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웹사이트 사용자의 UX 분석
by 뷰저블 Beusable Sep 27. 2018

히트맵으로 사이트 내 소구 콘텐츠의 우선순위 파악하기

라이브 히트맵 뷰저블리로 뷰저블 메인의 기능 요약 영역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숨겨진 동적 UI의 사용자 행태 데이터까지 지원하는 라이브 히트맵, 뷰저블리로 뷰저블 홈페이지 메인의 기능 요약 부분을 분석해보려 합니다. 




- 데이터 수집 기간 : 2018년 9월 12일 수요일 오후 3시를 기준으로 최근 30일간 데이터 

- 분석 대상 PV 수 : 데스크톱 2,443 PV, 1,108 UV 

- 페이지 현황 : 뷰저블의 핵심 기능을 소개하는 9개의 Card UI를 보유

- 분석 목표 : 사용자의 관심 기능을 파악하여 내부 마케팅 우선순위 결정



1. 클릭 히트맵으로 사용자의 최종 목적지 파악하기


먼저 클릭 히트맵으로 사용자가 9개의 카드 중에서 어떤 기능 페이지로 전환하였는지를 살펴보며 '최종 목적지'를 파악해보겠습니다. 아래가 라이브 히트맵 뷰저블리의 클릭 히트맵으로 카드 UI의 데이터를 시각화한 모습입니다. 



위 데이터를 더 쉽게 설명하고자 다음과 같이 클릭 수를 적어보았습니다. 


UX Heatmap, User Analytics, Reporting Heatmap, Activity Stream, Funnels, A/B Testing 순으로 관심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UX Heatmap 기능으로 가장 많이 전환합니다. 



2. 관심 히트맵으로 사용자의 실제 관심 콘텐츠 파악하기


두 번째로는 Interest Heatmap, 즉 관심 히트맵으로 사용자의 실제 관심사가 무엇이었고 그 정도가 얼마나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관심 히트맵은 노출 대비 사용자의 콘텐츠 Hover율을 시각화한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노출 대비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가장 많이 클릭한 콘텐츠는 UX Heatmap이었으나 사용자가 높은 관심을 보인 콘텐츠는 Reporting Heatmap(노란색 카드)입니다. 클릭수가 43회로 1위였던 UX Heatmap보다도 더 높습니다. 두 번째로는 Funnels이 38%의 관심도를 보입니다.



3. 인사이트 도출하기

그럼 우리는 이 두 히트맵을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을까요? 사용자가 Reporting Heatmap과 Funnels에 높은 관심을 보였지만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클릭하여 최종적으로 전환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럼 우리는 가설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기능에 대한 설명이 매력적이지 못하고 부족해서 실제로 관심 대비 클릭 수는 저조한 것이다.'라고 말이죠. 이 가설을 따라 두 카드의 레이블을 변경하거나 예제 캡처 이미지 등을 추가하여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 영업 자료에서 타 기능에 비해 관심도가 높은 Reporting Heatmap과 Funnels 기능에 대해 먼저 충분히 소구해야 한다고 우선순위를 세울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쉽고 명확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다음 액션 방안까지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바로 뷰저블리 라이브 히트맵으로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최적화하세요!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내 사용자 경험(UX)에 영향 끼치는 문제점을 발견하세요.

뷰저블이라면 그 많은 문제점들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UX 데이터 분석을 위한 All in one 툴 : 뷰저블 홈페이지

https://www.beusable.net/


실제 웹 사이트 위에 UX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 뷰저블리 홈페이지

https://www.beusably.net/ 


 

keyword
magazine 웹사이트 사용자의 UX 분석
소속뷰저블
IT 필드의 모든 전략가들을 위한 데이터 드리븐 UX / 그로스해킹 이야기. 뷰저블만의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