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Apr 18. 2023

미세먼지 걱정 덜어내는 자동차 공조기 사용 방법은?

어느덧 꽃이 피고 따뜻한 바람이 부는 봄이 왔습니다. 따뜻한 봄은 나들이를 떠나기 최고의 계절이지만, 매년 황사와 미세먼지가 우리를 괴롭힙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보다 쾌적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요? 현대자동차에서 쾌적한 자동차 공조기 사용 방법을 소개 드립니다.

현대차 캐스퍼

최근 출시하는 차량 중 ‘풀 오토 에어컨’ 사양이 적용된 경우 공기청정 기능이 대부분 탑재됩니다. 현대자동차 역시 가장 엔트리 모델인 캐스퍼부터 공기청정 모드를 지원해 차량 내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해 줍니다.

스타리아 공기청정 시스템 메뉴얼

공기청정 시스템은 차량마다 세부적인 기능에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차량 내 장착된 미세먼지 센서를 통해 농도를 감지, 공조기 화면에 차량 내 공기질을 표시해 줍니다. 공기 상태에 따라 좋음(블루, 15㎍/m³ 이하), 보통(그린, 35㎍/m³ 이하), 나쁨(오렌지, 75㎍/m³ 이하), 매우 나쁨(레드, 76㎍/m³ 이상)으로 4단계로 표시되며, 공기 청정 모드가 작동해 실내 공기질을 개선해 주는 방식입니다.

현대차 공기청정 시스템

공기 청정 모드가 작동되면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외부 공기 차단을 위해 창문이 자동으로 닫히고, 풍량 증가, 내기순환 전환, 에어컨이 작동됩니다. 만약 에어컨/히터가 꺼진 상태에서 공기 청정 시스템을 선택하면 미세먼지 센서 안정화 시간 동안 작동 표시등이 깜빡이며, 항상 자동차 실내 공기질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 줍니다.

내기순환 버튼으로 공기청정 모드 실행이 가능한 7세대 쏘나타

공기청정 모드는 차량 공조기에 나무 아이콘에 공기가 순환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 버튼을 통해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청정 버튼이 없는 현대자동차 일부 모델은 공조기의 내기 순환 버튼을 약 3초간 누르면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에 ‘공기청정 모드가 실행됐습니다.’ 문구와 함께 공기청정 기능이 작동합니다.


만약 내기 순환 버튼을 기게 눌러도 공기청정 모드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공기청정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차량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직접 공조기를 조작해 실내 공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공조기의 풍량을 높이고, 순환은 내기 순환으로 전환, A/C 버튼을 눌러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차량의 에어컨 필터를 통한 공기정화가 가능합니다.

현대차 아반떼

제대로 미세먼지를 정화하기 위해서는 차량 에어컨 필터를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미세먼지를 걸러 줄 수 있는 고성능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 모드가 장착된 차량 역시 에어컨 필터를 항상 관리해줘야 하며,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순정 에어컨 필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승석 글로브 박스 안쪽에 위치한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는 정비소에서 교체할 수도 있지만,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직접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은 차량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동승석 글로브 박스를 열고 교체할 수 있습니다. 셀프 교체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차량 에어컨 필터, 언제 교체하셨나요?’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올봄 에어컨 필터도 교체하고, 현대자동차 공기청정 기능과 함께 소중한 가족, 친구들과 쾌적한 나들이를 떠나보는건 어떨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