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조기 감지 체계 가동
전기차 화재를 조기에 포착하고 신속 대응하기 위한 대규모 시범사업이 시작된다. 현대차, 기아, BMW의 전기차 4만여 대가 실시간 화재 감지 체계에 연결돼 긴급 출동 체계를 가동한다.
국토교통부는 소방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차·기아·비엠더블유코리아와 협력해 2025년 4월 21일부터 ‘전기자동차 배터리 이상 감지 시 화재 신고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8월 발생한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를 계기로 마련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2024년 9월 6일 발표)의 후속 조치다.
주요 목표는 전기차에서 화재 징후를 감지하는 즉시 소방서에 신속히 신고하여, 대응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있다.
실시간 감지와 즉각 신고, 화재 초기 대응 강화
시범사업 대상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BMW iX 시리즈 및 신형 MINI 모델을 포함한 약 4만여 대다. 국토부는 추후 참여 차량과 제조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차량에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탑재되어 주차 중에도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지속 모니터링한다. 만약 배터리에서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고객센터로 자동 알림이 전송되고 곧바로 관할 소방서에 유선으로 신고된다.
신고가 접수되면 소방서는 차량 정보(위치, 연락처, 차종 등)를 즉시 확보해 신속 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차량 소유자에게도 문자와 전화를 통해 화재 위험 상황이 알림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차량 소유자가 개인정보 및 위치정보 제공에 사전 동의해야 한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현장 매뉴얼 보완 및 국제 안전기준 마련 추진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소방청과 자동차 제작사들은 현장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을 지속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특히 배터리 이상이 감지됐지만 실제 화재로 이어지지 않은 사례까지 세밀히 분석해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고도화한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실증 결과를 국제 전기차 안전기준 수립 작업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준에도 부합하는 안전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전기차 시장의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초기 대응 체계로 참사 예방 기대"
국토교통부 김홍목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전기차 화재 대응을 위한 신속 신고 체계를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확립하겠다”며, “보다 빠르고 정확한 대응으로 국민 불안을 해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기차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배터리 화재 위험도 사회적 관심사로 부상했다. 전문가들은 “화재는 초기 5분 안에 대응 여부에 따라 피해 규모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이번 실시간 감지 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토부의 이번 시범사업이 전기차 화재를 선제적으로 막고,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