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기락 Apr 16. 2024

플립러닝이 제대로 정착하려면 ~

다양한 첨단기술과 다양한 교육기법이 한데 어우러지길 꿈꾸며

  #플립러닝 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교육 분야에서는 아주 핫한 개념입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여러분이 #시간관리 라는 걸 배운다고 가정할 때, #학습자 가 먼저 시간관리에 대한 #학습자료 나 #학습영상 을 공부합니다. 그런 다음에 시간관리를 실제로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훈련하는 거죠. 실제 #HR팀 의 교육 시간 운영 측면에서는 훨씬 강도가 줄어들고, 학습 효과 측면에서도 매우 좋은 결과를 낸다고 해서, 최근 플립러닝을 도입하려고 노력중인 기업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플립러닝도 기존의 모든 교육을 대체하는, 유일무이한 대안이냐? 그렇지 않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플립러닝이 잘 이뤄지기 위한 전체를 몇 가지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ㅁ 애들만 자기주도학습 이 필요한게 아니라 ~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공부한다고 해서, 마법의 교육법으로 알려져 있는 #자기주도학습 이란 게 있습니다. 한동안 아이들 교육 시장에서 선풍적인, 여전히 인기있는 주제입니다. 그런데 이게 애들한테만 필요하냐, 아닙니다. 성인들에게도 필요한 게 자기주도학습이죠. 좀더 정확하게 말하면, 성인도 잘 안되는 게 자기주도학습이고, 그래서 애들한테 그걸 기대하는 건 무리다, 가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무언가가 필요하고, 그걸 어떻게 하면 잘 배울 수 있는지 스스로 알게 된 게 몇 번이나 있을까요? 천가지 중에 하나, 만가지 중에 하나 정도는 그럴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직간접적으로 누군가가, 어디선가 먼저 해본 사람의 조언이 도움을 주는 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막상 알게 된다고 해도, 그걸 실제로 행하는 건 또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대부분은, 무언가 새로운 걸 싫어하거든요. 저도 마찬가지구요. 그런데, 당장 급하지 않은 무언가를 스스로 미리한다? 그런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거나,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플립러닝이 제대로 되려면 기본적으로 자기주도학습 태도를 가져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사전 학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그래서 막상 실제 교육 때 교육생들의 격차가 너무 심해져서 교육의 효과가 되려 반감되기도 합니다.


ㅁ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보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플립러닝은 IT 기술이 함께 접목되는 교육입니다. 일단 사전에 교육이 이뤄지려면, 어딘가에 문서나 영상 자료를 만들어서 보관해야 하고, 그걸 학습자가 찾아내거나, 학습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첨단 IT 기술, 특히 #인공지능 기술이 매우 적극적으로 접목되는 분야가 플립러닝입니다. #IBM 의 경우, 자사의 #왓슨 인공지능을 플립러닝 기반에 적용해서 사내 교육 시스템으로 제안하기도 하더군요.

  비즈니스 측면에서 인공지능의 궁극적인 목표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가장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다수의 집체 교육을 전제로 한 기존의 교육의 비효율은 끔찍하죠. 하지만 플립러닝이 도입되어 실제 교육 시간이 줄어든다고 해서, 줄어든 시간과 비용을 그냥 다른데 써버린다면, 플립러닝의 진정한 효과를 누릴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그 시간과 비용을 학습자를 더 디테일하게 구분해서, 기왕이면 일대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데 사용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그래야 진정한 학습효과를 거두게 되고, 그 효과 덕분에 기업은 새로운 사람을 채용하지 않고도 새로운 직무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겨납니다.

ㅁ 퍼스널 코칭은 플립러닝과 잘 맞습니다!

  다양한 교육 기법 중에서 #코칭 이라는 영역이 있죠. 코칭은 전반적으로 일대일에 근접하는, 매우 디테일한 접근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기존의 교육 관점에서 볼 때 무척 비효율적인 교육으로 보여지기도 했습니다만,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춰짐으로써 탁월한 성과를 끌어내는 교육 방식으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코칭 영역은 첨단 기술이 잘 접목되고 있진 않습니다만, 플립러닝과 코칭은 각각의 특징을 고려하여 접목하면, 시너지가 매우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저도 코칭의 매력을 느끼고 십년 넘게 코칭을 살펴보고 있는데요, 최근 #베스트코치아카데미 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플립러닝과 코칭을 접목하는 이유도, 이 시너지가 무척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교육을 할 때, 가능한 모든 방안을 고려해서 학습자를 성장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 점에서 코치로 활동하는 분들과 교육 분야 IT 기술을 연구하시는 분들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어느새 #강사 라는 직업으로 20년 이상을 지내오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첨단 기술이 정말 필요한 게 교육분야란 생각을 오래 전부터 하고 있었는데요, 요즘 #생성형AI 등이 등장하면서, 교육분야가 큰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맞게 되었다고 봅니다. 아무쪼록 교육의 혁신, 혁명이 일어나서, 대한민국이, 세계가 더 나은 단계로 올라설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겠습니다. 그 핵심에 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는, 첨단 기술을 연구하는 우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BestHRCoach

  #백기락  besthrcoach@hotmail.com 


* #독서경영 #학습문화 #조직문화 #코칭 등을 통해 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코칭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 최고의 #강사 #코치 양성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플립러닝 기반의 #베스트코치아카데미 를 통해, 다양한 주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kirak/223415030025


작가의 이전글 클로드3는 안전하고 챗GPT는 위험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