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가 너무 많은 알림이 온다고 할 때, 어떻게 수정해야 할까?
곧장기부는 기부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기부내역을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물품을 구매할 때, 알림을 받듯이 기부자가 선물한 배송현황을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자주 안내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부 한 건당 '결제완료-모금완료-주문완료-배송완료-기부후기'까지 총 5개의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여러 모금함에 기부하신 분은 알람이 여러 개 오기 때문에 수신거부를 했다는 후기도 종종 보이곤 합니다. (안돼...!!!) 내역을 모두 확인하고 싶은 분과 하나도 안 받고싶으신 분, 이 두 간극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앱푸시로 알림을 받는 경우
상황별 알림 설정 : 채팅, 멘션, 채팅, 키워드, 활동, 서비스, 마케팅
방해금지 시간 설정 : 원하는 시간에 알림을 받아볼 수 있음
조용한 알림 : 소식들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음 (like 아이폰 집중모드)
당근을 이용하며 이렇게 많은 알림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중고거래를 넘어 동네 단골가게, 커뮤니티까지 정말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프로덕트별(중고거래/비즈프로필/키워드알림)로 정리하고 기본 알림(활동/서비스/마케팅)은 따로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가끔 가계부를 통해 한 달에 절약한 금액과 11일 나눔의 날 알림이 오고 있었는데요. 이게 마케팅 알림이 아니라 서비스 알림으로 분류되었던 건 정말 신기하네요.
알림설정 : 전체 푸시 알림, 내용 미리보기, 에티켓 시간 설정, 서비스별 알림 설정
이전알림 : 중요알림, 활동·소식, 예약·주문, 혜택·이벤트, 금융·자산, 결제·배송, 상담·문의, 회원·인증
마켓별 알림 : 톡톡친구 여부 (like 당근 비즈프로필 소식)
네이버도 마찬가지로 한곳에서 모든 서비스의 알림을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에 연동된 서비스가 많다보니 계속 연락이 오고 있는데요. 당근처럼 모아서 알림이 오게 설정할 수 있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네이버의 마켓별로 알림 설정을 할 수 있듯이 곧장기부도 카테고리가 아니라 특정 센터 알림을 받아볼 수 있음 좋을 것 같아요.
알림톡/문자로 알림을 받는 경우
커피챗 신청 : 신청인의 질문과 앱을 통해 스케줄 조정, 다른 날짜로 1번 변경 가능
커피챗 확정 : 예약한 시간과 커피챗 파트너용 가이드를 통해 유의사항 확인
커피챗 당일 : 당일 오전 9시 59분, 커피챗 시작 30분 전, 커피챗 시작 5분 전
일대일 매칭을 통해 진행되는 커피챗. 한 건에 대해 커피챗도 마찬가지로 5번 알림이 온다. 신청자가 늦게 입장하여 커피챗이 지연되는 경우, 5분 이상 지각하면 안내 메시지가 한번 더 오기도 한다. 당일 알림을 무려 세 번이나 줘서인지 한번도 지각한 적이 없다. 여러 커피챗이 예정되어 있다면 곧장기부 기부자분들처럼 나도 마찬가지로 피로를 느끼지 않았을까 싶은 알림
내 서비스에 적용한다면
알림 확인 : 기부현황-모금완료/주문완료/배송완료, 포인트 적립 안내-회원가입/추천인/첫기부/다채우기
마이페이지 : 서비스 항목 동의-마케팅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뉴스레터, 소식지 등 홍보 수신 동의
TO-BE
알림 확인 : 중구난방으로 모든 내용이 쌓이고 있었다니 당황스럽다. 알림은 중요알림, 활동·소식, 기부현황별로 나눠서 안내가 나가야겠다. 뿐만 아니라 해당 기부현황은 기부내역 우측에 버튼을 만들어 기부별로 상태를 표기해두면 더 한눈에 들어올 것 같다.
마이페이지 : 선택항목을 체크버튼이 아니라 ON/OFF 스위치형으로 바꿀 순 없을까? 해당 버튼을 클릭하고 수정버튼을 눌러야하니 이탈이 더 잦을 것 같다. 뿐만 아니라, 기부현황은 A - B - C 케이스를 나눠 본인이 선택한 알림만 받을 수 있도록 수정해야겠다.
A : 모금완료-주문완료-배송완료-기부후기
B : 주문완료-기부후기
C : 기부후기
박은실 | SK사회공헌재단에서 기부금 플랫폼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https://litt.ly/bangsil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