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조금 안타깝고 극단적인 태도들...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조금 안타까운 모습을 보며

by 백기락

그래도 요즘은 많이 나아졌습니다. 아무리 #인공지능 을 알아야 한다, 고 이야기해도, 거들떠 보지도 않던 사람들이 있거든요. 그나마 대학생들이나 청년들 중에는 조금 이해하려고 드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이공계열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쉬운건, 그 비율이 아직은 많이 낮다는거죠.


#코딩 이라는 영역이 정말 공대생들의 영역인가, 에 대해 저는 아니다! 라고 단언합니다. 오히려 #인문계열 #언어계열 영역일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함수 를 외우고, #문법 을 이해하고, 다양한 예시를 통해 배우고... 거의 #외국어공부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럼에도 이를 기피하는 인문계열 분들을 보고 있노라면, 코딩 이라는 세계의 문제가 아니라, 애당초 이런 건 우리가 배울 게 아니야, 우리는 배울 수 없어, 라고 단정지어진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걸 스스로 했을까, 생각해보면, 대부분은 부모님이나 선생님 교수님들이 그렇게 만들어준 게 아닐까 싶습니다.


반대로 완전 극단적인 분들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같은 걸 안하면 소멸되어버릴 것 같이 여기는 분들이죠. 심지어 다른 영역에 대해서는 완전히 배척해버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실, 이런 특성은 소위 전문가라는 분들의 세계에서 흔하게 보여집니다. 한 분야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그걸로 세상 모든 걸 해석하다 보니 - 또 해석이 되는 것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 - 생기는 현상입니다. 인공지능을 살펴보다 보면 고등학교 때 이과를, 대학교 때 공대를 나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많은 수학적 개념들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막상 이걸 세상을 향해 쓰려다 보면 온갖 지식과 경험이 맞물리고 있음도 느낍니다. 제가 글을 쓰면서, 특히 칼럼을 쓰면서 절~대 #AI 를 쓰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닏. 제가 원하는 글이 .. 안 나오거든요. 저보다 #생성형AI 가, #챗GPT 가 더 많이 알겠죠... 하지만, 그걸 섞어서 풀어내는 건 저보다 못할 때가 대부분입니다. 오히려 고쳐쓰는 게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죠. 그래서 그냥 씁니다. 그런 점에서 폭넓은 지식을 가진 분들, 그 지식을 평소에 섞어서 쓰는 분들의 #AI리터러시 는 감탄할 만한 수준입니다. 배울 게 무척 많지요.


또 하나의 부류는, 엉뚱한 걸 건드리는 분들입니다. 우리나라는 #공교육 선진국답게 #컴퓨터교육 #코딩교육 #인공지능교육 을 일찌감치 거론해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은 무려 17시간이나(!) 인공지능을 배웁니다. ㅎㅎ 놀랍죠? 요즘 우리나라 #입시교육 #수능교육 생각해보면, 17시간이나 배정한 게 놀라운 수준입니다만, 다르게 보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기도 합니다. 더 심각한 건 거기 담기는 내용입니다. 정말 저걸로 이해가 될까? 싶은 내용이 담깁니다. 솔직히 그냥 예전 코딩 교육 내용이 차라리 더 솔직하다 싶을 때가 많습니다.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담아내는 것도 중요한데, 그게 쉽지 않나 봅니다. 안타까운 건, 그걸 바로잡거나 채워주는 교사의 역할입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인공지능 #코딩 과목이 정식 교과목이 아닙니다. 그래서 기존의 선생님들이 방학 때 배워서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자신의 전공과목에 더해지는거죠...


시간이 지나면 많이 해결될 겁니다... 문제는 예전처럼 세상이 기다려주질 않는다는거죠. 요즘 #인공지능 세계의 스피드를 보면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너무 빠르고, 너무 새롭거든요. 매일 매일 들여다봐도 놓치는 게 생기는데, 배척하거나 잘못 나아가면, 바로잡고 따라가는 데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지 않을까요? #AI리터러시 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일반 교양처럼 대하면 좋을텐데, 아직도 선택적인 영역으로 느끼는 분들이 많은가, 봅니다.


대한민국이 #G2 에 들거라고 믿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그 중 한 사람입니다. 기왕이면 제가 살아 있을 때 그런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10대 때는 일본을 따라잡기 힘들거라고 생각했습니다. 20대 때도 여전히 넘사벽이구나, 한참 걸리겠구나 싶었죠. 30대가 되자, 어? 곧 따라잡겠는데, 싶었습니다. 지금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합니다. 놀랍죠? 하지만, AI 분야에서 밀리면, 이로 인한 격차는 꽤 타격이 클 겁니다.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는 이유 중 하나도 인공지능이거든요. 그러니, 내 얘기는 아니지, 하고 무관심할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오늘은 모 소프트웨어 기업을 방문합니다. 요즘 #인공지능 으로 꽤 고민을 하고 계신 기업입니다. 제가 조금은 도움이 되는 하루가 되면 좋겠습니다. 제가 완벽해서가 아니라, 인공지능에 대해서는 무엇이든 누구에게서라도 배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도 많이 배우고 오겠습니다. ^^


#BestAiCoach

#백기락 bestaicoach@hotmail.com


* #국민학교 ( 요즘은 초등학교 ^^ ) 때 #애플II 를 갖고 싶어하던 소년, 대만제 286 컴퓨터를 시작으로 남들보다 먼저 #컴퓨터 #IT 를 접했고, #소프트웨어 #검색 기반 #벤처기업 으로 대학을 그만두며 #창업 #스타트업 의 세계에 뛰어들었습니다.

** 다양한 분야의 #코칭 #컨설팅 #강의 등을 하는 #코치 이자 #교수 입니다.

https://blog.naver.com/kirak/223396571717


keyword
작가의 이전글클로드3? 챗GPT?? 아니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