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의 편의성이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운전 자체가 훨씬 쉬워진 것은 물론이고, 운전자의 안전까지 지켜줄 수 있는 첨단 기능들이 대거 추가되고 있습니다. 쏘나타는 단순한 기능의 추가와 개선을 넘어 근본적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패밀리 세단이며 현대 디지털 키, 개인화 프로필, 빌트인 캠, 현대 카페이 등 운전자 및 탑승객을 위해 마련된 여러 기능이 대거 적용되어있는 쏘나타를 기준으로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나타는 자동차를 넘어 기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바꾸는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란 단어에 어울리도록 쏘나타는 기존의 기계적인 자동차의 틀을 깨고 운전자 개개인에게 맞춤으로 더욱 편리한 라이프스타일을 조성합니다.
쏘나타는 현대 디지털 키로 단순한 스마트 키와 차별화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에 현대 디지털 키 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 기능은, 단순히 스마트키가 휴대폰으로 넘어간 것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스마트 키와 똑같이 휴대폰으로 차량 문을 여닫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이나 친구 등 원하는 사용자에게 사용 기간과 권한을 세밀하게 설정하고 차량을 공유할 수 있다는 차별성을 가집니다.
사용자 권한은 차량 주인과 동일한 수준의 완전한 사용부터 트렁크나 차량의 문만 열 수 있게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하고 세밀한 사용자의 범위, 기간, 권한 등의 설정은 옛 차량에선 전혀 볼 수 없었던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만의 특징입니다.
한편 개인화 프로필 기능은 스마트하게 운전자를 보조하는 쏘나타의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운전자 혼자서만 사용해도 유용한 기능이지만 차량을 여럿이서 활용할 경우엔 더욱 유용합니다. 개인화 프로필은 3명까지 운전자를 각각 지정해서 시트 포지션, 사이드 미러 각도, 드라이빙 모드, 네비게이션, 클러스터 구성과 실내 무드등, 라디오 주파수, 웰컴 사운드, 블루투스 연결 같은 세세한 부분까지 구분해서 차량에게 기억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탑승 시 네비게이션 디스플레이에서 사용자를 선택해 모든 설정을 한번에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 디지털 키와 함께 사용하면 외부 도어 핸들에 휴대폰을 대는 것만으로 모든 설정이 해당 운전자에게 맞춰 재조정됩니다.
개인화 프로필의 기능 중 시트 포지션은 쏘나타의 스마트 시트 기능과 연결됩니다.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은 개인화 프로필로 기록된 운전자의 키와 몸무게를 기반으로 현재 자세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가장 건강에 좋은 이상적인 시트 포지션까지 추천해줍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서 사이드 미러와 헤드업 디스플레이 위치도 연동하여 위치가 조정됩니다.
최적의 시트 포지션은 단순히 의자가 푹신한 것보다 훨씬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탁 트인 시각적인 개방감은 편안한 승차감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 장거리 운행에서 멀미도 훨씬 줄여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자동차에 주행기록을 녹화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쏘나타에 탑재되는 빌트인 캠은 스마트 디바이스란 이름에 맞도록 기능과 접근성에 있어서 차별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빌트인 캠은 직접 순정 기기로 장착되는 만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완벽하게 연동되어 고화질 영상을 쉽게 저장 및 재생할 수 있고, 타임랩스 녹화와 줌인 기능도 지원합니다. 또, 추억으로 남기고 싶은 주행 영상을 기록하고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용 스마트폰 앱과 연동돼서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촬영된 영상을 다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촬영된 영상을 휴대폰으로 바로 옮길 수도 있고 SNS에 연동도 가능합니다.
쏘나타의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변화는 단순히 편의성이 늘어난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8세대를 거치면서 더욱 스마트해진 쏘나타는 운전자의 안전과 운전 경험 개선을 직접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현대 스마트 센스는 다양한 기능들로 운전자를 보조합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충돌을 피하거나 위험을 줄여 주기 위해 앞 유리창에 장착된 전방 카메라로 장애물과 거리를 인식합니다.
쏘나타는 차량과 보행자를 모두 인식할 수 있어서 거리를 인식 후 충돌 위험 단계에 맞춰 경고문, 경고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전자에게 미리 위험도를 알려줍니다. 같은 맥락으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도 있습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는 사이드 미러만 가지고는 확인이 어려운 사각지대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미리 감지해서 운전자에게 경고해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차선 변경은 많은 초보운전자들에게 가장 부담스러운 일 중 하나인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이런 부담을 한껏 덜어줍니다. 정말 위험한 경우에는 경고에서 끝나지 않고 차량을 직접 제어하여 사고를 막아 주기 때문에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똑바로 주행하는 중에도 쏘나타는 운전자를 지속적으로 보조합니다. 차로 유지 보조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와 함께, 차량이 얼마나 넓은 지 차폭감이 부족한 초보운전자들에게는 물론, 장거리 운전으로 피로한 운전자들에게도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두 기능들은 차량이 전방 카메라로 왼쪽, 오른쪽의 차선을 인식해서 차량이 두 차선의 정확한 가운데로 갈 수 있도록 보조합니다. 이 기능 역시 만약 차량이 심하게 차선을 벗어날 기미가 보인다면, 직접 운전에 개입해 능동적으로 차량을 차선의 가운데로 주행하도록 수정합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기존 크루즈 컨트롤보다 훨씬 진보된 기능입니다. 일반 크루즈 컨트롤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정해 놓은 속도로 주행하는 기능이었지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여기서 더 나아가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보조합니다.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건 같지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속도를 제어해서 앞에 차량과 간격을 운전자가 원하는 정도로 유지합니다. 설정해 놓은 속도보다 앞 차량이 느리다면 함께 속도를 줄여 간격을 계속 유지하지만 앞 차량이 정지하면 운전자의 조작 없이도 정차까지 가능합니다.
특히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네비게이션과 연동되기 때문에 주행 중인 도로의 제한 속도와 현재 위치를 고려해서 자동으로 크루즈 컨트롤 속도를 조절해 안전하고 편안하게 운전자를 보조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자동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운전자의 주행 편의를 크게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이어서 현대 스마트 센스에 포함된 HDA(Highway Driving Assist)는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방 차량과 거리, 차선 중심, 그리고 네비게이션 정보까지 모두 이용해서 앞 차와 일정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며 차선 유지까지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고속도로 장거리 운전의 부담감과 피로감을 모두 덜어줄 수 있는 HDA는 네비게이션을 통해 주행 중인 차량의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도 운행 중 전방 레이더와 카메라로 위급한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주기 때문에 HDA를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쏘나타의 첨단 기술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운전자의 안전한 운행을 돕습니다. 위 기능들처럼 차량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것은 물론이고, 주행 중 주행 패턴을 종합하여 운전자의 주의 수준을 확인하고 휴식이 필요하다 판단되면 운전자에게 알려줘 졸음 운전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운전자에 대한 배려도 확실합니다. 하이빔 보조는 전조등을 자동으로 상향, 하향으로 전환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기능은 전방 카메라를 이용해 마주 오는 차량이나 앞에 있는 차량을 인식해서 다른 운전자들은 눈부시지 않게 배려해줍니다.
주차 시에도 새로운 첨단 기능들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동시에 도모합니다. 먼저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T자 주차에서 후진으로 나올 때 시야에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해 줍니다.
정말 위험할 경우에는 직접 브레이크를 제동시켜 사고를 막아주는데, 후방 출차 중 사각지대에서 오는 차량은 초보나 숙련된 운전자 모두 보이지 않는 것은 같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는 여태껏 전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운전자가 차량 내부에 있지 않아도 전진이나 후진으로 차량을 외부에서 조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좁은 주차공간에 주차하는 것은 주차 자체도 힘들고 정말 좁은 곳에선 아예 차에서 나올 수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는 차량을 주차 공간 앞에 위치시키고 내려서 버튼만 누르면 차량이 알아서 들어가기 때문에 훨씬 쉽고 부담 없이 주차를 보조합니다. 장애물이나 사람이 전, 후진 중 있더라도 차량이 인식하고 정지합니다.
마지막으로 안전 하차 보조입니다. 평행주차나 일반 도로에서 내릴 때 뒤에 오던 차량이나 오토바이로 아찔했던 경험은 많은 운전자들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주의를 많이 기울이는 성인 운전자도 이런 경험이 있는데, 아이들은 더욱 위험할 때가 많습니다.
안전 하차 보조는 이럴 때를 위해 정차 후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은 감지해서 운전자가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잠금을 해제할 시 팝업 메시지와 경고음으로 운전자에게 접근하는 차량에 대해 경고합니다. 그리고 잠금을 해제하더라도 차량 접근 시에는 잠금을 유지시켜 개문 사고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혹시 모를 돌발 상황을 끝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해당 기능은 시동이 꺼진 후에도 10분간 레이더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서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챙깁니다.
스마트 엔지니어링과 스마트 센스로 대표되는 쏘나타의 스마트한 기능들은 쏘나타 라인업에서 차종을 가리지 않고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양들입니다. 하지만 차량 각각의 성격을 더욱 부각시키는 첨단 기능들도 있습니다. 현재 쏘나타는 기본 모델과 더불어 1.6터보의 센슈어스, 뛰어난 연비의 하이브리드, 그리고 가장 스포티한 N라인까지 다양한 차종들이 있습니다.
1.6터보 엔진이 특징인 쏘나타 센슈어스는 세계 최초로 새로운 엔진 밸브 제어 기술인 CVVD(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엔진 기술의 첨단을 달리는 CVVD 기술은 내연기관 4행정 작동에 필수적인 밸브를 직접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기존 엔진들은 밸브 타이밍이 기계적으로 일정하게 유지됐기 때문에 다소 비효율적인 면이 있었지만 쏘나타의 CVVD 기술은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조건으로 밸브를 여닫기 때문에 엔진 자체의 성능과 효율을 모두 향상시켰습니다. 덕분에 쏘나타 센슈어스는 4%의 성능 향상과 5%의 효율 개선, 그리고 배기가스 배출도 12%까지 줄일 수 있었습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은 독자적인 ASC기술이 적용된 변속기가 탑재됐습니다. 이 기술 역시 세계 최초의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짧고 간단하게 짚어보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비 위주의 세팅을 위해 변속기에 토크 컨버터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토크 컨버터가 무겁고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지만 반대로 토크 컨버터가 없으면 변속이 매끄럽지 못하고, 변속 충격이 그대로 전달되는 단점이 함께 합니다.
쏘나타는 이를 하이브리드 주행 모터와 전용 알고리즘으로 해결했습니다. 별도의 장비를 사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측면이 전혀 없습니다. ASC(Active Shift Control)는 하이브리드 주행 모터가 토크 컨버터의 역할을 대신해서 CVVD와 마찬가지로 성능의 향상과 연비 개선 모두를 이뤄냈습니다. 모터 내 센서로 노면의 상태, 차량의 구동력, 엔진과 변속기를 상시 모니터링하면서 충격이나 별도의 동력이 필요할 때 즉각 모터가 동력을 더해 토크 컨버터의 역할을 합니다.
쏘나타에서 가장 스포티한 N라인은 스포츠성을 보조하고 강조하는 별도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런치 컨트롤입니다. 런치 컨트롤은 정지 상태에서 엔진과 변속기를 빠른 가속이 가능하도록 최적화시키는 기능입니다.
이를 위해 엔진은 최대 토크를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의 RPM을 유지하고 변속기는 모든 출력이 온전히 바퀴에 전달됨과 동시에 노면에서 헛돌지 않도록 클러치를 최적의 상태로 조절합니다. 런치 컨트롤을 사용하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6.2초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레브 매칭은 쏘나타 N라인의 퍼포먼스를 더욱 강화하는 기능입니다. 레브 매칭은 기어 단수를 낮출 때 엔진 회전수를 구동축의 회전수에 맞게 미리 조정해서 변속 충격과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더 강한 힘이 필요할 때 주저하지 않고 낮은 기어로 빠르고 쉽게 변속할 수 있기 때문에 스포츠 드라이빙을 더 쉽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패밀리 스포츠 세단이란 쏘나타 N라인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 기능입니다. 강렬하고 박력 있는 엔진 사운드는 RPM과 토크, 차량의 속도 등 주행 상태를 고려해서 알맞은 소리를 더해 배기음을 증폭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덕분에 탑승자들은 역동성과 박진감 넘치는 엔진 사운드를 즐길 수 있고, 원하는 때 언제라도 이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와 안락함을 모두 챙길 수 있는 N라인만의 기능입니다.
2.0 가솔린 모델과 더불어 센슈어스, 하이브리드, N라인 등 어느 때보다 세밀화 된 쏘나타 라인업은 각각 특성과 성격이 더욱 살아날 수 있도록 다양한 첨단 기술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쏘나타에 반영된 다양한 스마트 기능과 첨단 안전 및 편의기능은 서로 유기적이고, 복합적으로 연계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와 동승자의 쾌적한 운행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둡니다. 기술의 발달로 예전엔 최고급 차량에서도 볼 수 없었던 기능들이 쏘나타에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자동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안전을 어느 때보다 확실하게 챙긴 쏘나타는 국민차란 이름에 어울리도록 세대를 거듭나면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