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여행작가 바이블 3교시 무엇을 쓸 것인가


  

여행작가가 누구이며(1교시), 여행작가가 어떻게 먹고 사는지 구체적인 수익모델(2교시)에 대해 이해했다면 본격적으로 ‘여행작가로써 무엇을 쓰는지’ 고민할 차례다. 3교시를 통해 하나의 아이템을 선정하기까지 콘텐츠창작자가 어떤 고민을 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출판계획서나 연재계획서란 실질적인 플랜으로 연계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책을 쓰기 이전에 먼저 ‘여행책’이란 대체 무엇인지, 독자나 출판사 혹은 사서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이해되고 있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여행책, 여행도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장르의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가 될 것인지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테마여행신문 TTN 아카데미에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7단계의 브레인스토밍부터 여행테마 맵, 3가지 체크리스트 등을 실제로 출간한 사례와 질의응답과 함께 소개한다. 더 나아가 자신의 아이템이 한권의 책으로 승화되기까지 예비 작가가 가장 어려워하는 출판계획서를 11단계로 세분화해 해설하였으며, 실제로 출간된 다섯편의 분야별 출판계획서를 함께 실어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출판 못지 않게 중요한 수익모델이자 여행작가의 활동무대인 ‘연재’에 대해서도 실제 수강생에게 적용한 사례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풀이하였으며, 초보 여행작가를 위한 테마여행신문 TTN 활용법과 한국인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역대 교보문고 여행분야 베스트셀러를 함께 싣었다. 


4교시에서는 실제 취재 현장을 중심으로 여행작가가 ‘어떻게’ 쓰는지 7단계로 소개할 예정이다. 자비 취재부터 프로젝트 여행까지 다룬 여행경비부터 여행사진, 영상, 인터뷰, 여행작가의 컬렉션, 저작권, 자료 정리의 기술로 세분화한 ‘여행작가의 실전 노하우’를 기대하시라. B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Title Page

입학식. 여행은 ‘삶의 일부’가 아닌, ‘삶의 방식’ 

3교시. 기획 : 무엇을 쓸 것인가

3-1. 여행도서의 분류

3-1-1. 국내 8대 도서마켓 

3-1-2. 네이버책 

3-1-3.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3-1-4. 여행도서/여행작가의 3가지 유형

3-2. 나만의 아이템 추출법

3-2-1. 연도별 여행도서 트렌드

3-2-2. 지역별 여행도서 트렌드

3-2-3. 장르별 여행도서 트렌드

3-2-4. 예비작가를 위한 7단계 브레인스토밍

3-2-5. 여행테마 맵

3-2-6. 꼭 확인해야할 3가지 포인트

3-3. 편집장을 유혹하는 출판계획서

3-3-1. 기획 의도 

3-3-2. 유사 및 경쟁 도서 

3-3-3. 차별화 요소/특징 

3-3-4. 저자 소개(4)

3-3-5. 예상 독자/판매부수(4) 

3-3-6. 마케팅(5)

3-3-7. 제목/가제

3-3-8. 목차/구성요소(4)

3-3-9. 샘플원고

3-3-10. 집필 계획

3-3-11. 개정판

3-3-12. 출판계획서(테마여행) :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3-3-13. 출판계획서(국내여행) :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3-3-14. 출판계획서(진로/청소년) :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3-3-15. 출판계획서(인터뷰) : 여행에 미친 청춘(2014)

3-3-16. 출판계획서(실용서) :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원샷 언론홍보(2014)

3-4. 데스크를 유혹하는 연재계획서

3-4-1. 출장 전 체크리스트(4)

3-4-2. 8가지 실전 연재 노하우

3-4-3. 여행작가를 위한 5가지 연재활용법

3-5. 테마여행신문 TTN 활용법(7)

3-6. 부록 : 교보문고 여행분야 베스트셀러(2000~2013)

졸업식. 여러분, X됐어요.(You are fucked)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조명화(B급여행)

MyeongHwa, Jo(Badventure)

趙明和(B級旅游)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분야 멘토(2015~)

방송 : 아리랑TV Artravel(2016), KBS2 세상은 넓다(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트래비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강연 :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 KBS방송아카데미/연세대 미래교육원/한겨례 문화센터 여행작가 양성과정 외

프로필 전문 http://bit.ly/1lHSsAz


세상을 큐레이팅하는 여행편집장(Editor) : 대학시절 공모전으로 세계를 여행한 ‘공모전여행작가’로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하였으며,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 주요 대학가는 물론 일본 OVAL까지 여행강사이자 멘토로써 수많은 청년들과 만났다. 싱가폴관광청과《원코스 시아홀리데이》, V에어와 《원코스 V에어》, 필리핀항공과 《원코스 팔라완》 등을 제작하는 등 여행콘텐츠 200여종을 기획 및 저술했다. 국내에서 찾아 보기 힘든 ‘외국계 항공사 출신 여행작가’이자 여행 전문 콘텐츠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로 관광업계와 출판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현장을 누비는 전문가(Travel Guide) : 관광통역사(영어), 국내여행안내사, 투어컨덕터(TC)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여행전문가로써 2012년부터 세계 곳곳을 누비며 여행자와 호흡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와 국립민속박물관의 세계유산, 역사/문화재, 프리미엄 강좌(2016) 등을 이수하는 등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여행전문가로써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 중.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 베트남 항공 한국지사 등의 직장생활을 거쳐 독립, 여행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을 비롯해 여행 전문 미디어와 출판사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된 바 있으며, 세계 최대의 여행박람회 SXSW에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써 참가해 3박4일간 Korea Fantasy 사진전을 개최해 호평 받았다. 


여행작가를 양성하는 여행강사(Travel Instructer) : 18인의 공저로 완성한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는 여행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으며,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과정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그가 운영하는 ‘여행작가 양성 프로그램’은 실전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으며, OVAL 초청으로 도쿄에서 강연을 하는 등 세계를 누비며 다양한 주제와 테마의 여행으로 청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까지... 대학교(원) 학생증만 4번째인 그는 작가 이기 이전에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도서를 연구대상으로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손꼽히며, 학업 외에도 조주사, 벌룬아트,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며,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한글여행(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1박2일 가족여행 시티투어(2011)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 외(2010) 다수


b@badventure.kr 

www.badventure.kr

www.fb.com/badventure.k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매거진의 이전글 구엘공원 스페인1 바르셀로나 안토니가우디의 건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