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종철 대표 Nov 03. 2020

대조효과. 마케팅 법칙 그리고 온라인마케팅전략


많은 분들이 이미 익숙하게 알고있지만 실제로 간과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혹시 이런 경험 있지 않나요? 나보다 키가 큰사람이 괜히 옆에 있으면 키가 더 작아보일 것 같아서 멀리 피한다거나 나보다 잘생겼거나 예쁜 친구와 옆에서 같이 사진찍으면 더 오징어 처럼 보여서 같이 사진을 안 찍고 싶죠.


저도 예전에 드라마 도깨비를 보는데 잘생긴 공유가 있는거예요. 빠져들면서 보다가 곧바로 거울앞에서 저의 얼굴을 보니까 깊은 한숨이 나왔는데요. 우울한 경험이었습니다..... 다들 이런경험 한번쯤 해보셨죠?


다시보니 선녀같다!!



운동을 할 때 모래주머니를 착용한 상태로 운동해 보신적 있나요?

모래주머니를 착용했다가 빼면 평상시 모래주머니를 안착용했을 때 보다 훨씬 몸이 굉장히 가벼워졌다는 걸 체감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인간의 심리물리학이라고 하는데요.


물체의 대상을 그냥 바라보았을 땐 몰랐지만 비교할 수 있는 대조군이 있으면 사람들은 더 극적으로 인지하게 되는 현상이죠.



이런 심리물리학 대조효과를 잘 활용하면 우리가 하는 마케팅에서도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우리가 갖고있는 상품을 더 극적이고 긍정적으로 보일 수 있게 대조군을 만드는 것이죠.



많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가 스포츠센터와 성형외과 입니다.

Before, After 사진을 넣어서 훨씬 극적인 효과를 보이게 하는 것이죠.

다들 한번쯤 전후 사진이 있는 광고를 보셨을겁니다.ㅎㅎㅎ


< 페이스북 광고 정책 >


그러나 이런 마케팅 기법은 매우 강력하지만 페이스북에서는 비포애프터 방식의 온라인마케팅전략으로써 사용을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 보건복지부 의료광고 가이드라인 p.88 >

보건복지부에서도 수술 전후 사진을 게재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금지를 시켰습니다. 이렇게 금지를 하는 이유는 업체들이 더욱 극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과장하거나 허위적으로 게재를 하게 되면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해서 더 예쁘게 보정을 한다던지 비포사진은 민낯 얼굴로 더 안좋게 보이게 하는 식으로 말이죠. 출혈경쟁과 소비자들의 신뢰가 떨어지게 되면서 의료법으로 비포애프터 광고를 원천적으로 금지시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심리물리학을 이용한 마케팅전략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품질 비교가 어려울 경우 가격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0,000원  => 15,000원


이런형태의 비싼 가격을 먼저 보여주고 할인 된 가격을 보여주는 전략은 흔하죠.

반대로 할인을 강조하는 전략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가을 프로모션! 5%세일!


그러나!


선착순 100명만 10%세일 해드립니다!"




소비자들에게 세일폭이 크다고 느끼게 하려면 처음 낮은 할인율을 먼저 제시한 후 할인율을 높이면 더 극적으로 할인 폭이 크다고 느끼게 됩니다.



부동산에서도 이런 방법으로 세일즈를 합니다.


예를들어서 원룸 알아보러 온 손님이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인은 맨처음 구경시킬 때 상태가 가장 좋지 않은 집을 보여줍니다. 그 후 실제로 팔려는 매물은 나중에 보여주죠. 점점 좋은 집들을 보여주게되면


'아까봤던 것보다 훨씬 낫네? 거기서 살바에 여기서 사는게 낫겠다'


라는 극적인 효과를 주면서 긍정적인 생각이 들게 만드는 겁니다.


어떤가요? 사람들은 처음에 보고 경험한 것을 기준으로 삼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격을 중요시 할지 품질을 중요시 할지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이런 대조효과로 인한 마케팅전략은 간단하면서도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아이템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한번 고민해보세요.


온라인마케팅전략에 대해서 궁금한점 있으시다면? 문의주세요�

함께 고민해보며 성장합시다!






작가의 이전글 호이가 계속되면 둘리인 줄 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