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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코스 유럽040 이탈리아 바티칸 박물관 서유럽을 여행

1 Course Europe040 Italy Vatican Museums



 

바티칸의 시작, 1929년 라테라노 조약(Patti lateranensi) : 교황이 국가를 지배하는 종교의 시대가 가고, 무솔리니가 이탈리아 전역을 통일함으로써 공화국의 시대가 열렸다. 이로써 바티칸(Vatican)은 자국의 멸망(?)을 놓고, 무솔리니에게 국가 승인을 간청할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는데 가까스로 이탈리아를 통일하였으나 숱한 피를 흘린 무솔리니 입장에서도 대중들의 지지를 받기 위해 바티칸 측에 적절한 협력의 제스쳐를 취해야만 하는 상황일 수 밖에 없었다. 비록 실질적인 힘은 없으나, 종교계는 대중들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권력 아니겠는가. 이 때문에 이탈리아 통일 정부는 바티칸 측에 ‘작지만’ 독립국가로써 생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는데 이로써 바티칸은 종교국가로써 로마의 한복판에서 역사를 이어나갈 수 있게 되었다. 이 협의를 바로 라테라노 조약(Patti lateranensi)이라 칭하며, 20세기 바티칸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르네상스(Renaissance)의 보고 피나코테카(Pinacotheca) : 이름 그데로 회화 작품이 시대별로 전시되어 있는 전시관이지만 무려 ‘18개의 소전시관’으로 구분되어 있을 정도로 규모가 방대하며, 11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종교화 오백여점을 갖추고 있다. 이동이 손쉬운 회화 작품의 특성상 바티칸 영향력의 변천에 따라 적지 않은 수난을 겪기도 했는데, 1796년 프랑스 나폴레옹의 침략이 대표적. 약탈은 쉽지만, 반환은 어렵다는 역사의 진리를 바티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나폴레옹에게는 피해자인 바티칸이 그레고리안 이집트 박물관(Gregorian Egyptian Museum)을 갖추고 있을 정도로 이집트에서 약탈한 유물이 적지 않다는 것은 코미디다. 

관광객에게 개방된 유일한 바티칸 정원 피냐 정원(Cortile della Pigna, 솔방울 정원) : 바티칸 영토의 1/3은 바티칸 정원(Giardini Vaticani)일 정도로 바티칸은 의외로(?) 녹지가 넓은 국가이다. 북쪽의 바티칸 박물관과 남쪽의 성 베드로 대성당을 경계로 서편 대부분이 바티칸 정원(Giardini Vaticani)인데 안타깝게도 관광객의 입장이 제한된다. 따라서, 바티칸 내에서 일반인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공원은 바티칸 박물관 내부의 직사각형 정원, 피냐 정원(Cortile della Pigna, 솔방울 정원)이 유일하다. ‘솔방울’이란 특이한 이름은 소나무가 심어져 있어서가 아니라, 4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청동 솔방울’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본디 성 베드로 대성당 앞에 있었던 것을 1608년 옮겼다. 별 다른 유물은 없으나 ‘청동 솔방울’의 반대편에 아르날도 포로도로(Arnaldo Pomodoro)의 천체 안의 천체(Sfera con Sfera)란 현대미술품이 배치되어 있어 포토존으로 인기가 높다. 

얀 3세 소비에스키(Jan III Sobieski)의 소비에스키 방(Sobieski) : 소비에스키 방(Sobieski)은 폴란드의 국왕 얀 3세 소비에스키의 이름을 딴 것으로, 폴란드 작가 얀 마테이코(Jan Matejko)가 그린 ‘1883년 오스만 투르크 승전’을 전시하고 있다. 7명의 천사가 7명의 악마를 제압하는 모습을 역동적으로 그린 천장화 천사와 악마의 천장(Ceiling of Angels and Demons)도 놓치지 말자. 얀 3세 소비에스키는 1683년 현재의 오스트리아 빈에서 오스만 투르크의 침략을 방어하는데 성공하였는데, 이는 영토전이기 이전에 기독교 문명을 이슬람 세력으로부터 방어한 성전(聖戰)의 측면도 있다. 번외적으로 역대 교황 중 교황 요한 바오로 2세(Ioannes Paulus PP. II)는 ‘최초의 폴란드 출신’ 교황이자 현재까지 유일한 ‘폴란드 출신의 교황’이다. 

라파엘로의라파엘로에 의한라파엘로를 위한 서명의 방(Stanza della Segnatura) : 라파엘로의 방 중 가장 먼저 그려진 서명의 방은 4개의 작품이 각각 철학, 신학, 미학, 법학을 은유하는 연작으로 천장화(Ceiling)에 각각의 주제를 상징하는 내용이 집약되어 있다. 아테네 학당(The School of Athens)은 철학, 성체논쟁(Disputation of the Holy Sacrament)은 신학, 추기경과 신학적인 덕목(Cardinal and Theological Virtues)는 법학, 그리고 파르나소스(The Parnassus)는 미학을 뜻하며 이에 해당하는 인물과 그들의 스토리를 압축해 놓았다. 4점의 원형 그림과 4점의 사각 그림이 모여 있는 천장화 또한 이에 맞춰 각각의 주제에 맞는 신화와 인물, 책 등을 담고 있다. 

-목차/Index-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의 7가지 약속

16가지 키워드로 읽는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

10가지 키워드로 읽는 이탈리아(Repubblica Italiana)

7가지 키워드로 읽는 바티칸(Vatican)

01. 바티칸 박물관(Vatican Museums) 입구 & 매표소

02. 피나코테카(Pinacotheca, 회화관) : 르네상스(Renaissance)의 보고

02-1. 미켈란젤로의 피에타(Pietà)

02-2. 피콜로와 조반니(Nicolò e Giovanni)의 최후의 심판(Giudizio Finale)

02-3. 조토(Giotto Di Bondone)의 스테파네시 삼면화(The Stefaneschi Triptych)

02-4. 프라 필리포 리피(Fra Filippo Lippi)의 성모의 대관식(Coronation of the Virgin)

02-5. 멜로초 다 포를리(Melozzo da Forìi)

02-6.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의 성인들과 함께하는 성모자(La Madonna col Bambino e i Santi)

02-7. 산티 지오반니(Santi Giovanni)의 옥좌 위의 제롤라모(Jerome Enthroned)

02-8. 8호실 라파엘로관(Raffaello Sanzio)

성모의 대관(Pala degli Oddi)

Editor’s Note. 성 베드로와 성 바울로는 감빵동기?! 로마 마메르티노 감옥(Carcere Mamertino)

예수 그리스도의 변모(變貌, Transfiguration of Jesus) : 라파엘로의 유작(遺作)

Editor’s Note. 라파엘로가 잠들다, 판테온(Pantheon)

폴리뇨의 성모(Madonna di Foligno)

다빈치가 아닌, 라파엘로의 최후의 만찬(L'ultima cena)

02-9. 다빈치(Leonardo di ser Piero da Vinci)의 성 히에로니무스(St Jerome)

02-10. 파올로 베로네세(Paolo Veronese)의 성녀 헬레나(Saint Helena)

02-11. 티치아노 베첼리오(Tiziano Vecellio)의 성인들과 함께하는 성모자(Madonna with Child and Saints)

02-12. 12실 순교(Martyrdom)의 관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의 성 에라스모의 순교(Martyrdom of St. Erasmus)

도메니키노(Domenichino)의 성 예로니모의 마지막 영성체(Comunión de San Jerónimo)

카라바조(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의 그리스도의 입관(Deposizione)

Editor’s Note. 카라바조(Caravaggio)의 성 마태오(Saint Mathieu) 3부작

귀도 레니(Guido Reni)의 성 베드로의 십자가형(The Crucifixion of St Peter)

Editor’s Note. 바티칸에서 중식을 먹는 2가지 방법

03. 피냐 정원(Cortile della Pigna, 솔방울 정원) : 관광객에게 개방된 유일한 바티칸 정원

03-1. 청동 솔방울

03-2. 아르날도 포로도로(Arnaldo Pomodoro)의 천체 안의 천체(Sfera con Sfera)

03-3. Braccio Nuovo

04. 벨베데레의 정원(Cortile Ottagonale)

04-1. 라오콘 군상(라오콘 群像, Gruppo del Laocoonte)

04-2. 벨베데레의 아폴로(Apollo del Belvedere, Apollo Belvedere)

05. 피오클레멘티노 전시관(Pio Clementino Museum) : 헬레니즘(Ellenismo)의 보고

05-1. 동물의 방(Sala degli Animali)

05-2. 음악의 신 뮤즈의 방(Sala delle Muse)의 벨베데레의 토르소(Torso del Belvedere)

Editor’s Note. 오귀스트 로댕(Auguste Rodin)의 생각하는 사람(The Thinker)

05-3. 원형의 방(Sala delle Rotonda) 네로 황제(Imperator Nero)의 욕조

Editor’s Note. 도무스 아우레아(Domus Aurea) : 네로의 황금궁전

05-4. 그리스십자가의 방(Sala delle Croce Greca) 성녀 헬레나(Saint Helena)의 관

06. 촛대의 복도(Galleria dei Candelabri)

07. 아라찌(벽걸이용 융단)의 회랑(Galleria degli Arazzi)

08. 지도의 회랑(Galleria delle Carte Geografiche)

09. 얀 3세 소비에스키(Jan III Sobieski)의 소비에스키 방(Sobieski)

Editor’s Note. 교황(敎皇)과 국적

10. 임마쿨라타 콘체지오네 방(Immacolata Concezione, 무원죄 수태의 방)

11. 라파엘로의 방(Stanze di Raffaello)

11-1. 콘스탄티누스대제의 방(Sala di Costantino)

Editor’s Note. 콘스탄티누스 개선문(Arco di Costantino) & 밀비우스 다리(the Milvian Bridge)

11-2. 엘리오도르의 방(Stanza di Eliodoro)

11-3. 서명의 방(Stanza della Segnatura)

서양 철학의 어벤져스 아테네 학당(The School of Athens)

성인(聖人)들의 어벤져스 성체논쟁(Disputation of the Holy Sacrament)

11-4. 보르고 화재의 방(Stanza dell’lncendio di Borgo)

12. 현대 미술관(Collection of Contemporary Art)

특별부록 : 5가지 키워드로 만나는 바티칸과 기독교(基督敎)

V-1. 기독교 성인(聖人, Saint)과 그의 상징

V-2. 기독교 종교화의 도상(圖像)

V-3. 동시대의 라이벌, 미켈란젤로 VS 라파엘로

V-4. 바티칸 박물관, 대체 어디부터 어디까지 둘러봐야 되나요? 추천 관람순서

V-5. 바티칸 박물관을 3D로 먼저 만난다? 그것도 공짜로!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도서목록(053)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8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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