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원코스 강원도011 원주․횡성

대한민국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간현관광지 소금산(小金山출렁다리(강원도 원주시) : 강원도 원주시 간현관광지의 소금산(小金山)은 ‘먹는 소금’이 아니라, ‘작은 금강산’이란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오대산 국립공원의 대한민국 명승 제1호 소금강(小金剛) 또한 같은 맥락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높이 350미터의 자그마한 산이지만 섬강(蟾江)과 삼산천(三山川)을 끼고 있어 풍경이 아름답다. 소금산의 두 봉우리를 잇는 출렁다리는 높이 100미터 지점에 세워져 있으며, 건립 즉시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를만큼 화제가 되었다. 2016년 9월 완공된 파주 감악산(150미터)이 갖고 있던 ‘국내 최장 출렁다리’ 기록을 불과 1년 4개월만에 탈환하였으나, 2018년 상반기 완공을 앞둔 김천 출렁다리(256미터)가 조만간 이를 경신할 예정이다. 하여간 현재 시점에서 ‘국내 최장 출렁다리’인 소금산(小金山) 출렁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간현관광지에 마련된 주차장이 평일(2018년 3월 12일) 만석을 기록할 정도로 전국의 여행자들이 찾고 있다. 이에 원주시는 간현관광지의 면적을 늘리고, 2019년까지 주차장을 확대할 뿐 아니라 소금산과 간현산을 잇는 둘레길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후속 조치에 들어간 상태다. 무엇보다 2019년부터 출렁다리 유료화(입장료만큼 지역상품권으로 지급), 향후 신설될 짚라인을 통한 실질적인 수익화 정책도 내놓고 있어 폭증한 관광객으로 불편을 겪게될 원주시의 주민들에게 적절한 당근까지 약속하고 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강원도(1 Course Gangwondo)와 함께 어제도오늘도내일도 멋진 원주횡성 여행을! B 

섬강(蟾江)간현교(艮峴矯) : 간현산(艮峴山), 간현교(艮峴矯)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간현(艮峴)이란 지명은 일대의 풍광이 너무나도 아름다워 ‘걷기를 멈춘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청백리이자 한산 이씨 입향조(入鄕祖) 간옹(艮翁) 이희 선생에게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섬강(蟾江)은 전라도 섬진강(蟾津江)과 마찬가지로 두꺼비가 많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간현 돈까스칼국수(강원도 원주시) : 왕복 1 km에 불과한 산행이지만, 하산을 했다면 당연히 시원한 막걸리와 이에 걸맞는 안주가 당긴다. 그런데, 소금산 등산객에게는 ‘돈까스’가 명물로 자리잡은지 오래란다. 간현관광지 매표소에서 불과 500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 간현 돈까스․칼국수 본점은 돈까스를 주문하면 미니 칼국수를 얹어주는 푸짐한 인심 덕분에 간현 관광객의 필수코스로 인기가 높다. 원주의 또 다른 명물인 원주레일파크 탑승장과 지척이며, 가게 바로 앞에 다람쥐, 토끼 등을 기르는 통이 있어 여러모로 눈에 띈다. 

원주레일파크(Railpark) : 현재 기차가 운행하지 않는 간현역과 판대역을 오가는 7.8 km의 레일바이크 & 풍경열차 체험장으로 아름다운 풍광으로 더욱 유명하다. 3월 초순부터 11월 중순까지 하루 5~6회 운영하며, 요금은 29,000원(2인)부터 39,000원(4인). 간현역에서 풍경열차를 타고 판대역까지 간 후, 다시 레일바이크를 타고 간현역으로 돌아오는 순서로 진행된다. 소금산과 섬강이 어우러지는 풍광을 만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기 다른 컨셉으로 무장한 사랑고백터널, 고함터널 등의 길고 짧은 터널을 통과하는 재미가 있다. 무엇보다 15미터 높이의 섬강철교를 관통하는 순간이 하이라이트! 

웰리힐리파크(강원도 횡성군) : 스키 매니아에게 국내 최고의 스키장을 꼽으라면? 단언컨대 객실은 알펜시아 스키장의 인터콘티넨탈 호텔을, 슬로프는 (호불호는 있겠으나) 발왕산(發旺山) 드래곤피크(Dragon Peak)의 용평이 유력하리라. 웰리힐리파크(Welli Hilli Park)는 ‘스키어보다 스노보더에게 각광받는’ 강원도 횡성군의 대표 스키장으로 명성이 높다. 200만평에 달하는 부지, 20면으로 구성된 다채로운 슬로프는 초급자보다는 중급자, 상급자에게 호평 받고 있으며 이 때문에 여타의 대중적인 스키장보다 덜 붐비고, 남성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객실에서 스키장 전경을 바라볼 수 있으며, 리조트 내에 사우나, 의무실, 오락실 등이 완비되어 있다. 별빛이 쏟아져 내릴 듯한 밤, 새하얀 스키장의 풍경은 뭐라 말로 표현하기 힘든 기묘한 풍경이 아닐 수 없다. 

메밀꽃사랑(강원도 평창군) : 강원도 평창군을 대표하는 맛은 적어도 십여개는 물망에 오르겠지만, ‘송어회’는 아는 사람은 익히 아는 ‘강원도의 맛’으로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평창에서 자란 송어를 강원도의 1급수 계곡물에서 해감한 송어회는 비린내가 적고, 쫄깃쫄깃해 ‘최고의 민물고기’로 각광받는다. 널따란 대접에 풍성한 야채를 꽉꽉 채운 후 초고추장, 들기름, 콩가루 한숟갈을 넣고 슬슬 비벼 먹으면 밥 한술 없이도 배가 든든하다. 여기에 삼겹살 먹듯 상추에 송어회 두어점을 얹은 후 고추, 마늘, 양념장과 함게 먹으면? 그야말로 호쾌한 자연의 맛이 입안 가득 퍼진다. 광어회와는 다른 진득한 풍미가 느껴지는데, 무엇보다 1kg(2인분, 38,000원)란 푸짐한 양이 더욱 만족스럽다. 송어매운탕까지 한술 뜨고 나면 깔끔한 마무리! 

-목차/Index-

판권(Publication Right)

표제지(Main Title Page)

목차(Index)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의 7가지 약속

01. 국립중앙박물관(國立中央博物館)(서울)

02. 소금산(小金山출렁다리(강원도 원주시)

02-1. 간현관광지(碑)․안내센터․주차장

02-2. 원주투어버스 승차장

02-3. 간현관광지Ⅰ

02-4. 섬강(蟾江)․간현교(艮峴矯)

02-5. 간현관광지Ⅱ

02-6. 삼산천(三山川)․삼산천교(三山川橋)․전망대

02-7. 등산로 입구(나무데크․산길)

02-8. 오르막길(나무데크)

02-9. 소금산 출렁다리(상행)

02-10. 간현수련원․범너비고개

02-11. 전망대Ⅱ

02-12. 등산로(404철계단행)

02-13. 쉼터․전망대․등산로(바위오름터행)

02-14. 소금산 출렁다리(하행)

02-15. 전망대Ⅰ

02-16. 내리막길

02-17. 평창 포토존(수호랑․반다비)․흙먼지털이기

03. 원주레일파크(Railpark)

04. 간현 돈까스칼국수(강원도 원주시)

05. 웰리힐리파크(강원도 횡성군)

05-1. 주차장․포토존․안내센터

05-2. 스키복․장비 렌탈

05-3. 락커

05-4. 스키 안전교육(2h)

05-5. 스키장 전경

05-6. 리프트권 보증금 환급기

05-7. 라운지․레스토랑

05-8. 객실

05-9. 발코니 전망

06. 메밀꽃사랑(강원도 평창군)

원코스 강원도(1 Course GangwonDo)(018)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36)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매거진의 이전글 평창부터 화천까지 원코스 강원도 10부작 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