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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마틴 Nov 27. 2018

2019년 페이스북이 달라진다.

11가지 업데이트 이슈 정리

페이스북이 2019년에 새롭게 업데이트될 11가지 이슈를 발표했습니다. 몇몇 기능은 올해 발표되기도 했었는데요. 이제 적용되려나 봅니다. 미리 알아두셨다가 미팅 혹은 비딩 준비 시에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Facebook 페이스북 광고 솔루션 업데이트


1.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쇼핑 태그 추가 

이제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도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 구매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바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던 제품 태그 기능이 인스타그램에도 생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보도 연동이 되면 좋겠습니다.


2. 증강 현실(AR) 광고 추가

증강 현실 광고 (Augmented Reality Ads)를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해 더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체험하는 CTA 설계가 가능해졌습니다. 퍼널 구조 설계가 더 복잡해지는 소리가 들리네요.


3. 페이스북의 스토리 광고 추가


비록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광고와 다른 점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인기가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페이스북 스토리 광고는 인스타그램에도 노출이 가능합니다.(응?)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40%는 매일 스토리를 체크한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에서 가능성을 보고 페이스북까지 확대한 것 같습니다.


4. 게임 앱을 위한 플레이어블 광고 추가

광고 안에서 짧게 앱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앱 설치 CTA 버튼이 노출됩니다. 소비자의 직접 체험을 통해 거부감을 줄일 수 있으며, 클릭율도 기존의 앱 광고에 비해 2배 이상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앱 CPA(전환 당비용)를 낮추고자 고민이라면 좋은 시도입니다


Facebook 페이지 업데이트


5.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에 리뷰 추가

이미 보셨겠지만 페이스북 페이지 리뷰가 권장사항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신규 페이지 방문자에게 기존의 페이지 팔로워들이 남긴 리뷰를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해당 페이지의 투명성을 올려 좀 더 많은 페이지 팔로우를 기대할 수 있겠네요.


6. 비즈니스 페이지의 모바일 자동 최적화

역시 아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제 비즈니스 페이지는 모바일 최적화를 자동으로 지원합니다. 즉,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더 쉬워졌다는 거죠. 혹여나 광고주께서 "페북 페이지 모바일이 왜 이래요?"라고 물어보시면, 자신 있게 답변하세요.


Facebook 측정 업데이트


7. 비디오 메트릭스의 업데이트

페이스북은 동영상 광고의 측정항목을 추가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를 통해 동영상 광고를 최적화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엑셀에 셀 한 칸이 더 늘어나겠군요.


8. 광고 캠페인에 셀프서비스 옵션 추가


페이스북의 광고 캠페인이 브랜드 인지도에 끼치는 영향을 알려 주기 위해 셀프서비스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크게 2가지(동영상 재생 지표 업데이트/테스트 및 학습을 통한 브랜드 성과 증대)입니다.


우선 동영상 재생 지표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3초 이상 조회" 및 "동영상 10초 이상 조회" 같은 지표를 측정할 때, 현재까지는 사람들이 뉴스피드에서 동영상을 되감거나, 다시 재생하는 시간도 포함하여 측정했습니다. 앞으로는 다시 재생한 시간을 포함하지 않게끔 측정 방식을 바꾼다고 합니다.  자세히 보기


테스트 및 학습을 통한 브랜드 성과 증대는 3가지 항목(전환, 브랜드, 캠페인 예산)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그에 맞는 설정으로 안내하는 기능입니다. 내용이 길고 복잡하니, 집중 잘되는 주말에 혼자 카페에서 읽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자세히 보기



크리에이티브 도구 업데이트


9. 비디오 제작 키트

동영상 광고하고 싶은데 영상이 없으세요? 문제없어요. 페이스북은 최근 기존의 사진을 모바일에 최적화된 영상으로 바꿀 수 있는 키트를 출시했습니다. 이 템플릿에서는 텍스트도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다. 크... 이제 페이스북 운영하려면 영상 콘텐츠 무조건 필수 겠네요 야호!!


Facebook 캠페인 관리 업데이트


10. 기존 고객의 가치를 base로 하는 잠재고객 형성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대해 기존 고객의 가치를 알려주면, 이를 토대로 유사한 잠재고객을 만든다고 합니다. 온라인 외에 오프라인 행동까지 기반으로 한다고 하는데요. 온라인에서는 페이스북, 픽셀, SDK에서 수집한 행동을 자동으로 분석합니다.


그 후에는 고객의 이전 활동을 기준으로 가치를 할당하거나, 고객 파일의 가치를 활용하여 새로운 잠재고객을 형성해준다고 하는데요. 써보신 분께서 후기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1. 최소 ROAS 입찰을 통한 가치 최적화

광고 지출에서 허용 가능한 최저 수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이를 통해 캠페인의 성과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하는군요.(네 알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 가는 부분은 2번의 증강현실광고, 4번의 플레이어블 광고 입니다. 고인물이라는 평가를 받던 페이스북 광고 솔루션의 새로운 빗줄기가 될 것 같아보이는데요. 2번은 B2C에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광고 효과가 크게 달라질 것 같습니다. 내 얼굴에 맞는 선글라스 찾기, 체형에 맞는 코트 길이 찾기 등이 얼핏 떠오르는군요.


해당 콘텐츠는 socialmediatoday의 '11 Facebook Updates You Need To Know for 2019' 를 의역한 것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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