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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대자동차 Dec 27. 2022

그랜저 하이브리드, 배기량 줄이고 더 강력해진 비결은?

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 기반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기존 6세대 모델 대비 엔진 배기량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더 강력한 성능과 뛰어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기존 그랜저 하이브리드 보다 더욱 강력해진 신형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새로운 엔진, 얼마나 강력해졌나?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기존 6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최고출력 159마력, 최대토크 21kg.m를 발휘하는 2.4리터 가솔린 엔진 기반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그랜저 하이브리드에 탑재되어 왔던 엔진인데,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최고출력은 180마력, 최대토크는 27kg.m를 발휘합니다. 기존 6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에 비해 배기량은 800cc 낮아졌는데, 최고출력은 21마력, 최대토크는 6kg.m 높아졌습니다.


배기량 낮아졌지만, 강력해진 비결은?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실내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1.6가솔린 터보 엔진의 강력한 출력의 비결은 ‘터보차저’입니다. 터보차저는 과급기의 일종으로 엔진의 배기가스를 이용해 터빈을 돌리고, 압축 공기를 생성해 엔진 연소실에 더 많은 공기를 과급해 출력을 높여주는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과급기를 장착한 1.6리터 가솔린 엔진은 2리터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보다 강력하며, 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3리터 자연흡기 엔진보다 강력한 출력을 발휘합니다.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또한 터보차저를 장착한 엔진은 자연흡기 엔진과 비교했을 때 낮은 RPM에서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자연흡기 엔진은 힘이 필요한 상황에서 RPM을 크게 높여야 하지만, 터보차저 엔진은 비교적 낮은 RPM에서도 충분한 출력을 발휘해 일반적인 주행 환경에서 더욱 쾌적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전기모터의 변화는?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전용 콘텐츠

디 올 뉴 그랜저는 엔진 출력 강화와 함께 전기모터 역시 업그레이드됐습니다. 기존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구동모터는 최고출력 51.7마력, 최대토크 21kg.m를 발휘했습니다. 반면 신형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최고출력 60마력, 최대토크 26.9kg.m로 출력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강력해진 모터 출력만큼 적극적인 EV 모드 활용이 가능합니다.


강력해진 성능, 효율은 얼마나 개선됐나?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강력해진 엔진의 출력과 구동모터의 출력만큼 신형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연비도 대폭 개선됐습니다. 6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공인 복합 연비는 17인치 휠 기준 16.2km/L, 18인치 휠 기준 15.2km/L입니다. 신형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가장 기본 휠인 18인치 휠 장착 모델의 경우 공인 복합연비는 무려 18km/L로 기존 모델 대비 약 18% 개선됐습니다. 19인치 휠 장착 모델은 16.7km/L, 20인치 휠 장착 모델은 15.7km/L로 전 모델이 기존 그랜저 하이브리드 대비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특히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효율은 대형 세단 중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단순히 연비만 본다면 준중형 세단, 소형 SUV보다 뛰어난 수준입니다. 또한 낮아진 배기량만큼 자동차세도 저렴해 유지 비용 측면에서 장점이 많습니다.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대형 세단=대배기량 엔진’의 편견을 깨뜨린 혁신적인 친환경 모델입니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미래 친환경 기술 개발 적용을 통해 탄소 중립으로 다가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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