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딧 Jun 13. 2019

불확실성에 대한 내성 키우기

불확실한 앞날을 헤쳐나가는 내성.


우리나라 사람은 전반적으로 불확실성을 피하고자 하는 성향이 매우 강하다.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높지만 객관적으로도 높은 지표다. 나 또한 한국사람이기에, 그렇게 자라왔기에. 불확실성을 잘 견디지 못하는 것 같다.  


뭐 사소한 것들도 있겠지만 특히 인생의 굴직굵직한 것들.. 무언가 목표에 이르기 전 중간 과정에서 더욱 그런것 같다. 중간 과정이 있어야 어딘가에 다다를 수 있는데, 조바심을 내고 스트레스를 엄청 받는다.


네덜란드에서 만난 사람 들 중에 크게 두 유형이 매우 부러웠다. 하나는 고생 참 많이 했겠다 싶은 사연을 가지고도 굉장히 강해보이는 사람들. 겉으로도 속으로도. 그리고 쉽게 기죽지 않고 단단하다. 다른 나라에 와서 하루 하루 살아 남는 것 자체가 힘드니, 웬만한 멘탈이 갖춰지지 않고서는 버틸 수 없는 듯 하다.  


그리고 그런 와중에 마음 편하고 걱정 없어 보이는 네덜란드 사람들. 부러울 때가 어쩔수 없이 생긴다.... 정말 걱정이 없다. 먼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현재에 집중한다. 매일 매일 즐겁고 행복하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너무 걱정이 없어서 옆에서 보는 내가 다 걱정이 된달까. 


지금 그대로가 만족스러우면 굳이 조바심 내며 아둥바둥할 필요가 없으니 참 좋은데. 평생을 다다를 수 없을 것 같은 이상적인 목표를 세우고는 쫓아가느라 바쁜 나는 영 적응이 안된다. 어느 한쪽이 더 좋다, 나쁘다 말할 수는 없겠지만, 속한 사회의 분위기와 살아온 가정 환경 등등이 다르니 가치관도 다를 수 밖에 없다. 친구들과는 우스갯소리로 다시 태어나야 저렇게 살 수 있다고 얘기하곤 했다.


글쎄, 자신의 멘탈을 위해서는 불확실성을 어느 정도 안고 가는 것이 좋은 것 같다. 3년 전 처음 한국을 떠날때는 어렴풋이 졸업하면 이것 저것 해결될 것 만 같고, 지금 생각하면 참 용기 있게 이상을 쫓던 나인데. 시간이 지날 수록 플랜 A로만 항상 풀리는 것은 아니란 걸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면서도 느낀 것은 플랜 B도 썩 나쁘지 않다는 것. 생각보다 최악인 경우는 별로 없었다는 것. 그러다보니 조바심이 나더라도 점점 내성이 생기는 것 같다. 



이전 05화 타인의 일상 들여다보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