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노 백새봄 Oct 30. 2024

코스닥 반등이 보인다!

Feat. ADR 지표와 증시 거래대금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휴가 출발하기 전날이라 오늘은 늦게까지 글을 적고 있네요. 

제가 엇그제 삼성전자의 주가와 최근 시장의 여러 상황들을 보면서 지금 증시가 비정상적이며 삼성전자의 주가가 바닥이라는 제가 생각과 함께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자세히 적었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bexy00/223633955245



최근 시장이 이상하기도 하지만 요 며칠 증시를 바라보면 비정상의 정상화가 머지않았으며, 우리 증시가 지금 바닥 부근을 지나고 있다는 시그널이 포착되어서 오늘은 제가 왜 우리 증시가 저점 부근이라고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오늘 증시 마감!






오늘 코스피, 코스닥 모두 하락 출발하였으나 상승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코스피는 '대장주' 삼성전자의 상승에 힘입어 2,617.8로 0.21% 상승 마감하였으며, 코스닥 지수는 전장 대비 3.70포인트(0.50%) 오른 744.18로 장을 마쳤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코스피, 코스닥 모두 2시 30분경부터 가파르게 상승하는 주가 움직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금투세 폐지하는 게 맞다






오늘 최상목 경제부총리가 금투세 관련해서 국정감사에 출석하여 본인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유예 의견도 나오고 있지만 유예의 이유 조건들이 1~2년 안에 해결될 수 있는 사안들이 아니기 때문에 유예할 경우에는 불확실성을 유예하는 것이다.

금투세는 폐지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 최상목 경제부총리 -








금투세 관련하여 아주 소신 있는 발언을 하였는데요...


해당 발언에 대한 뉴스가 2시 40분경에 뜨면서 증시가 급반등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래도 금투세가 주식 시장을 누르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민주당의 빠른 입장 정리 및 공식 발표가 나와서 시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해 주길 간절히 바랍니다. 







ADR 지표를 아시나요?





제가 증시의 과매도를 보는 지표들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ADR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ADR (Advance Decline Ratio) 이란?








20거래일 동안 상승종목 누계를 하락종목 누계로 나눈 백분율로 표시하며, 증권시장 내의 매수세력과 매도 세력의 크기를 가늠하는 지표로 쓰이고 있습니다.


ADR이 100%인 경우는 상승종목수와 하락종목수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120% 이상이면 과열권, 75% 이하면 바닥권으로 판단하는 보조 지표입니다.



24년 10월 29일 기준 ADR 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디노 피셜. 최근 3년 동안 우리 증시는 70~75 구간에서 반등이 나왔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반등의 신호 중 하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 구간에서 100% 반등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 기준이 없이 매수 하는 것보다는 이런 시기에 매수하는 것만으로 훨씬 승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증시 거래대금과 지수의 상관관계




아래 차트는 코스피, 코스닥 거래대금과 지수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지수와 거래대금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 거래대금이 상승하면 → 지수도 상승


 - 거래대금이 하락하면 → 지수도 하락



지난 3년간 코스닥 거래대금에 집중해 보면, 거래대금이 5조를 하회했던 거래일수는 단 20일이 전부였습니다.



 - 그중 17일은 22년 하락장의 끝자락 22년 10~12월에 집중되었고,


 - 나머지 2일는 2023년 1월과 10월 말이었으며,


 - 마지막 하루는 바로 어제(10월 28일)였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코스닥의 거래대금이 5조 이하로 하락했던 날은 모두 하락장의 끝자락이었으며, 어제가 코스닥의 거래대금이 5조 이하였다는 것은 이제 하락의 끝자락을 지나고 있다고 해석(?)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제가 생각하는 우리 증시의 가장 큰 하락의 원인인 금투세 이슈도 이제 끝이 보이고, 


ADR 지표 및 거래대금을 살펴봐도 지수가 바닥을 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수가 내일부터 오를지 더 빠질지 아무도 모르지만...


지금은 잃을 확률보다는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시점이란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시간은 우리 편입니다.

잊지 마세요.

동트기 전이 가장 어두운 법이니까요...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작가의 이전글 10억으로 배당금 받으면 파이어족 가능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