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목]
우버 CFO, 수익성 이정표 달성 후 수익 성장에 집중
(Uber CFO Focuses on Revenue Growth After Hitting Profitability Milestone)
[WallStreet Journal, 2021/11/25]
[요약]
-우버의 최고재무책임자(CFO) 넬슨 차이(Nelson Chai)가 올 3분기 말 기준 조정 수익 800만 달러라고 밝혀. 우버이츠의 성장 덕분.
-연말까지 연간 총 예약액(거래액) 900억 달러 달성이 목표라고 밝혀. 우버의 승차 공유 및 배달 서비스가 최근 몇 분기 중요한 수익성 이정표를 달성하자 수익과 수익 증대에 집중
-우버는 디디추싱 등 투자 보유액의 에 대한 미실현 이익 덕에 2018년에 이어 올해 2분기에 두 번 순이익 달성
-샌포드 C. 번스타인 앤 컴퍼니(Sanford C. Bernstein & Co)의 애널리스트 니킬 데브나니(Nikhil Devnani) "투자자들은 수년간 막대한 손실을 입은 후 마진과 시장 점유율 상승을 보기를 원한다. 우버는 성장 기업이지만 수익성 있는 성장에 관한 것입니다. “그들은 경쟁력 있는 배송 시장에 투자하는 것과 크로스 플랫폼 시너지 효과가 있는 고마진 비즈니스가 있다는 것을 거리에 증명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함."
-우버의 차량 공유 사업은 팬데믹 기간 동안 예약이 80%까지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등 심각한 어려움. 부분적으로 직원을 해고함으로써 비용을 약 10억 달러 절감. 또 화물 사업은 유지하면서 자율주행 사업과 자전거·스쿠터 사업 등 다양한 자산을 매각
-우버는 지난해 시장 주도적 위치를 달성하지 못한 여러 국가에서 철수. 경쟁업체에 사업을 매각하기 위한 거래를 포함해 약 20건의 조치
-팬데믹 이전을 복원하고 있는데, 직원 수는 제한적 증가 전망. 차이는 올해 말 연간 총 예약액이 900억 달러를 목표. 지난 분기 231억 1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
-예약액 900억 달러를 달성을 위해 식료품 및 약국 배달과 같은 서비스에 계속 투자
-우버가 수수료로 받는 운임 또는 배달 주문의 비율인 테이크 레이트(take rate)는 지난 분기 22.3%로 전년 동기 23.1%에서 감소. 배달 비즈니스의 테이크 비율은 13.3%에서 17.4%로 증가
[원문]
(2)
[제목]
암호화폐 업계의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경제적 혼란에 직면
(Crypto’s hottest game is facing an economic maelstrom)
[Financial Times, 2021/11/26]
[요약]
-크립토 분야의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인 'Axie'는 경제적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
-Axie Infinity는 1000달러의 입장료 필요. 영국의 한 플레이어가 7월 Axie의 참가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플레이어에게 '지원금'을 제공하는 회사를 설립. 게임에 액세스하는 대가로 수입의 최대 절반을 가져감
-자본이 생기면 몇 시간 만에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어. 느슨한 포켓몬 프랜차이즈를 기반에 둔 Axie 는 전투에서 승리하고 퀘스트를 완료한 플레이어에게 토큰을 보상으로 지급. 개발 도상국의 많은 플레이어는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NFT. 스폰서는 일반적으로 플레이어 수입의 30~50%를 가져가
-플레이어는 토큰을 사용해 새로운 몬스터를 번식시킬 수 있고, 게임에 참여하려는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판매 가능. 신규 플레이어 성장에 크게 의존하는 Axie 경제 의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
-플레이어는 공식적으로 승인된 채널을 통해 게임 내 자산을 실제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어. 이 기능은 플레이어가 게임 경제를 통해 상금을 재순환하는 대신 대부분의 상금을 현금화할 위험을 생성
-필리핀과 같은 개발 도상국의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쳐. 일부 플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필리핀에서 평균 일일 임금 미만을 받아. 일부 저숙련 선수들은 9월부터 스폰서들의 삭감을 감안해 최저임금 이하로 떨어트려
-이런 플레이어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커뮤니티 구성. Axie는 가파르게 성장한 회사로 암호화폐 토큰으로 플레이어에게 보상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큰 자금을 투자 받아. 개발자들로 하여금 중앙은행처럼 행동하도록 해 인플레이션 및 기타 경제 변수를 통제하도록 조정
-Axie는 성장을 위해 신규 진입자에게 의존 하고 있음을 인정. 주로 수입을 현금화하는 데 동기가 부여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게임을 더욱 바람직하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할 것을 약속
-안데르센 호로위츠의 암호화폐 펀드 파트너 아리아나 심슨은 "메타버스에서 실제로 일하는 사람들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한다"고 언급. Sky Mavis는 NFT로 거래할 수 있는 게임에서 9만개 이상의 가상 토지를 판매할 계획.
-Proof of Game의 경우 Axie 및 유사 게임 에서 700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후원. Sky Mavis의 공동 설립자인 Aleksander Larsen은 Axie가 아직 게임을 그만두는 플레이어의 증가를 경험하지 못했다고 말해
-게임의 소유권 지분을 나타내는 다양한 게임 내 암호화폐 토큰인 Axie Infinity Shards(AXS)는 투기꾼들이 성장의 일부를 요구하면서 총 시장 가치가 88억 달러로 치솟아. Sky Mavis는 AXS 토큰의 약 20%를 소유
[원문]
https://www.ft.com/content/b0c49d6f-a06a-4def-8469-45ad009ac13c
(3)
[제목]
테슬라의 파이낸셜 컴플렉스: 자동차 제조사가 시장에서 영향력을 얻은 방법
(The ‘Tesla-financial complex’: how carmaker gained influence over the markets)
[Financial Times, 2021/11/23]
[요약]
-테슬라 주가 랠리로 자동차 제조사 중 유일하게 전체 주식 시장 가치를 1조1000억 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려. 올해 시가총액을 거의 4750억 달러 추가. P&G와 JP모건을 합했거나, 맥도널드X2 수준의 기업가치
-테슬라의 종합적 재무범위는 시가 총액을 훨씬 능가. 종속투자수단, 기업 에뮬레이터 및 비교할 수 없는 폭, 깊이 및 과잉 활동의 거대한 관련 파생 상품 시장의 광대하고 얽힌 네트워크. 심플리파이 에셋 매니지먼트의 수석전략가 마이클 그린 "더 이상 테슬라를 설명할 수 있는 언어가 없다. 2차원 세계에 있는 사람에게 '위'라는 개념을 설명하는 것과 같아". 테슬라 금융 컴플렉스는 패시브 인덱스 펀드, 전통적인 뮤추얼 펀드, 헤지 펀드, 일반 개인 투자자 등 많은 투자자들이 현재 주식 시장에 가하는 특이한 힘을 감안할 때 논란이 될 수밖에 없는 현상
-테슬라는 많은 일반 개인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옵션의 과도한 규모와 과잉 활동은 투자자가 주식에 베팅하거나 주식에 대해 베팅하고 이익과 손실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인기 있는 파생 상품 계약이기도 함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테슬라 옵션의 명목 거래 가치는 최근 몇 주 동안 하루 평균 2410억 달러. 이는 두 번째로 활발한 단일 스톡 옵션 시장인 아마존의 하루 1380억 달러와 나머지 S&P 500 지수를 합한 하루 1120억 달러와 비교. 테슬라의 주식은 거래 옵션을 사용하는 데 내재된 레버리지 때문에 채찍톱 움직임이 더 쉽게 발생
-옵션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옵티버(Optiver)의 미국 거래 책임자인 마이클 골딩(Michael Golding)은 “테슬라 옵션 거래량은 항상 거대했지만 지금은 거대하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거의 한 세대를 대표. 옵션 거래가 본격화되는 시기에 혁신을 상징.
-전체 FTSE100 옵션 시장보다 60배 이상 활성화되고 Euro Stoxx 50 옵션보다 거의 7배 더 큰 Tesla 옵션 시장은 올해 미국 옵션 거래량을 실제 주식 거래량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 테슬라는 이 수치의 큰 부분을 차지. 11월 옵션 거래는 명목상 주식 거래보다 50% 높았으며 테슬라와 아마존이 없었다면 20% 낮았을 것. 투자 은행은 메모에서 "높은 시가 총액과 특별한 옵션 활동이 결합되어 테슬라를 중요한 동인으로 만든다"고 언급
-골딩은 역사적으로 미국 주식 옵션의 결합 거래 활동이 가장 큰 개별 주식 옵션 시장의 활동보다 10~20배 더 컸다고 추정. 그러나 최근 테슬라의 옵션 거래 활동이 나머지 S&P 500 옵션 생태계를 합친 것의 5~6배에 달하는 날이 있었음. "테슬라 옵션 시장의 규모는 절대적으로 거대하다."고 언급
-옵션의 가치는 기초 주식이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지만, 복잡한 역학 때문에 분석가들은 옵션 테일이 충분한 활동이 있을 경우 때때로 주식 개를 흔들 수 있고 심지어 더 넓은 주식 시장으로 번질 수 있다고 말해. 많은 투자자들이 탐색하기 어렵게 만들어
-변동성이 크고 자신의 드럼 비트에 맞춰 움직이는 거대한 주식을 보유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 예를 들어 테슬라의 주식 및 옵션 시장의 팽창은 최근 Vix 변동성 지수가 실제 미국 주식 시장 변동성과 크게 차이가 나는 이유 중 하나라고 그는 주장. 그는 “테슬라는 그 자체로 동물이다. "시장이 위험을 가격 책정하는 방식을 바꿉니다."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테슬라 옵션 붐의 주요 동력이었지만, 그들 중 일부는 다른 사람들보다 머스크의 회사에 더 큰 레버리지 베팅을 할 수 있는 더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음. IT 억만장자 레오 코건(Leo KoGuan)은 11월 초 까지 테슬라 주식을 720만주 축적했다고 밝혀. 구매자가 특정 기간 내에 사전 합의된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이익을 높일 수 있는 인기 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테슬라 콜 옵션의 공격적 구매를 통해 주로 축적. 블룸버그는 이전에 그의 직접 지분 및 옵션 투자의 증가하는 규모를 확인
-머스크와 오라클 공동 설립자 래리 엘리슨에 이어 테슬라의 세 번째 개인 주주. 지분 가치는 거의 80억 달러. 자동차 제조업체와 거래에 전념하는 레딧 포럼에서 그를 영웅으로 만들었다. 한 스레드 는 "레오 고관 = '테슬라 갓' 이라고 선언. 그는 많은 옵션을 거래하고 있어. 우리는 시장에서 그의 발자취를 확실히 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어. 거의 그가 테슬라의 깃발을 흔들고 있고 레딧의 사람들은 그를 따를 수 있는 사람으로 보는 것 같아
-테슬라의 명성과 주식의 변동성은 오토콜러버스와 같은 일부 구조화 투자 상품의 구성 요소로 만들기 시작하여 더 광범위한 금융 생태계의 운명에 자사 주식을 얽매이게 해. 특히 아시아 투자자들에게 인기 있는 복잡한 저축 수단으로, 은행가는 스톡 옵션을 판매하여 채권과 같은 매력적이고 고정 수익을 창출. 역사적으로 이 옵션은 대부분 S&P 500, Hang Seng 또는 Nikkei와 같은 광범위한 주식 시장 지수의 옵션이었지만 시장 변동성 감소로 인해 일부 은행가는 더 낮은 개별 주식에 대한 옵션으로 구성하기 시작. 테슬라에는 인기 있는 옵션으로 선택
-심플리파이의 그린은 "Tesla는 규모가 크고 기술의 선봉에 있기 때문에 안전한 것으로 인식되지만 구조화 제품에 투자하는 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수익성이 높아. 변동성이 크기 때문". 아크인베스트먼트의 캐시우드와 같은 자산운영사에 활력 불어넣어줘. 이면은 있어. 이익은 많은 사람들이 격렬하게 부풀려진 것으로 보는 것으로 인해 벤치마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거나 시장 전문 용어로 "비중 축소"에 비해 Tesla에서 무시할 수 있는 또는 적당한 위치에 있는 다른 많은 투자자들의 성과에 크나큰 오점을 남김
-성장주에 중점을 둔 미국 뮤추얼 펀드는 주로 자동차 제조업체의 랠리로 인해 10월에 최소 20년 만에 최악의 실적 부진을 겪음. 웰스파고 애널리스트드들은 미국 뮤추얼펀드 운용사 전체의 경우 테슬라만 해도 10월에 상대 성과를 0.46%p 낮춤으로써 좋은 해가 될 전망을 주식 투자자들에게 또 다른 평범한 해로 바꾸는 데 도움을 줌
-알버트 브릿지 캐피탈 최고투자책임자 드류 딕슨 "테슬라 비중이 낮은 관리자는 확실히 처벌을 받아. 많은 사람들에게 성능 저하의 상당한 원인이 돼.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지연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지금 그것을 유지하고 있는지 궁금해야 함". 테슬라에 대한 베팅은 고통스러워. 재무분석 회사 S3 Partners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테슬라 주식을 공매도한 헤지 펀드의 누적 손실액은 600억 달러가 넘어. 올해만 손실이 110억 달러에 이르러. S3에 따르면 테슬라의 "헤지펀드가 대출 및 판매한 주식의 비율은 현재 2020년 초 20%에서 11월 중순 3.3%로 떨어져. 업계 내부자들은 펀드 매니저들이 오랫동안 재정적 중력을 거스르는 주식에 대해 자신의 경력을 걸고 베팅하는 것을 꺼린다는 신호라고 언급.
-눈에 띄는 하락론자들은 계속 떨어지고 있어. 영화 빅쇼트(The Big Short)로 유명한 마이클 버리( Michael Lewis)는 지난해 테슬라의 주가를 '어처구니없다'고 부르며 공매도를 하고 있다고 폭로. 그러나 10월에 그는 거래를 종료하고 숏 포지션을 청산. 그린은 소셜미디어 과대 광고로 인해 하늘 높이 평가를 얻은 게임스탑과 같은 회사를 언급하면서 "이것은 원래 밈 스톡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테슬라 공매도는 현 단계에서 에고 거래에 불과. 테슬라는 지난 몇 년 동안 적극적인 경영진의 신뢰성을 무너뜨리는 데 일차적으로 기여
-퀀트인사이트 분석에 따르면 테슬라 주식은 재무적 특성을 강조하여 다른 시장 및 경제 동향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비트코인과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어. 테슬라 주가는 인플레이션 기대치 상승, 긴축 달러 조건 및 불확실한 신용 시장과 같은 "혼합된 가방"의 요인으로 이익을 보는 것으로 보이지만 테슬라는 거시 체제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 이는 종종 일론 머스크의 트윗과 같은 특이한 요인에 의해 주도."라고 퀀트 인사이트의 분석책임자 휴이 로버트(Huw Roberts) 언급.
-테슬라 주가의 성공은 일부 분석가와 펀드 매니저가 전기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것의 더 넓은 거품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부풀리는 데 도움이 돼. 테슬라 에뮬레이터인 리비안과 루시드는 매출이 미미하고 이익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각각 약 1100억 달러와 900억 달러로 평가. FT 가 집계한 EV 및 전기 배터리 회사 지수의 합산 시가총액은 거의 1.8조 달러.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Toyota, Volkswagen 및 Hyundai는 각각 약 2,540억 달러, 1,350억 달러 및 420억 달러의 가치. 기술에 대해 투자자를 오도했다는 주장에 대해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사기 혐의를 해결하기 위해 1억 2500만 달러를 마련한 전기 트럭 스타트업 니콜라(Nikola)조차도 여전히 54억 달러의 가치. 이익을 냈다면 우량 S&P 500 지수에 진입하기에 충분
-테슬라의 상승이 계속된다면 신자들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줄어들고 있는 의심자들에게 상처를 주며 더 넓은 주식 시장을 끌어올릴 것. 그러나 급락한다면 금융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평가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파문을 일으킬 수 있어. 딕슨은 “요즘 많은 것들의 평가에 거대하고 재귀적인 '개를 흔드는 꼬리'가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기본이 중요하다는 제 신념에는 변함이 없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단기 및 중기 기간이 흐름, 추진력, 밈 및 식욕이 훨씬 더 지배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주식 시장이 단기적으로는 투표 기계지만 장기적으로는 저울이라는 금융 분석가 벤 그레이엄의 격언을 회상. "현재 환경에서는 투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딕슨은 언급
[원문]
https://www.ft.com/content/17f0cd1f-e751-4ddb-b13c-ea4e685b55c0
(4)
[제목]
중국, 안보 우려에 디디에 미국 상장폐지 요청
(China Asks Didi to Delist From U.S. On Security Fears)
[Bloomberg, 2021/11/26]
[요약]
-중국 규제 당국은 디디글로벌에 미국 증권거래소에서 상장폐지 계획을 세울 것을 요청.
-민감한 데이터의 유출에 대한 우려 때문에 경영진이 회사를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제외하기를 원한다는 것. 중국의 데이터 보안을 책임지는 중국 사이버 공간 관리국(Cyberspace Administration of China)은 정부 승인을 조건으로 디디에 세부 사항을 작업하도록 지시
-홍콩의 직접적인 민영화 또는 주식 상장 후 미국에서의 상장폐지 안도 포함. 6월 기업공개(IPO) 직후 더 낮은 제안이 소송이나 주주 저항을 촉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제안은 최소 14달러 IPO 가격이 될 것. 홍콩에 2차 상장이 있을 경우 IPO 가격은 24일(수요일) 종가 기준으로 미국 주식 가격인 $8.11에서 할인
-알리바바 이후 미국 IPO에서 가장 크게 성공한 디디는 타격 불가피. 규제 기관이 요청을 철회할 가능성은 있어. 디디는 데이터의 보안을 보장하라는 규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올 여름 뉴욕 주식 공모를 진행하면서 베이징의 분노를 촉발
-디디는 공동창립자 Cheng Wei와 Jean Liu 사장의 관리하고 있으며 회사의 미국 상장 이후 총 58%의 의결권을 확보. 소프트뱅크와 우버는 대주주로 참여 중
-디디에 대한 베이징의 움직임은 알리바바와 텐센트 홀딩스 같은 거대 기업에 제재를 가한 단속 이후에도 특히 가혹. Didi의 IPO 결정을 중앙 정부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보고 CAC, 공안부, 국가 안보부 및 기타 여러 기관이 7월에 Didi 사무실에서 현장 조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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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글로벌 IPO 사상 최고의 해, 6000억 달러 돌파
(Global IPOs Blow Past $600 Billion Mark in Best Year on Record)
[Bloomberg, 2021/11/20]
[요약]
-글로벌 기업공개(IPO)는 백지 수표 붐과 높은 밸류에이션에 현금화하는 기업에 힘입어 올해 이전 기록을 경신.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앞으로 연말까지 6주간을 포함해 2850개의 기업과 특수 목적 인수 회사가 IPO에서 6000억 달러 이상을 조달. 2007년에 도달한 거래 건수와 수익금 모두에 대한 기록을 남겨
-전기 트럭 신생 기업 리비안 오토모티브는 이달 뉴욕에서 120억 달러를 모금. 아시아 최대의 기업 차이나텔레콤은 8월 540억 위안(84억 달러) IPO 했으며, 폴란드 소포 사물함 제공업체 인포스트SA 는 1월 28억 유로(32억 달러)의 암스테르담 상장으로 유럽 1위를 차지
-경기 부양책과 함께 팬데믹으로부터의 경제 회복은 기업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 여름 중국의 기술 기업에 대한 단속은 세계 시장에 충격. 홍콩의 IPO 시장에 그림자. UBS그룹 AG의 주식 자본 시장 글로벌 공동 책임자 개러드 맥카트니 "우리는 유동성이 풍부하고 거래가 잘 수행되는 IPO를 위한 완벽한 시장에서 투자자가 보다 선택적인 보다 정상적인 환경으로 이동"
-리비안은 첫 몇 세션에서 두 배 이상 증가해 폴크스바겐을 잠시 추월. 한국 SK바이오사이언스는 데뷔 당시 160% 급증. 이런 엄청난 이익은 거품 우려를 부채질. S&P500 지수는 10년 평균보다 훨씬 높은 내년도 예상 수익의 21배 이상에 거래되고 있어. 주가는 2000년 닷컴 거품 이후 가장 비싼 수준
-하그리브스 랜스다운(Hargreaves Lansdown Plc)의 수잔나 스트리터(Susannah Streeter) 수석 애널리스트는 "통화 부양 프로그램이 축소되고 글로벌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면 시장이 조정을 받을 수 있다. 과대 평가된 기업은 다른 기업보다 훨씬 빨리 고통을 느낄 것"
-일부 IPO 주식은 실망. 인도 디지털 결제 제공업체 페이틈 모회사인 27% 하락 , 영국 음식 배달 신생업체 딜러버루 26% 하락, 미국 보험사 오스카 헬스 3월 11% 하락이 포함. 일부는 IPO 계획을 2022년으로 미뤘지만 긴축 통화 정책을 촉발할 수 있는 급등하는 인플레이션을 포함해 글로벌 주식 시장에 대한 위험이 누적되고 있어. 금리 인상은 경제 성장을 저해하고 이익 모멘텀을 둔화시킬 수 있어
-스팩 전망도 어두워. 올해 사상 최고치인 1590억 달러에 도달했지만 4월부터 급격히 둔화. 지금까지 가장 큰 시장인 미국의 규제 기관은 더 강력한 감독을 약속하면서 회계 관행을 단속. Bank of America Corp.의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ECM 책임자인 James Palmer는 "SPAC 열풍이 진정되었고 발행이 이제 전 세계적으로 보다 지속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시장의 지속적인 건전성에 좋은 것"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