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Sep 06. 2022

움직이는 연구소, 롤링랩을 통해 양산차에 반영된 기술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된 RM 프로젝트를 기점으로 롤링랩(Rolling Lab, 움직이는 연구소)을 공개하며, 고성능 차량의 각종 신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해 왔습니다. 이렇게 롤링랩을 통해 검증된 기술은 현재 양산된 N 브랜드 모델에 적용하며, N 브랜드의 빠른 성장에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롤링랩을 통해 양산으로 이어진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코너링 악동
e-LSD(전자식 차동제한장치)

e-LSD가 처음 양산 적용된 벨로스터 N

현대자동차 N 브랜드의 3대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코너링 악동(Coner Rascal)’입니다. 이처럼 뛰어난 코너 주행성능의 기반이 되는 것은 e-LSD입니다. N 코너 카빙 디퍼렌셜로 불리는 e-LSD는 2016년 N 브랜드 출범 이전 N 브랜드의 파워트레인을 검증하기 위해 뉘르부르크링 24시 레이스에 참가했던 i30 GDe 프로토타입 차량부터 검증이 시작됐습니다. 이후 RM16을 거쳐 테스트가 진행됐고, N 브랜드의 첫 번째 모델인 i30 N 모델에 탑재, 이후 모든 N 브랜드 모델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N 브랜드의 대중화
8단 습식 DCT

N 브랜드 대중화에 큰 역할을 한 8단 DCT

현대자동차 N 브랜드는 출시 초기에 6단 수동변속기 단일 사양으로 판매됐습니다. 고성능 브랜드 특성상 수동변속기 수요가 있었지만, 고성능 모델을 대중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자동변속기 모델이 필요했습니다. 고성능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DCT(Dual clutch transmission)를 개발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RM19를 통해 8단 습식 DCT를 개발, 검증했습니다. 이후 8단 DCT는 2020 벨로스터 N에 처음 적용됐고, i30 N, 코나 N, 아반떼 N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소리로 더해지는 운전의 재미
가변배기 시스템 & ASD

운전의 재미를 더해주는 N 브랜드의 가변배기 시스템

현대자동차는 고성능 자동차의 감성적인 부분을 높이기 위한 기술들을 지속 개발해왔습니다. 먼저 RM16의 선행기술로 개발됐던 가변배기 시스템은 흔히 말하는 ’팝콘 사운드’와 ‘뱅 사운드’를 구현하는 핵심 요소로 운전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RM15부터 지속적으로 개발해온 ASD(Active Sound Design)은 고성능 자동차의 감성을 더해주는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ASD 기능은 꾸준히 개발되어 아반떼 N에 ‘N 사운드 이퀄라이저’라는 이름으로 적용되었고, TCR 레이스카의 사운드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강한 차체 강성
리어 스티브바

차체 강성을 높여주는 아반떼 N 리어 스티브바

현대자동차 RM 시리즈는 고성능 주행 테스트를 위한 부분 롤케이지가 차체에 적용되었습니다. 롤케이지는 차체 강성을 높이고, 뒤틀림을 최소화시켜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현대자동차 N 브랜드는 양산형 모델인 아반떼 N의 차체 강성을 높이기 위해 RM의 부분형 롤케이지와 비슷한 형태의 리어 스티브바를 2열 시트 뒤쪽에 적용했습니다. 덕분에 차체 공간 손실 없이 높은 차체 강성을 확보했습니다.


차체 경량화
카본 파츠

카본 경량 파츠가 대거 적용된 i30 N 프로젝트 C

현대자동차 롤링랩은 RM15부터 차체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모노코크 차체를 사용하고 외장 부품에 카본 파츠를 사용했습니다. 현재 카본 파트는 N 모델의 ‘N 퍼포먼스 파츠’를 통해 선택할 수 있으며, 지난 2019년에는 경량화에 초점을 맞춘 i30 N 프로젝트 C를 유럽시장에 출시했습니다. 600대 한정 모델인 i30 N 프로젝트 C는 카본 보닛, 카본 사이드 스커트, 카본 리어 디퓨저 등을 통해 약 50kg가량 경량화를 달성한 모델입니다.

N 브랜드의 전동화 기술 개발의 핵심인 롤링랩 RN22e

고성능 N 브랜드가 고성능 자동차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한 데에는 롤링랩의 선행 기술 연구가 한몫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N 브랜드의 전동화 전환을 위해 전동화 롤링랩인 RN22e와 수소전기차 롤링랩 N Vision 74를 공개했습니다. 내년 출시 예정인 N 브랜드의 첫 번째 전동화 모델인 아이오닉 5 N에는 전동화 롤링랩 RN22e의 선행 기술들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전동화 시대에 고성능 자동차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아이오닉 5 N을 기대해 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현대차·기아, 추석 특별 무상 점검 서비스 실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