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

누구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싶어 한다.


"인간은 누구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싶어 한다."

영화 곡성 포스터 -뭣이 중한데

미션을 수행할 때,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은 반드시 주목을 받고 싶어 하는 법이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것은 사람마다 비중이 다를 뿐이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기회가 오지 않았기 때문에 그러지 못했을 것이다.

모두의 이목이 집중되었을 때, 가장 많은 일을 했을 때, 당연히 '내가 했소'라고 자신을 드러내고 싶은 욕구는 상당할 것이다.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그동안의 노고를 충족시켜주는 만족 그 이상일 것이다.

매슬로의 욕구 위계론의 최상단에 있는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안정 욕구보다 가장 최선의 위에 있는 욕구로 그만큼 유혹이 강하다는 것으로 생각이 된다.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을 최고의 순간에 내가 이 일을 만들었소. 라며 드러내도 아무도 머라 하지 않을 그 순간에 묵묵히 문을 열어주고 한발 물러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선택은 아닐 것이다.

과거의 많은 리더들은 인정 욕구를 추구하며 살아왔는지도 모른다. 목적이 뚜렷하고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 무엇이 더 중요한지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의 주목과 이목은 아무것도 아닐 것이다.

무엇이 중요한가. 대의를 위해 자신의 몸을 바치고도 묵묵히 그 길을 걷는다는 것.

그에게는 인정 욕구보다 더 큰 대의가 있기에 그것을 실현시킬 계획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지갑네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