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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탈러 : 넛지

2017년 노벨경제학상

by 스케치
넛지.jpg 행동경제학

행동경제학에서 틀짜기 효과 Framing effect라고 있습니다.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결과가 달라 보이는 효과를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한 가게가 ‘카드수수료 고객부담’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있고, 왼쪽 가게는 ‘카드결제 시 수수료 부과’라고 장사하고, 오른쪽 가게는 ‘현금 할인’으로 공지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세 가게 모두가 현금 결제 시 할인해준다는 이야기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현금 할인’으로 소개된 가게에서 카드 결제 시 거부감이 다소 덜합니다.


넛지 경제학.jpg 넛지

또 다른 예를 들어볼게요. 우리는 가까운 마트보다 가격 할인이 큰 마트로 가서 쇼핑을 하는데요. 상품 가격이 2만 원인 경우 5천 원을 절약하고자 더 먼거리라도 10분 거리를 쉽게 이동합니다. 그러나 100만 원 전자제품 살 때는 5천 원 더 저렴하게 구매하고자 10분 더 투자하지는 않는데요. 5천 원이라는 경제적 이익은 동일한데 말이죠. 왜 그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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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들의 더 나은 삶을 응원하며 금융/경제 칼럼을 씁니다. 대한상의 소통플랫폼 '소플'을 통해 청춘의 편에서 카운슬링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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