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보석이라는 이름답게 하얀 털에 동그란 초록 파란 눈을 가진 한미모하는 냥이다. 태국 왕족이 키웠던 유래부터 남다르다. 거기에 더해 행운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으며 희귀 품종이라 한다.
카오마니 유래
카오 마니(태국어: ขาวมณี) 또는 다이아몬드 아이는 태국에서 기원한 희귀한 고양이품종으로, 수백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고대 조상이 있다. 그들은 탐라모우에서 언급된다. 카오 마니는 짧고 매끄러운 털을 가진 순백색이다. 눈 색으로는 푸른 눈, 금색 눈, 오드아이가 있다. 오드아이인 카오 마니는 가장 희귀한 품종이다. 근육이 발달하고 운동성이 강한 중형의 외래종 고양이로 활동적이고,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며, 지적인 동물로 알려져 있다. 비록 이 품종은 태국에서만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서양의 고양이 사육업자들이 키우기 시작하였고, 2009년 5월 TICA로부터 등록 가능한 지위를 얻었다. 2011년 9월 3일, 이 품종은 2012년 5월 1일부터 "예비 신품종"으로 승격되었고, 2013년 8월 30일에는 "고급 신품종"으로 승격되었다.
특성
주인에게 헌신적이고 호기심 많고 똑똑하다. 따뜻한 낮잠에 들기 전 좋은 사냥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한다. '하얀 보석'으로 알려진 카오 마니는 태국 왕족들이 많이 탐낸다는 소문이 나 있어 운이 좋은 이들에게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믿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