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bout Hyund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Nov 12. 2024

전기차 그 이상, 아이오닉 5가 만든 멀티 유니버스


현대자동차는 의심의 여지 없이 글로벌 전기차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선두주자입니다. 이런 리더십의 중심에 있는 건 아이오닉 5입니다. 아이오닉 5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죠.

그런데 아이오닉 5는 단순히 전기차의 영역에만 머무는 모델이 아닙니다. 고성능, 오프로드 그리고 자율주행까지 다채로운 모습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죠. 마치 멀티 유니버스처럼 다양한 버전으로 진화하고 있는 겁니다. 마블의 슈퍼히어로들이 각각의 개성과 능력을 갖춘 것처럼, 아이오닉 5 또한 개별 유니버스에서 독자적인 매력과 성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아이오닉 5 멀티 유니버스에는 어떤 버전의 아이오닉 5가 있고, 각자의 독특한 매력은 뭔지 살펴보겠습니다.

ELECTRIC UNIVERSE : IONIQ 5

아이오닉 5 유니버스의 기본이자 근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E-GMP 전용 플랫폼으로 전기차 특유의 공간 설계와 성능 최적화를 이뤘죠. 특히 자갈돌을 매끈하게 깎아놓은 것 같은 디자인과 친환경 소재 마감은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친환경적 이미지를 각인시킵니다. 더불어 전기차 전용 모델로서의 정체성도 확립하죠.


물론 성능과 디자인만이 아이오닉 5를 규정하는 키워드는 아닙니다. 아이오닉 5는 전통적인 자동차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V2L 기능을 통해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아웃도어를 포함해 구조 및 구난, 비상 전력 공급 등 전기차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제시했죠. 이는 자동차가 단순히 이동수단을 넘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공적 활용까지 지원하는 모빌리티 허브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입니다.


더불어 아이오닉 5는 현대차의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긴 주행거리, 뛰어난 성능, 멋진 디자인으로 미국과 유럽 등 전기차 선진 시장에서 좋은 평가와 함께 공신력 있는 매체에서 수많은 수상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은 계속 높아질 수밖에 없고, 현대차와 아이오닉 브랜드의 글로벌 가치와 위상도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오닉 5는 기획 단계부터 생활 중심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콘셉트로 시작했습니다. 디자인과 성능, 편의성 등에서 깊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물은 세계 시장에서 높이 평가받으며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죠. 그리고 이런 아이오닉 5의 기본 콘셉트와 글로벌 시장 경쟁력이 다양한 버전의 아이오닉 5 유니버스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RACE UNIVERSE : IONIQ 5 N & IONIQ 5 N eN1 CUP CAR

양산형 전기차의 첫 번째 목적은 효율성입니다. 물론 친환경이라는 절대적 사명이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전기차에서 내연기관보다 훨씬 더 낮은 연료비와 유지비를 원합니다. 그 시장은 아이오닉 5가 커버하고 있습니다. 


여기 더해 현대차는 새로운 전기차 시장을 개척합니다. 바로 고성능 시장이죠.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가 고성능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젖힌 중요한 모델입니다. 전통적인 고성능 내연기관의 영역을 전기차로 확장한 거죠. 더불어 현대차가 전동화 시대에도 고성능 브랜드 N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현대차가 선보인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를 새로운 영역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650마력은 현대차 역사에서 가장 강력한 성능이죠. 그리고 여기에 더해진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다운 쉬프트 메모리, 다운 힐 어시스트, N e-쉬프트, N 그린 부스트, 후룬 N 코너 카빙 디퍼렌셜 등 전기차에 특화된 퍼포먼스 시스템으로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는 주행 경험을 제공하죠.


현대차는 이 뛰어난 성능의 고성능 전기차를 소비자에게 선보이며 전기차가 내연기관 이상으로 즐거움과 재미를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켰습니다. 그리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이 고성능 전기차를 일반도로가 아닌 서킷으로 투입했죠. 바로 아이오닉 5 N eN1 컵 카입니다.


현대차는 오랜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를 선보였습니다. 오직 서킷 주행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주차입니다. 경주용 전기차에 필수적인 냉각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배터리와 모터의 열 방출과 관리에 중점을 뒀고, 극한의 주행 여건에서도 일정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내구성을 강화했죠.


이외에도 차체 무게를 10% 이상 줄이고 개선된 에어로다이내믹과 모터스포츠 전용 슬릭 타이어를 끼웁니다. 여기에 양방향 조절식 댐퍼와 롤케이지, 버킷시트, 에어 잭 리프트까지 갖추며 완벽한 레이스카로 탈바꿈했습니다.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는 아이오닉 5의 기본기와 내구성 그리고 E-GMP 플랫폼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전기차의 성능이 얼마큼 강력해질 수 있는지 세상에 증명하고 있죠.


OFF-ROAD UNIVERSE : IONIQ 5 XRT

아이오닉 5는 오프로드에서도 잘 달릴까요? 물론입니다. XRT라면 가능하죠. 현대자동차 미국 법인은 현지 시장에 특화된 아이오닉 5 XRT를 선보였습니다. XRT는 미국 시장에서만 선보이는 오프로드 패키지 트림으로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에서 XRT 트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2025년 형 아이오닉 5에 XRT 트림이 추가된 겁니다.


XRT 트림은 오프로드 주파력을 높인 모델입니다. 따라서 지상고를 일반 모델보다 23mm 높였습니다. 하체를 보호하고 접근각과 이탈각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여기에 18인치 올터레인 타이어를 장착했습니다.


디자인에서도 차이점이 보입니다. 앞뒤 범퍼를 무광 블랙 카모플라주 패턴으로 감쌌습니다. 스크래치가 나도 잘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죠. 그리고 앞범퍼 사이로 레드 컬러의 견인고리를 볼 수 있습니다. 오프로드 주행 중 차가 빠지거나 빠진 차를 끌어낼 때 사용하죠. 이 견인고리는 최대 2640kg 정도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일반 아이오닉 5와 아주 다른 분위기를 내는 아이오닉 5 XRT는 앞서 말한 것처럼 미국 시장 전용 모델입니다. 따라서 국내 시장 출시는 결정되지 않았고 고려되고 있지도 않습니다. 미국은 땅덩이가 커서 포장되지 않은 도로가 많지만, 한국은 아무리 좁은 곳이라도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포장이 잘 돼있으니까요. 다만 아이오닉 5 XRT 발매를 원하는 국내의 잠재 수요가 많아지면 그때는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


AUTONOMOUS UNIVERSE : IONIQ 5 ROBOTAXI

자율주행은 전기차의 또 다른 미래 비전입니다. 그리고 현대차는 새로운 미래를 아이오닉 5로 시작하고 있죠. 현대차는 앱티브(Aptiv)와 함께 세운 모셔널(Motional)을 통해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아이오닉 5 로보택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로보택시(Robotaxi)는 로봇(robot)과 택시(taxi)의 합성어로,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호출하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의미하죠.

현대차는 2021년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로보택시를 공개했습니다. 이 자율주행 택시는 루프에 카메라와 라이다, 레이더 등을 통합해 탑재했으며, 범퍼와 펜더를 비롯한 차체에 총 30여 개의 센서를 장착했죠. 이 로보택시는 자율주행 4단계까지 가능해 2023년부터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관건은 이 차가 얼마나 운전을 잘 하는지일 겁니다. 지난 2024년 3월,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네바다 주에서 시험관 감독하에 실제 운전면허시험과 똑같은 과정에 도전했고 만점으로 통과했습니다. 물론 사람이 운전한 것이 아니라 실제 면허는 교부되지 않았지만, 탑승자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확인된 셈이죠.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이미 미국 일부 도시에서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율주행 택시의 미래를 체감할 수 있는 모델로 기대를 모으고 있죠. 탑승자들은 별도의 조작 없이 목적지까지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교통혼잡 해소와 교통사고 감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율주행은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입니다. 가장 완벽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기업이 미래 먹거리의 차지할 가능성이 높죠.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필두로 자율주행 플랫폼 기술 개발과 안정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로보택시로 실질적인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죠.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것도 아이오닉 5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이동의 패러다임을 창출하고, 전기차가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기차가 어떻게 새로운 시장을 창조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죠. 독창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능, 고성능과 자율주행 등 여러 면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아이오닉 5는 현대차가 단순한 자동차 제조업체를 넘어, 모빌리티의 미래를 재정의하는 선구자로 자리잡는 데 필요한 열쇠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