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TESSLA) 모델>
미치도록 살고 싶어?
살려만 주면 뭐든지 다 할 수 있겠지?
괜찮아.
다들 처음엔 당신처럼 벌벌 떨지.
그리고 손이 발이 되도록 싹싹 빌며 애원하곤 해.
당신이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을 알려줄게.
지금부터 이 가방 안에 모든 귀중품 등 돈되는것들을 싹 쓸어 담아.
하나도 빠짐없이.
여기 이 가방에 모두 담아오면 특별히 살려는 드릴게.
딱, 3분 줄게. 그 안에 다 가져와야 살아.
뭐해? 당장 뭐든 돈 되는 걸 가져와!
카피란 광고 용어로 광고 원고를 가리킨다. 광고 원고는 크게 3가지다.
1. 광고 본문
2. 캐치프레이즈와 서브타이틀 등을 포함
3. 일러스트레이션·레이아웃·로고타이프(상표) 등을 포괄한 광고 원고
됐고,
한마디로 카피는 '광고 글'이다.
카피라이터는 '펜만 든 강도'다.
카피는 광고
카피라이터는 강도
잘 생각해보자.
강도에게 스펙이 필요한가?
폭행이나 협박 따위로 남의 재물을 빼앗는 도둑. 또는 그런 행위를 '강도'라고 한다.
카피라이터는 카피(글)로 (팩트)폭력이나 협박 따위로 고객의 재물을 빼앗는 강도다. 그런 강도에게 필요한 스펙이 있을까? 요구되는 자격증이 있을까?
없다.
그러니까 당신도 바로 할 수 있다. 강도. 카피라이터.
어떻게?
테슬라(TESSLA) 모델
[똑떨어지는 한편의 카피 쓰는 법]
당신이 지금 생각하는 전기차 말고.
똑떨어지는 한 편의 카피는 '테슬라 모델'로 간단히 쓸 수 있다.
테슬라는 'Trouble→Empathy→Solution→Suggestion→Limited→Action'으로 이러지는 간결하면서도 깔끔하게 똑떨어지는 글쓰기 구조다. 구글링해도 안 나온다. 내가 만들었다.
전기차를 만들었어야 했는데..
타깃(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골칫거리를 공감해 주면서 더 부각시킨다.
다음으로 내 물건(서비스)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고, 더 필요성을 강조(똥줄타게)하기 위해 제한을 걸어둔다.
마지막으로 빨리 행동하라고 닦달하는 기법이다.
1. Trouble : 문제, 골칫거리
미치도록 살고 싶어?
살려만 주면 뭐든지 다 할 수 있겠지?
소상공인 사장님들 요즘 장사 어떻게 하시나요?
저도 코로나 때문에 멘탈 나가서 막막하기도 한데..
욕심 같아선 온라인으로 홍보를 더 해야 할 거 같기도 하고
마음 같아선 다 때려치우고 싶기도 하고...
2. Empathy : 공감, 감정이입
괜찮아.
다들 처음엔 당신처럼 벌벌 떨지.
그리고 손이 발이 되도록 싹싹 빌며 애원하곤 해.
벌써 옆 가게 사장들을 온라인으로 막 홍보도 하고 그러던데
나만 텅 빈 가게에 앉아서 죽 쓰는 거 아닌가 걱정도 되고..
그렇다고 SNS나 온라인 홍보를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겠고
3. Solution : 해법, 해결책
당신이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을 알려줄게.
지금부터 이 가방 안에 모든 귀중품 등 돈되는것들을 싹 쓸어 담아.
하나도 빠짐없이.
그래서 소상공인 모임에 다니는
사장들끼리 이야기하다가 알게 된 건데,,
글쓰기 컨설턴트 이용만 컨설턴트한테 글쓰기 신청하면
초기 1회 무료로 1:1코칭도 해주고,
글 쓰는 꿀팁이 담긴 소책자 2권도 보내주는 거예요~!
4. Suggestion : 제안, 추천하다
여기 이 가방에 모두 담아오면 특별히 살려는 드릴게.
여기 블로그 글을 보시고 '공유' 후
'신청'하시면 무료로 보내준다고 하네요!!
5. Limited : 한정된
딱, 3분 줄게. 그 안에 다 가져와야 살아.
혜택이 좋고, 인기가 너무 많아서
'선착순 33명'까지만
신청 가능하다고 해요~!!
6. Action 행동 촉구
뭐해? 당장 뭐든 돈 되는 걸 가져와!
온라인 마케팅, 돈이 되는 홍보 글쓰기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 모든 소상공인 사장님들
지금 바로 서둘러 신청하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