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Oct 02. 2024

25년 형으로 확 달라진 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5 N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엄청난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모델입니다.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전문 매체들의 평가도 대단합니다. 미국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세계 10대 엔진에 뽑히는가 하면, 지난 5월엔 영국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에서 ‘최고의 핫해치 전기차’를 수상하는 등 세계 시장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5 N의 장점은 엄청난 고성능을 아주 자연스럽고 편하게 뽑아낸다는 것입니다. 고성능 영역을 누구나 쉽고 즐겁게 경험하게 해주는 거죠. 이는 차체가 높은 안정성과 견고함을 지닌 덕분입니다. 이런 아이오닉 5 N이 최근 2025년 형으로 업그레이드됐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이지만 바뀌고 추가된 부분이 많아, 연식변경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2025 아이오닉 5 N,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N Drift Optimizer)는 기존 아이오닉 5 N에도 있던 기능입니다. 드리프트 주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죠. 2025년 형에선 이를 더욱 정교하게 다듬었습니다. 자동차 움직임과 노면의 변화 등을 감지하는 모니터링 로직을 개선해 드리프트 상태 판단을 더욱 빠르고 정교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존 모델에서는 선택할 수 없었던 제어 단계를 10단계로 세분화해 각자의 운전실력에 맞는 드리프트 보조 수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드리프트를 더욱 쉽게 익힐 수 있고, 안전하게 구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특히 차량자세제어(VDC)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구동 토크를 조절해주는 10단계(PRO 모드)는 숙련된 운전자가 보다 자유롭게 드리프트 주행을 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합니다.

사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출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는 출력을 더 정교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드리프트는 정교한 출력 제어가 관건인데, 이를 더욱 쉽게 배울 수 있는 겁니다. 2025 아이오닉 5 N은 드리프트에 특화된 시스템까지 추가해 운전의 즐거움을 더욱 강화한 것입니다.


아이오닉 5 N은 변속기가 없습니다. 전기모터와 바퀴의 회전차를 감지하고 보정해주는 ‘자동 1단 변속기’라고 부르는 장치가 있지만, 1단은 변속이 이뤄지지 않으니 변속기라고 하기 힘들죠.  


그런데 아이오닉 5 N은 마치 8단 변속기를 장착한 것처럼 움직입니다. 이는 가상 변속 시스템 N e-쉬프트(N e-Shift) 덕분입니다. 모터제어를 통해 변속하는 듯한 감각을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거죠. 변속은 패들 쉬프트를 통해 이뤄지고, 주행 모드에 따라 변속 로직이 다르게 설정되면서 다른 변속 감각을 느낄 수 있죠. 또한 가상 사운드 시스템과 연동되어 있어 기어 변화와 엔진 회전수에 맞춰 사운드가 달라져 운전의 재미를 높여줍니다.


2025 아이오닉 5 N은 가상 변속 시스템 N e-쉬프트에 ‘다운 쉬프트 메모리’와 ‘다운 힐 어시스트’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다운 쉬프트 메모리는 서킷 주행 중 저단 변속 허용 엔진 회전수(rpm) 이내로 감속되기 전에 변속 조작을 할 경우, 차량이 변속하지 않고 명령을 저장했다가 허용 엔진 회전수에 도달했을 때 변속해주는 기능입니다.


너무 낮은 엔진 회전은 가속에 불리합니다. 속도가 관건인 서킷 주행에서 변속 실수는 기록 저하로 연결될 수 있죠. 2025 아이오닉 5 N은 저단 변속 회전수를 세밀히 관찰하고 기억해 가장 적절한 시점에서 변속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운 힐 어시스트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내리막 길에서 저단으로 변속할 경우 엔진 브레이크가 걸린 것처럼 자동차의 속도를 줄여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외에도 N e-쉬프트는 몇 가지 기능이 더해졌습니다. 기존 노멀, 스포츠, N 모드뿐만 아니라 에코 모드에서도 N e-쉬프트 기능을 추가해 모든 주행 모드에서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N 런치 컨트롤 사용 시 가상 사운드 시스템인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가 꺼져 있더라도 런치 컨트롤 사운드가 항상 나오도록 변경했습니다.

현대차는 오너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2025 아이오닉 5 N에 지능형 헤드램프(IFS)를 추가했습니다. 상향등을 능동적으로 조절해 전방 시야를 효과적으로 확보하면서 상대방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덕분에 2025 아이오닉 5 N은 가로등 하나 없는 어두운 산길에서도 더 빠르고 안전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


워크 어웨이 락도 2025 아이오닉 5 N에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스마트 키를 소지하고 자동차에서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 기능입니다. 편리하면서 도난도 방지하는 편의기능입니다.


이외에도 2025 아이오닉 5 N은 실내 V2L과 진동경고 운전대, 2열 세이프티 윈도우 등 탑승객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이 기본으로 적용됐습니다. 모두 기존 아이오닉 5 N 오너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상품성을 한층 높인 겁니다.


2025 아이오닉 5 N은 더 훌륭해진 편의성에 운전의 즐거움과 주행 감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전자 시스템까지 더해 상품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미 세계 시장에서 편의성과 주행성능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음을 감안하면,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서 아이오닉 5 N의 입지는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현대차, ST1 샤시캡 및 특장 하이탑 모델 출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