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Jun 23. 2022

현대차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어떤 클래스일까?

지난 4월 현대자동차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가 출시됐습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는 스타리아 라운지 프레스티지 트림에 캠핑을 위한 다양한 사양을 적용한 캠핑카입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는 최근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캠핑카 고객들의 니즈를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캠핑카들의 종류와 스타리아 캠핑카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현대자동차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캠핑카는 각종 생활 설비를 갖춰 숙박 및 식사 등 생활이 가능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 동력으로 이동 가능한 모터홈, 견인차가 필요한 트레일러, 트럭 적재함에 싣는 트럭 캠퍼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자체 동력으로 이동이 가능한 모터홈의 경우에도 형태에 따라 종류가 나눠집니다.


캠핑카 보다 집에 가까운
클래스 A

현대자동차 유니버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클래스 A는 캠핑카 중 가장 크고, 호화스러운 사양이 적용된 캠핑카입니다. 주로 대형 버스, 트럭을 기초로 제작됩니다. 장박까지 가능한 모델인 만큼 해외에서는 모터홈으로 불립니다. 측면 확장형 시스템을 통해 객실 크기를 키우고, 외부 상하수도 및 전기를 캠핑카에 연결할 수 있는 등 장거리, 장기간 거주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 가격이 비싸고, 운전이나 주차가 힘든 단점이 있어 국내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타입입니다. 국내에 클래스 A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제조사를 찾기 힘들지만, 이동형 오피스 모델인 현대자동차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모델이 클래스 A 캠핑카와 유사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캠핑카
클래스 C

클래스 C 캠핑카인 현대자동차 포터 2 포레스트

클래스 C 캠핑카는 중소형 트럭, 또는 소형 승합차의 샤시 밴을 기반으로 별도의 캐빈을 만든 모델입니다. 우리가 흔히 ‘캠핑카’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모습의 캠핑카로 현대자동차 포터 2 포레스트가 클래스 C의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캐빈 공간을 별도로 제작하기 때문에 차량 크기 대비 공간이 우수하고, 벙크 공간을 활용한 침대 등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강점입니다. 다만 넓어진 차폭만큼 일반적인 주차가 어렵고, 클래스 B 캠핑카와 달리 데일리카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미니멀 캠핑을 위한 선택
클래스 B

정통 클래스 B, 쏠라티 캠핑카

밴 또는 승합차를 기반으로 제작한 캠핑카는 클래스 B로 분류됩니다. 현대자동차 쏠라티 캠핑카를 비롯해 이번에 출시한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역시 클래스 B에 속합니다. 다른 캠핑카에 비해 실내 공간이 한정적이지만, 밴을 기반으로 제작된 만큼 운전이나 주차가 편한 것이 장점입니다. 주로 한 곳에 머무르지 않는 여행형 캠핑이나, 단기간 캠핑용으로 적합합니다. 현실적으로 국내 실정과 가장 잘 맞는 캠핑카로 가벼운 캠핑을 선호하는 캠퍼들에게 인가가 많은 클래스입니다.


스타리아 리무진 캠퍼,
주요 특징은?

클래스 B 중에서는 소형에 속하는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에 적용된 싱크 수전 세트&빌트인 냉장고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에 적용된 외부 샤워기와 외부 전원장치 및 청수 공급장치

스타리아 리무진 캠퍼는 뛰어난 기동성을 자랑하는 클래스 B 캠핑카입니다. 클래스 B 캠핑카의 부족한 공간은 전동식 팝업 루프를 통해 별도의 2인 취침 공간을 마련했고, 2열 전동 시트와 3열 벤치 베드를 활용할 경우 성인 4명이 취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싱크 수전, 36ℓ 빌트인 냉장고, 외부전원 장치 및 청수 공급장치, 야외 샤워기 등 캠핑카에 필수적인 사양을 적용해 쾌적한 캠핑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의 부족한 취침 공간을 늘려주는 팝업 루프 텐트

동시에 클래스 B 캠핑카의 장점인 기동성과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클래스 B 캠핑카 유저들에게 지하주차장 출입 가능 유무는 캠핑카를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는 팝업 루프가 추가되어 일반 모델 대비 전고가 195mm 늘어났지만, 지하주차장에 충분히 진입이 가능한 2,095mm입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의 실내

이처럼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는 클래스 B 캠핑카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캠핑에 필요한 필수 요소를 대대적으로 적용했습니다. 특히 완성차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모델인 만큼 품질은 일반 승용 모델만큼 뛰어납니다. 주차 스트레스 없이 가벼운 캠핑을 선호하신다면,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와 함께 떠나는 여행 어떠실까요?


작가의 이전글 현대차, 교통안전공단과 ‘오늘도 안전운전’ 캠페인 실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