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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3초 만에 A/B 테스트 인사이트 뽑는 방법

뷰저블 UX Writing 탐방기

by 뷰저블 Beusable

A/B 테스트, 작은 차이가 만드는 큰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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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뷰저블 X UXO] 산학협력 <지피지기> 팀입니다.


A/B 테스트! 마케터, 기획자,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한 번쯤 접해 본 단어일 거예요.

디자인 컴포넌트의 버튼 색을 바꾸고, 카피를 달리하고, 배너를 새로 걸어보는 다양한 시도들..

겉보기에는 단순하지만, 이 작은 시도들이 모여 프로덕트의 전환율을 끌어올리고 고객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요.

작은 차이가 모여 좋은 프로덕트 결과물을 만든다는 사실, 언제나 짜릿하죠.✨

하지만… 실무의 현실은 조금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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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는 있는데, 결론이 없다


실무에서 A/B 테스트를 수행하고 상세한 데이터들을 마주본 순간, 우리의 고민이 시작돼요.

A/B 테스트 결과가 나왔는데, 둘 중 어떤 버전이 더 나은건지 모르겠다.
산출 데이터는 있는데,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설명하기 어렵다.
프로덕트 개선 방향을 어떻게 정해야 할지 막막하다.
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만들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데이터 해석 과정에서 동료 간 의견이 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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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막한 수치들을 마주했을때 우리의 모습…jpg


그 결과, 우리는 종종 가장 높은 데이터 수치만 보고 결론을 내리거나, 다음 실험 없이 테스트를 단발성 이벤트로 끝내버립니다.

학습은 쌓이지 않고, 팀의 A/B 테스팅은 제자리걸음을 반복하죠.



▶︎인력·예산의 한계, 그리고 데이터 해석의 장벽


특히,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조직의 경우 데이터 전담 인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기획자 · 마케터 · 디자이너가 기존 업무 일정에 더해 데이터 분석까지 떠안는 구조라면, 비전공자들에게 데이터 수치를 해석하고 인사이트를 뽑아 다음 방향성을 도출하는 일은 큰 부담이 됩니다.

그렇다고 외부 분석가를 매번 쓰기엔 드는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뷰저블의 ‘UX GPT’


이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뷰저블은 AI 기반 UX GPT 기능을 제공합니다.

UX GPT는 A/B 테스트 결과를 빠르게 분석하고, 명확한 이유와 근거가 담긴 인사이트를 제시하며,

다음 실험과 프로덕트 개선 방향까지 추천해주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도우미예요.


즉, 단순히 결과를 보여주는 데서 끝나지 않고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그래서 지금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한 번에 안내해 주는 무척이나 유용한 도구랍니다. ✨


이제부터 실무자가 A/B 테스트에서 흔히 겪는 어려움을 UX GPT가 어떻게 1분 만에 해결해주는지,

그리고 누구나 데이터 기반으로 자신 있는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차근차근 소개해 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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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01 UX GPT, 전문가 대신 3초 안에 결론을 내다

02 실제 UX GPT 사용 장면을 함께 봐볼까요?

03 UX GPT vs ChatGPT, 뭐가 다를까?

04 누구나, 지금 바로.




1. UX GPT, 전문가 대신 3초 안에 결론을 내다


데이터 해석과 의사결정을 한 번에


AI 전문가가 나 대신 단 3초 만에 결론을 내준다면, 믿어지시나요?

저희도 처음에는 믿어지지 않았어요. �

그리고 AI가 내놓는 대답이 사실이 아닐 가능성도 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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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호되게 당한 챗지피티의 뻔뻔한 거짓발언,..


그런데..

내 시간 오래 쓰지 않고, 복잡한 데이터 해석할 필요 없이

전문가 수준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 정말 있더라구요!✨

바로 UX GPT입니다.



▶︎Point 01. 3초 만에 전문가 수준의 분석 결과를 제공하다


UX GPT는 뷰저블(Beusable)의 데이터 분석 방식이 학습된 AI 모델이에요.

실제 UX/CX 전문가의 노하우 학습, 수천 개의 실전 사례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제안을 제공하는, UX에 특화된 AI 전문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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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GPT


UX GPT는 특히 업종별 중요 지표를 구분해 해석하는 게 특징입니다.

패션: 체류시간

금융: 신뢰 지표

SaaS: 온보딩 완료율


덕분에 전문가처럼 맥락 있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전문가 수준의 AI 분석으로 단 3초 만에 데이터를 해석하고 나 대신 결론을 내줄 수 있다는 거죠.

데이터 해석부터 결론 도출까지 하루 꼬박 걸릴 걸 생각하면 단 3초,

클릭 한 번이라니 확실히 매력적이긴 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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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99.99% 시간 단축! ㄷㄷ



▶︎Point 02. 명확한 선택과 실행 가이드까지


그렇다면, UX GPT가 3초 만에 내놓는 대답은 과연 어떨까요?

UX GPT는 크게 2가지 섹션으로 나눠서 답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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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천(Recommendation)

단순 ‘A가 낫다’가 아니라, 어떤 지표를 근거로 왜 이 안을 선택해야 하는지까지 명확히 제시해줍니다.

ex) “모바일 유입 비중이 70% 이상이므로 전환율이 높은 B안 채택 권장”

만약, 어떤 안을 추천하기 모호한 상황에서는 추가 확인 필요 라는 결론을 냄으로써, 무조건적으로 특정 안을 추천하는 것이 아닌, 상황에 적합한 방법을 제대로 제안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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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Next Action(다음 액션 제안)

추천안을 기반으로 4가지 카테고리의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제안합니다.

즉시 실행: 즉시 실행해야 할 액션 제안

예) “테스트 기간 연장 및 표본 수 증가를 통한 충분한 데이터 확보”

추가 검증: 추가로 검증하면 좋을 액션 제안

예) “ A/B 테스트 주요 지표(전환율, 클릭률, 체류시간 등) 재분석, 모바일·데스크톱별 행동 패턴 비교”

모니터링: 관찰해야 할 데이터나 행동 제안

예) “페이지뷰, 전환율, 평균 체류시간 지속 관찰”

히트맵 분석: 히트맵 분석 관련한 next action 제안

예) “클릭·스크롤 패턴 분석으로 사용자 행동 심층 이해를 위한 추가 분석 계획을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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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UX GPT를 사용하면, 데이터 해석 → 결론 → 다음 실행까지 한 번에 이어질 수 있답니다. ✨




2. 실제 UX GPT 사용 장면을 함께 봐볼까요?


UXO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한 A/B Test에 관해 저희도 직접 실행해보았습니다!


▶︎A/B Test 단계 요약


1. 뷰저블에 로그인

2. 분석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등록 (ExactType) UX Heatmap > A/B Testing > 페이지 등록 > URL Split 옵션 선택

3. 데이터 수집 (최소 3일 권장)

4. UX GPT 분석 요청 (3초면 충분)


1️⃣ 뷰저블에서 AB Test의 환경을 설치하려면? → URL Split 기능

❓ URL Split이란?

URL Split은 A 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를 지정한 비율만큼 B 페이지로 자동으로 리다이렉트 시켜, 각 페이지간의 UX 데이터를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특정 페이지의 배너, 이미지를 변경하여 A/B Test를 하실 때 매우 적합해요.


‘URL Split’ 기능에 대해 더 알아보기: (https://forum.beusable.net/ko/post/2516)



2️⃣ 텍스트 비교만 하고 싶다면? → UX Writing 기능

❓ UX Writing이란?

A/B Test에서 텍스트 수정만 필요하실 경우 A/B test 중 UX Writing 기능을 추천해요.

UX Writing은 데이터와 사용자 행동을 기반으로, 서비스 맥락에 맞는 카피와 문구를 AI가 자동 제안해주는 기능이에요.


‘UX Writing’ 기능에 대해 더 알아보기: (https://forum.beusable.net/ko/post/2514)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어디서 UX GPT를 확인할 수 있나요?


1️⃣ AB 테스트의 리포트 > 보기 버튼을 눌러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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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 3초 만에!

리포트 창 클릭 한 번으로 UX GPT 가 AB 테스트 결과를 빠르게 분석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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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테스트 기간을 길게 설정해주세요. 더욱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게 된답니다.


저희가 진행한 A/B Test의 경우, 짧은 시간으로 인해 수집 데이터 표본이 부족해,

추가 검토 필요 라는 판단과 함께 다음 작업 방향을 상세하게 안내해줬어요.


방대한 데이터를 즉시 해석하고, 결과와 함께 바로 실행 가능한 액션 가이드까지

앞서 말한 UX GPT의 장점들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런 AB 테스트 결과는

뷰저블이 실제로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해석한다는 겁니다.



▶︎실제 데이터를 토대로


뷰저블은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CX(Customer Experience) 빅데이터 기반 분석 솔루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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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출처: 뷰저블


히트맵 분석, 고객 여정 분석, 스크롤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이를 통해 웹사이트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이에요.


아래의 뷰저블 패널을 보면 A/B 테스트 탭 위로 다양한 분석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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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출처: 뷰저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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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tics 탭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데이터 수치 화면


즉, 뷰저블의 A/B 테스트 결과는 실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석됩니다.

설명만 그럴듯한 것이 아니라, 증거로 말하는 도구라는 거죠.


생성형 AI처럼 일반론을 추측하지 않고, 사이트의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그래서 실험해봤습니다.




3. UX GPT vs ChatGPT, 뭐가 다를까?


같은 데이터를 두 모델에 입력해봤어요.


▶︎ChatGPT

“두 안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A안은 클릭률이 높고, B안은 체류 시간이 길어요.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출처: 뷰저블 포럼


강점: 폭넓은 주제에 대해 대화를 이어갈 수 있고, 직관적인 답변을 빠르게 제공

한계: UX나 A/B 테스트 결과를 깊이 분석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표 해석이나 다음 행동 제안은 부족함
(예: “B안이 체류 시간이 길다”까지는 알려주지만, 왜 그게 중요한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까지는 제시하지 않음)


▶︎뷰저블 UX GPT

“B안을 선택하세요.

이커머스에서 체류 시간 30초 증가는 평균 15% 전환율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이건 귀사와 비슷한 패션 커머스 312개 사례에서 확인된 결과예요.”

출처: 뷰저블 포럼


강점: 이미 설정값과 분석 기준이 학습돼 있어서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분석할 필요가 없음

특징: 업종별 중요 지표를 구분해 분석 (예: 패션=체류 시간)

결론 제시 + 다음 액션까지 한 번에 연결



차별점 01. 내가 분석 안 해도 3초 만에 결론이?

UX GPT: 뷰저블 분석 로직과 전문가 노하우가 내장돼 있어, 사용자는 클릭 한 번이면 바로 결론을 받을 수 있음

ChatGPT: 기본 정보 제공은 가능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지표를 가공하고 의미를 해석해야 함


차별점 02. 추천 + 실행 로드맵 제공!

UX GPT: 추천 이유와 함께 즉시 실행·추가 검증·모니터링·히트맵 분석 등 구체적인 Next Action을 제시

ChatGPT: 결정을 위한 참고 정보는 주지만, 실행 단계를 구체적으로 안내하지는 않음


결론적으로,

ChatGPT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제공하는 범용 AI라면,

UX GPT는 UX 분석에 최적화되어 전문적인 인사이트와 즉각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특화된 AI라고 할 수 있겠네요!


즉, UX GPT는 A/B 테스트 데이터 해석과 의사결정을 단 3초 만에 정해주는 똑똑한 UX 전문가 AI 입니다.




4. 누구나, 지금 바로.


데이터 분석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더이상 복잡한 지표와 수많은 보고서에 파묻히지 않아도 됩니다.


데이터 분석 경험이 없어도,

개발팀 도움 없이도,

클릭 몇 번이면 전문가처럼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실제 전환율과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빠르고, 더 똑똑하게 결정하는 경험.

지금, 뷰저블에서 만나보세요.



▶︎뷰저블 사용해보기: https://www.beusabl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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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산학 협력 과제 진행을 위해 제품을 무료로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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