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뱅크샐러드 Aug 30. 2018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란?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와 활용법, 혜택 좋은 카드까지 꼼꼼하게 알려드릴게요

경차는 차체가 작아 주차의 편의성이 높고, 유지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흔히 경제적인 차라고 하죠. 또한 국가에서도 경차에 대한 혜택을 많이 줌으로써 경차 사용을 장려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정부 지원 제도로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가 있는데요. 2017년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가 개편되면서 연간 10만원 환급되던 경차 유류세가 20만원으로 상향됐음에도 불구하고 제도에 대해 잘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는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뱅크샐러드에서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활용법을 완벽정리 해봤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란?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경차 보급을 늘리고 서민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된 제도입니다.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 소유자가 유류구매카드로 주유하면 유류세의 일부를 환급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08년 5월부터 2009년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도입됐던 제도였지만 계속 연장돼 현재 2018년 말까지 시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2017년 4월 10일부터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한도가 상향 조정됩니다. 신한카드에서만 발급되던 유류구매전용 카드를 9월 1일부터 롯데, 현대카드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면서 카드 선택의 폭도 넓어졌습니다.  



1. 환급대상


환급 대상은 1000cc미만 경형 승용차나 승합차가 대상입니다. 구체적인 차종으로는 모닝, 레이, 스파크(마티즈), 아토스(단종) 등의 승용차와 다마스, 라보 등의 승합차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구 당 한 대의 경차만 적용이 되고 법인 소유차량과 개인이름으로 된 관용(영업용) 차량은 혜택에서 제외됩니다.



2. 환급 가능한 경우


경형승용차 1대와 (경형)승합차 1대 소유 / 경형승용(승합)차 1대와 화물차 1대 소유 / 경형승용(승합)차 1대를 공동명의로 소유(1인만) / 경형승용(승합)차 1대 소유자가 사업자



3. 환급 불가능한 경우

 

경형승용차 1대와 승용차 1대 소유 / 경형승용(승합)차 1대만 소유하고 있으나 장애인 또는 국가 유공자 유류비 지원 대상 / 경형승용(승합)차 1대였으나 세대합가로 2차량이 된 경우 (나중에 세대가 분리되면 환급대상) / 경차 소유자가 신용/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는 미성년자인 경우




환급방법


환급방법은 간단합니다. 주유 시 경차 환급용 유류구매카드를 이용해 결제하면 신용카드 청구금액에서 리터당 환급액이 차감되어 청구됩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통장 인출금액에서 리터당 환급액을 차감하고 인출하게 되죠. 휘발유와 경유는 리터 당 250원, LPG는 리더당 160.82원, 부탄은 kg당 275원이 환급됩니다. 카드회사가 일괄적으로 환급신청을 해 이용자는 세무서에 별도로 환급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BEST 경차 환급용 유류구매카드


신한카드에서만 발급되던 유류구매카드를 9월부터 현대카드와 롯데카드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유류세 환급 혜택 이외의 각 카드사별로 어떤 혜택이 있는지 비교해 가장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BEST 경차 환급용 유류구매카드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1.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유류세환급) 

더 자세한 혜택이 궁금하세요?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유류세 환급) 혜택 상세보기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유류세환급)은 큰폭의 주유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오일뱅크나 SK에너지에서 주유 할 경우 전월 실적에 따라 리터당 200원 또는 400원의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모든 LPG 충전소에서 리터당 100원 또는 200원 청구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인이나 차량 정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자차를 가지신 분들께 유용한 카드가 아닐 수 없습니다. 



2. 롯데 경차 SMART 카드 

더 자세한 혜택이 궁금하세요?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 경차 smart 롯데카드 혜택 상세보기


롯데 경차 SMART 카드는 주유, 대중교통,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유 할인 혜택은 현대카드보다 적지만 대중교통이나 쇼핑, 미용, 놀이공원 등 일상에서 혜택을 받기 좋은 카드입니다. 


주유보다 일상생활 속에서의 할인혜택을 더 고려하는 분이라면 경차 스마트 롯데카드를 고려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러나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을 달성해야 하고, 통합할인한도가 전월이용금액의 5%로 책정되어 있다는 점 꼭 확인하세요! 




그러면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와 함께 쓰면 좋은 카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나의 소비패턴과 사정에 따라 BEST 카드를 찾아주는 `나의 BEST카드찾기` 사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 링크를 눌러 나에게 딱 맞는 혜택 좋은 카드를 찾아보세요.


>> 나만의 혜택 좋은 카드 찾으러 가기


본 게시물은 뱅크샐러드에서 대가 관계없이 자체 제작한 게시물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현대카드 추천] 혜택 좋은 현대카드 BEST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