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의 부분변경 모델, 쏘나타 디 엣지의 사전계약이 20일(목) 시작됐습니다.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인스퍼레이션 3가지 트림에 N Line 디자인 패키지까지 폭넓은 선택지가 특징입니다. 각 트림마다 수준 높은 편의 및 안전사양을 대거 추가해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는 이전보다 고급감을 더한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 프리미엄 트림부터 이러한 부분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의 핵심은 수평형 LED 램프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입니다. 멀리서도 한눈에 쏘나타임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죠. 기본 트림부터 거의 모든 부분에 LED를 적용한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대표적으로 MFR 타입 LED 헤드램프가 있습니다.
실내는 윈드 실드와 1열 도어에 이중 접합 차음 유리를 적용해 정숙성을 확보했습니다. 운전석에는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가 포함된 12.3인치 계기반과 12.3인치 오디오가 통합된 디스플레이를 배치했습니다. 오토홀드 기능이 포함된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전 좌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 2열 에어벤트와 C 타입 USB 포트 등 각종 편의 사양들도 전 트림에 걸쳐 기본 적용됩니다.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도 기본 트림부터 충실합니다. 9에어백,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차로 유지 및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후방 주차거리 경고,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등을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특히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은 그랜저 등 상위 모델에 적용됐던 안전사양입니다. 최근에는 준중형까지 그 적용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중간 트림인 익스클루시브부터는 실내의 고급화가 두드러집니다. 우선 12.3인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됩니다. 실내 내장재도 천연 가죽을 사용하며, 앰비언트 무드 램프,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도 익스클루시브 트림부터 적용되는 품목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차내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현대 카페이와 자동으로 통행료를 지불하는 e hi-pass 기능이 포함됩니다.
안전 사양의 적용 폭도 넓어집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프리미엄 트림의 기능에 더해 교차로 대향차 및 정면 대향차까지 감지합니다. 이외에도 후측방 충돌 경고 및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기능이 새로 포함됐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도 탑재되어 장거리 주행 시 피로를 줄여줍니다. 이외에도 오토 디포그와 애프터 블로우 기능이 포함된 듀얼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레인 센서 등 주행 편의를 돕는 기능들도 중간 트림에 포함됩니다.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의 기본 적용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그동안 쏘나타를 비롯한 중형 세단에서는 만나기 어려웠던 기능입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쏘나타에 적용되었으면 하는 기능으로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를 손꼽았다고 하죠. 버튼으로 간편하게 여닫는 것은 물론, 잠금 버튼까지 마련해 편리함이 배가 되었습니다.
최고급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서는 외관 변화가 더 세련되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LED 헤드램프는 프로젝션 타입으로 변경되며, 순차 점등 방식의 LED 방향지시등과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가 적용됩니다. 피렐리 타이어가 장착된 18인치 알로이 휠은 쏘나타 디 엣지가 보여주고자 하는 '엣지'를 완성합니다.
인조가죽이 적용된 내장은 2열 기능이 특히 개선됐습니다. 열선시트와 암레스트가 적용되고 6:4 비율로 분할 폴딩도 가능합니다. 나파가죽 시트와 12스피커 구성의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도 선택 사양으로 제공됩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 추가로 기본 적용되는 첨단 사양은 완벽함을 추구합니다. 지능형 안전 기술은 익스클루시브 품목에 더해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와 2열 승객 알림 기능이 추가됐고, 편의사양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와 측방 주차 거리 경고, 헤드업 디스플레이, 디지털 키 2와 지문 인증 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측방 모니터가 쾌적한 주행을 돕고, 2열 수동식 도어커튼과 뒷면 전동식 커튼으로 후석 승객의 프라이버시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N Line 모델은 외관의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블랙 하이그로시 라디에이터 그릴, 프론트/리어 범퍼, 리어 스포일러, 듀얼 트윈팁 머플러, N 휠캡 등을 포함한 전용 디자인 패키지를 포함합니다. 19인치 알로이 휠은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실내 역시 분위기가 바뀌었습니다. 1열에는 N Line 버킷 시트, 메탈 페달, 다크 그레이 니트 내장재 등 전용 품목이 들어갔습니다.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과 앰비언트 무드램프로 고급스러운 느낌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첨단 안전 및 편의 기능은 익스클루시브를 기반으로 디지털 키 2와 지문 인증 시스템,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인스퍼레이션 트림 품목 일부가 함께 탑재된 것이 특징입니다.
N Line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파워트레인입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엔진과 가솔린 1.6 터보 외에도 2.5 터보 엔진과 8단 습식 DCT 구성의 전용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랙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N 파워 시프트(NPS), 레브 매칭과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등 N Line만의 퍼포먼스와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됩니다.
세련된 외관에 고급감을 더한 실내, 폭넓은 편의사양들을 골고루 담아 선택의 폭을 넓힌 쏘나타 디 엣지. 여러분들은 어떤 트림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