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가 공부를 잘한다구요? 고민 많으시겠어요...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면서 입시를 바라보며 ~

by 백기락

#출산율 이 너무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심각한 문제? 라고 하는데, 진짜 심각하게 느끼는 게 맞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미래 보다는 #현재 에 더 집중하는 편이니까요. 그 기사와 함께 의아한 내용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애들은 주는데, #사교육비 는 더 늘었다는 겁니다. 보통 아이들이 줄면, 경쟁이 줄어들어야 하는데, 안 그런 모양입니다. 더 많은 아이들이 대형 #입시학원 에 다니고, 많은 아이들이 #의대 합격을 목표로 삼습니다.


공부를 잘한다... 는 건 일단,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잘 알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시험을 잘 치를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평가를 해보면 점수가 나오고, 그 점수 상으로 공부를 잘하는지 여부를 체크하니까요. 그리고 이 성적이 #대학입시 를 좌우하고, #취업 을 좌우하고, 사회적 성공을 좌우하는 시대를 우리는 살아 왔습니다.


2011년 일본은 아주 재미있는 실험을 시작합니다. 일본 최고 명문이라는 #도쿄대 에 #AI 가 합격하도록 해보, 는 거죠. 이름이 #도로보군 이라고 하더군요. 아쉽게도 2019년까지 이어진 연구와 도전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당시 연구를 진행했던 연구소에서는 '언어 과목인 영어 등에서 부진'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도 일본 상위 80% 이내 대학은 문제없다, 는 결론도 얻었다고 하더군요.


#OpenAI 가 발표한 #GPT4 수준이 미국 상위권 석사 10% 이내라고 합니다. 사실상 현재는 대학에 합격하고도 남는다, 는 결론이 나온 겁니다. AI 시대가 도래해 버린 거죠. 그래서일까요, AI가 잠식할거라는 직업이 수시로 나오고, 앞으로 미래 사회가 어떻게 될거라는 이야기도 수시로 나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교육은 뜨겁고, 의대는 아이들이 몰립니다. 의대 정원이 늘어난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의대에 대한 관심이 줄 것 같진 않습니다.


의대에 가려면 공부를 아~주 잘해야 합니다. 얼마나 잘해야 하는가, 는 조금만 찾아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공부를 잘하는 비결이, 고등학교 수준의 교과서를 달달 외우고, 그걸 기반으로 시험 잘치는 수준이라면, 아쉽지만, 지금의 대학 입학생들은 챗GPT 보다 수준이 낮을 것입니다. 그러면 #고등교육 기관인 대학에 가면 좀 나아질까요? 안타깝게도 별반 다르진 않을 것 같습니다. 이미 대부분의 전공에서 #ChatGPT 는 석사 상위 수준이거든요. 한마디로 대학에서 공부 잘해도, 유명 #생성형AI 보다 수준이 낮다는 뜻이 됩니다. 그러면, 석사 과정을 밟고, 박사 과정을 밟고, 유학을 가고, 자격증을 따야 AI를 넘어설까요? 이런 식으로는 답이 안된다는 걸 알고 계실 겁니다.


이전의 방식으로 볼 때, 공부 잘하는 아이는 이제 AI가 활약하는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기본적인 지식을 포기하라는 뜻이 아니라는 건 아시죠? 기본적인 지식, #메타지식 같은 건 꼭 성적이 뛰어나야 하는 건 아닙니다. 말 그대로 기본적인 지식이니까요. 그런데 우리가 노력을 통해 더해가는 지식이 AI로 충분하다면,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미래는... 정해져 있는 게 아닐까요?


의사라는 직업이 소멸하진 않겠습니다만, 머잖아 지금과는 많이 달라질거라는 건 확실합니다. 어쩌면 #소아과 #심장외과 같은 기피 분야의 의사선생님들은 생존하고 인기를 끌지만, #내과 같은 분야는 AI로 대체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시대가 언제 올까요? 수십 년뒤? 아니면 수개월 뒤? 미래예측까진 제 몫은 아닙니다만, 우리가 오늘 어떤 것을 준비하고, 어떤 것은 그만둬야할지 정도는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가 세상도 잘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저도 혜원이, 차민이의 아빠로 아이들의 미래가 멋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다만, 남들보다 AI를 좀더 아는 바람에, 덕분에 아이들의 미래를 좀더 염려하는 아빠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과거의 기준으로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들기보다, 미래의 기준으로 무언가 '잘하는' 아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모든 아빠 엄마를 응원합니다.

#BestAICoach

#백기락 Dream


* 2019년부터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걱정, 교육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퓨처스쿨 이란 걸 만들어 5년여 진행했습니다. 총 230회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홈스쿨링 으로 전환하여 진행 중입니다.

http://band.us/@futureschool

keyword
작가의 이전글챗GPT보다 애완용 돌멩이가 좋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