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브랜딩 하는 사람 Aug 01. 2016

바이럴 마케팅
어디까지 알고 있는 가?

바이럴 마케팅 되짚어보다 (사례)

안녕하세요 :-)

바이럴 마케팅 얼마만큼 알고 계신가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흔히 소셜 미디어를 통해 거미줄처럼 네트워크 되어 있는 소비자들에게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되는 새로운 마케팅 현상을 말합니다.


https://www.ama.org/Pages/default.aspx

미국마케팅학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가 정의하기로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사람들이 마케팅 메시지를 퍼트리는 것을 촉진하는 마케팅 현상이며

바이럴은 많은 사람들이 메시지에 노출되는 현상이 사람들 사이에 바이러스나 병이 전파되는 것과 닮았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1997년 벤처기업가 스티브 저벳슨(Steve Jurvetson)이 핫메일(Hotmail)의 이메일에 광고를 첨부하면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핫메일(Hotmail)의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은 1996년 7월부터 시작된 캠페인으로 핫메일 메일박스에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이라는 문구를 이메일 하단에 첨부해 이메일을 받는 사람이 문구를 클릭하면 핫메일의 홈페이지로 안내되어 무료 이메일 계정을 만들 수 있게 한 것이죠. 

이 캠페인은 5만 달러에 불과한 비용으로 당시 세계 최대 인터넷 회사인 AOL(AmericanOnline)이 120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는 데 6년이 소요된 반면 핫메일은 18개월이 채 걸리지 않을 정도로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바이럴과 유사한 용어로 버즈(buzz) 또는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이 있습니다.

이 버즈는 실무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벌의 앵앵거리는 소리에서 유래된 의성어로 구전의 밀도 있는 형태를 지칭하는 용어로 설명되고 있고 전반적으로 볼 때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오던 구전과 대비되는 정보 시대의 새로운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로 바이럴과 버즈라는 용어가 탄생했으며, 버즈는 실무에서 주로 사용되고 바이럴은 학술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인터넷, 웹, 소셜 미디어, 휴대폰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바이럴 콘텐츠는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미있거나 스펙터클한 영상

출처 : 보령제약 

유용하고 독창적인 영상

출처 : LF몰 광고

논쟁적인 영상

출처 : 선거관리위원회


바이럴 마케팅 기법 속 영화나 뮤직비디오에 제품을 배치하는 형태의 바이럴은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애드버테인먼트, 마이크로필름 애드버타이징 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업이 만든 오락물에 브랜드가 통합되는 것으로서 소비자가 오락물에 높은 수준으로 

몰입하는 가운데 브랜드를 체험하는 것이죠

대표적인 사례로는 삼성전자가 뮤직비디오 형태로 제작한 <애니모션>, <애니클럽>, <애니스타>, <애니밴드> 등의 시리즈가 대표적인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에 해당합니다.


애니클럽 : https://www.youtube.com/watch?v=RgP3hFMXK30

성공한 바이럴 마케팅 사례

1. 에코


그래피티 예술가인 마크 에코가 창업한 의류 브랜드 에코에서 대통령 전용기와 같은 기종인 보잉747 항공기를 활용해 가짜로 제작한 바이럴 동영상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얼마나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일깨워 준 중요한 계기를 보여준 사례이기도 합니다.

동영상은 전 세계 1만7000개 언론을 통해 배포되었고, 1억1500만 명이 이 동영상을 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후 영상은 제53회 칸국제광고제(Cannes Lions International Advertising Festival)에서 인터넷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eP0iSJQLfJ4

2.버거킹


<복종하는 닭(Subservient Chicken)>  이 캠페인은 홈페이지 오픈 후 20명에게 이 사실을 알린 뒤 3주 후에 1억 5000만 조회 수를 기록한 매우 성공적인 캠페인 사례입니다.

http://www.subservientchicken.com/

‘복종하는 닭’은 소비자가 하단에 짧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명령대로 복종하는 영상이 노출되는 방식의 바이럴 영상입니다. 이 사례의 특징은 상호작용성이 있는 바이럴로 성공했다는 점이며, 2008년 칸국제광고제 사이버 부문과, 런던국제광고제 디지털 미디어 부문에서 각각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마케팅, 기획전략 등등 알아야 할 정보들은 태산 같고 습득해야 할 시간은 깨알 같죠
깊이 들어가면 한도 끝도 없는 분야라 간단하게 사례 중심으로 다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틈틈이 간단하게 정리하여 핵심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덴자 페이스북 페이지-브랜딩 하는 사람들 


Copyright 브덴자.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한 번은 꼭 봐야 할 2018년도 동향 분석의 끝!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