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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Feb 20. 2019

UX 히트맵으로 온라인커머스 상품 상세 페이지 분석하기

구매 툴, 상품 디테일 이미지, 리뷰 영역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전편에서는 온라인 커머스 메인 페이지의 GNB, 캐러셀, 딜 상품을 어떻게 UX 히트맵으로 분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계속해서 상품 상세 페이지 분석 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지난 글과 이어 보기




상품 상세 페이지는 크게 상품에 대한 옵션, '장바구니 담기' 또는 '구매하기' 같은 중요 CTA를 선택할 수 있는 '구매 툴 영역', 상품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이나 이미지가 담긴 '상품 디테일 영역', '리뷰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SSF SHOP 빈폴 19SS 블랙 제이 스몰 도트백 예시 이미지


< 상품 상세 페이지 분석 방안 >

1. 상품 디테일 영역 : 사용자가 제공되는 상품 정보를 어떤 형태로 읽는가?

2. 상품 리뷰 영역 : 얼마나 관심 있게 소비하는가?

3. 구매 툴 영역 : CTA로 전환하는 사용자 규모가 어떻게 되는가?




1. 상품 디테일 영역 : 사용자가 제공되는 상품 정보를 어떤 형태로 읽는가?


- 준비물 : 스크롤 히트맵, 어텐션 그래프 

- 주요 지표 : 구간 별 체류시간, 스크롤 도달률


이니스프리 그린티 밸런싱 크림 7 DAYS 5mL 예시 이미지


사용자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를 충분히 숙독할까요? 혹은 확인은 하지만 SKIP 해버리지 않을까요? 정보 중에서는 어떤 영역, 어떤 콘텐츠에 관심 있어할까요? 어텐션 그래프와 스크롤 히트맵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 홈페이지 예시 데이터 스크린샷


(1) 사용자가 얼마나 콘텐츠에 도달하였는지를 살펴보세요. 

구간별 스크롤 도달률이 어떻게 되나요? 아예 도달하지 않지는 않나요? 어느 기점으로 도달률이 급격히 하락하지는 않나요? 사용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길이를 어떻게 조절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2) 사용자가 콘텐츠를 얼마나 숙독하는지 살펴보세요.

많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확인하였지만 콘텐츠 체류시간이 저조한 'SKIP'형태를 보이지는 않나요? SKIP 한다면 무브 히트맵을 통해 실질적인 Hover 움직임도 발생하지 않았는지도 고려해봅시다. 왜 SKIP 하는지, 콘텐츠 길이가 너무 길지는 않은지, 가독성이 떨어지지는 않는지 등을 고려해야 개선 방안을 수립해봅시다.



2. 상품 리뷰 영역 : 얼마나 관심 있게 소비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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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저블 홈페이지 예시 데이터 스크린샷


- 준비물 : 클릭 히트맵, 노출 히트맵(뷰저블리) 

- 주요 지표 : 클릭 PV %, Exposure %


(1) 제공되는 리뷰를 사용자는 어디까지 확인할까요? 페이지 내이션과 리뷰 콘텐츠의 클릭 PV 규모를 통해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어디까지 소비하는지 파악하세요. 


(2) 노출 히트맵을 통해 사용자가 실제로 콘텐츠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몇 페이지까지 리뷰를 확인한 뒤 노출 규모가 떨어지나요? 뷰저블리의 노출 히트맵으로 살펴보세요. 



3. 구매 툴 영역 : CTA로 전환하는 사용자 규모가 어떻게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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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비물 : 클릭 히트맵

- 주요 지표 : 클릭 PV %


(1) 구매 툴 영역에서는 가장 중요한 CTA의 클릭 PV규모를 살펴봅니다. 페이지에 유입된 사용자가 얼마나 장바구니 또는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나요? 


(2) 클릭 PV 규모를 살펴본 뒤에는 다시 클릭 히트맵을 통해 'CTA로 이동하지 않은 사용자가 어디로 이동하였는지'도 살펴봅시다. 뷰저블 애널리틱스의 '이동 경로'와 함께 살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뷰저블 홈페이지 예시 데이터 스크린샷



오늘은 온라인 커머스의 상품 상세 페이지 주요 UI 분석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후에도 온라인 커머스의 UX 히트맵 분석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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