것입니다.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성격: B플랜에 취업준비에 들어갈수 있는 시간의 80%를 투입한다. 이때 C플랜에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사용해 5%미만의 시간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채용공고를 보다가 원하는 기업의 구인건이 뜨면 입사지원서를 작성합니다. 기업들이 자기소개서에 어떤 문항에 대해 답하는 형식으로 작성할 것을 원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지원동기, 성장과정, 입사후 포부 , 성격의 장단점입니다. 이 글에 첨부하는 “나산업직무회사” 파일을 참고하셔서 키워드를 뽑아서 작성해보세요. 미리 본인의 생각이 정리되어 있으면 자기소개서 작성하기가 쉬워 집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키워드를 뽑아 본다음 자기소개서 문항에 답을 개요부터 작성하세요. 약도를 그리듯이 간단히 중요한 단어만 배치해 봅니다. 개요라는 뼈대에 살을 붙였다 떼였다 하듯이 문장을 작성하면 됩니다. 1000자이면 길게 쓰고 500자이면 짧게 작성하면 됩니다. 짧게쓰건 길게 쓰건 내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내용과 키워드는 그대로 있어야 합니다.
서론-본론- 결론으로 나누고 어떤 이야기를 어디에 배치해 단락을 구성할지 계획해보세요. 단락은 생각의 덩어리입니다. 한 단락에는 한가지의 중심내용이 있게 작성합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면 정신없어지고 혼란스러워집니다.
자기소개서를 이런 사전 준비없이 바로 쓰기 시작하기 때문에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개요를 작성하는 단계에서 충분히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수정하세요. 문장으로 모두 작성한 상태에서 수정하려면 힘이 듭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차근차근 따라와 보세요. 오늘도 취업이라는 당신의 꿈에 한걸음씩 다가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