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먼저 알아야 한다
1) 내 영어 실력을 먼저 확인한다
2) 지금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을 확인한다
3)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공부를 먼저 한다
5년째 영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렇게 긴 기간은 아니죠. 유학을 다녀온 것도 아니고 그냥 한국에서 쭉 영어 공부를 한 사람 치고는 나름 잘 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하지만 같은 상황에서 저보다 훨씬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다른 강사님들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실장으로 전체 실무를 보면서 동시에 수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게 뭐가 특이하냐?"
실장이라는 타이틀이 있다고 특이하다는건 아니고요. 저는 지금까지 500명 이상의 사람들의 영어공부 상담을 해 주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와 비슷한 상황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유학을 갈 수는 없고, 한국에서만 공부해야 하면서, 회화 능력을 길러야 했죠.
레벨테스트를 하고, 그 레벨에 맞는 수업에 등록시켜주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레벨테스트를 통해서 현재 실력을 측정합니다.
그리고 "왜" 지금의 영어 실력이 형성되었고 어떤 것을 해결해야 더 발전이 있을지를 알려주는 상담이었습니다. "무엇what"을 가르칠지 보다는 "왜why" 지금의 상태가 되었고 "어떻게how" 이 상황을 타파해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5년이었습니다. 그게 다른 강사님들과 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 년간 공부를 하는데 실력이 늘지 않는 사람
시작은 많이 했는데 매번 작심삼일로 끝나는 사람
그냥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히는 사람
이런 분들을 계속 만나고 문제점들을 해결해주었습니다.
운동과 영어는 똑같습니다.
우리는 운동을 시작할 때 먼저 그 운동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유튜브를 찾아보기도 하고 관련 글을 읽기도 하고 주변 지인에게 물어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헬스를 시작한다면 헬스장에 가서 트레이너에게 상담을 받고, 요가를 시작하려면 요가강사에게 가서 상담을 받는거죠.
여기까진 모든 사람이 똑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운동을 시작하면 사람마다 다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누군가는 체력을 먼저 길러야 하고 누군가는 유연성을 길러야 하죠.
자세를 잡는데만 한 달 이상이 걸리는 사람도 있어요. 허리가 약한 사람은 허리를 단련해야 하고 팔 힘이 약한 사람은 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운동 실력을 기르는 큰 물줄기는 하나이지만 개인별로 각자에게 맞는 방법과 방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현재 상태와 문제점을 파악하면 실력은 더 빠르게 늘어납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외를 받거나 학원을 다니거나 인강을 듣거나 전화 영어를 하거나 아니면 혼자 독학을 할 때
어찌 되었든 영어 실력은 조금씩이라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개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부터 해결한 뒤에 다음 난관을 향해 나아가는 방법을 적용하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영어의 발음과 발성이 부족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단어나 어휘나 문법을 늘리는 것 보다는 발음, 강세, 인토네이션의 이해와 교정이 시급합니다.
이것들을 교정하지 않으면 영어 실력 향상이 굉장히 느립니다."대화가 통하지 않는 영어 실력"이 형성됩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외국인과 초보적인 대화가 가능한 사람이 있습니다. 근데 아무리 스피킹 연습을 해도 중급 이상이 되지 않아요.
이런 경우는 오히려 문법이나 표현들을 공부해서 지식을 채워 나가는 편이 좋을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를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제일 중요합니다. 하지만 좀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바꾸고 빠르고 정확하게 실력 향상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영어 실력을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 학원을 선택해야 하거나 바꿔야 할 때, 과외를 받을지 인강을 수강할지 공부법이 고민될 때, 먼저 자신의 실력을 진단받아야 합니다. 무엇을 먼저 공부해야 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영어 공부를 하시나요?
세 가지 요소를 신경 쓰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1) 적절한 지식을 갖추었는지
(2) 배운 것을 머리로만 아는 게 아니라 체화하고 있는지
(3) 강세, 인토네이션, 발음 등을 익히고 있는지
영어 실력 향상이 안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대부분 이 세 가지 요소의 불균형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영어 학습자는 먼저 이 세 가지 중에서 어떤 요소가 부족한지 진단받아야 합니다.
진단 후엔 다음 질문에 대한 대답이 가능합니다.
(1) 왜 이러한 요소의 불균형이 발생했는가?
(2) 어떻게 하면 이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가?
(3) 지금 당장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4) 문제를 해결한 뒤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현재 상태에 대한 진단이 끝나면 학습 방법이 구체화됩니다. 어떤 종류의 학습을 먼저 해야 하고 그 학습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대답이 나옵니다.
공부 방법에 대한 기준 또한 세워지게 됩니다.
자신의 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을 바탕으로 오직 자신만의 영어 공부 기준이 생기게 됩니다. 개별화된 기준은 앞으로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영상은 어떤 걸 보면 도움이 되고, 어떤 책이나 문제집을 사야 하며, 어떤 종류의 학원을 선택해야 하고, 과외를 받을 때 어떤 선생을 찾아야 하는지 명확히 알게 됩니다.
“영어 공부해야지!” 라는 다소 추상적인 마음상태를 버리고 “이런 상황이니 이런 방법으로 이렇게 영어 공부를 해야지!”라고 구체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한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사실 실력을 진단하고 처방하는데 30분도 안 걸립니다.
하지만 “왜why”와 “어떻게how”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어야 해요. 현재 겪고 있는 문제의 진단과 처방 만으로도 닥친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 실력 향상의 원리”와 “중장기적 공부 방법”까지 설명을 듣고 이해를 하면 같은 종류의 문제에 또 다시 봉착하지 않습니다.
영어 공부의 답답함을 풀고 내 약점부터 채워 나가는 영어 공부를 하세요.
성공을 기원합니다!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
https://blog.naver.com/periwinkleheart/222669625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